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유학생 위한 AI번역 서비스 ‘도입’

[ 청주대, 유학생 위한 AI번역 서비스 도입’ ]

학부·대학원 과정 이어 학생상담 및 논문지도로 확대 예정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가 증가하는 유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올해 신학기부터 ‘AI번역 자막 시스템을 도입, 운영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청주대는 지난 3월부터 한국어 수학 경험이 부족한 외국인 유학생의 강의 이해도 증진 및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AI번역 자막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이라고 2일 밝혔다.

 

현재 청주대는 학부 20개 과정에 786, 대학원 37개 과정에 241명 등 57개 과정에 1,027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AI번역 자막 시스템을 통해 수업을 듣고 있다.

 

‘AI번역 자막 시스템이란 교수가 한국어로 강의를 하면 강의실에 설치된 마이크가 인식해 온라인으로 보낸 뒤 번역 전문 인공지능(AI)이 외국어로 번역해 강의실에 설치된 화면에 띄워 주는 것이다.

 

또한 컴퓨터나 휴대폰을 이용한 채팅방에서도 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데, 실시간으로 번역되면서 정확도는 90%에 가깝다.

 

이 시스템은 한국어로 진행되는 강의에서 일부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어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해 강의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도입됐다.

 

청주대는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AI번역 자막 시스템도입을 위해 전공 교수 및 외국인 유학생이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공개 테스트와 실제 수업 시연, 각 학과 교수와 조교 대상 사용설명회를 진행했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현재 한국어와 중국어, 영어, 몽골어 등으로 ‘AI번역 자막 시스템이 운영 중이다.

 

앞으로 청주대는 방학기간 중에는 각종 세미나, 학생 상담 및 논문지도에 활용하는 등 외국인 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 등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화할 방침이다.

 

특히 ‘AI번역 자막 시스템은 최대 100개 국어로 번역이 가능해 유학생이 소수인 국가의 유학생 유치에도 한몫할 전망이다.

 

중국인 유학생 우위에쉬엔(회계학과 4)씨는 강의시간에 실시간 중국어로 번역돼 수업의 이해도가 높은 것은 물론 과제발표 시에도 한국 학생들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청주대학교 권혁재 국제교류처장은 이번 ‘AI번역 자막 시스템도입을 계기로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만족도가 제고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유학생들의 강의 이해도 증진 등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청주대학교에는 중국인, 몽골인 유학생을 비롯해 21개국 1,600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재학 중이다.


사진설명 : 청주대학교가 지난 3월부터 도입한 ‘AI번역 자막 시스템을 통해 교수가 강의를 하면 강의실에 설치된 화면에 실시간으로 외국어가 뜬다. 이 화면을 외국인 유학생이 보며 수업에 집중하고 있다.

☞동양일보 기사 바로가기
☞중부매일 기사 바로가기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