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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출결

전자출결시스템 안내

전자출결시스템 바로가기

2018학년도 1학기부터 선진적인 교육환경 제공과 효율적인 출석 및 학사 관리를 위하여 음파출결시스템을 도입하였기에 사용방법을 안내합니다.

전자출결시스템 출결 입력 안내

전자출결시스템 출석체크 방법
전자출결시스템 출석체크 방법 변경전, 변경후 안내
변경전 변경후
  • 자동출결시스템 장비설치 강의실(20개)
  • 장비 미설치 강의실(수기입력방식)
  • 음파출결시스템 사용
  • 전자출결시스템 수기입력방식 사용
  • 학생 출결입력은 해당수업이 진행된 그 주 일요일 23:00까지 입력하여야 합니다(수업관리지침 제3조 3항).
  • 학생 학적 및 수강신청 과목 변동 등의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변경일 기준 1일 후에 전자출결시스템에 반영됩니다.(매일 새벽에 업데이트 됨)
  • 집중수업 및 창업수업 : 2018-1학기까지는 수업하지 않는 주차를 해제하였으나 2018-2학기부터는 실제로 수업하는 날짜만 출석부에 보여지므로 주차해제를 하지 않고 일반 수업과 같은 방법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 동일 수업일의 연속수업인 경우 첫번째 교시를 출석변경하면 두번째, 세번째 교시가 같은 출결로 변경됩니다.

음파출결시스템 사용방법 안내

  • 음파출결시스템이란 수업 담당교수 휴대폰의 전자출결시스템 앱의 음파를 이용하여 학생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출석체크하면 자동으로 출석이 되는 방식입니다.
  • 음파출결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담당교수와 학생 모두 전자출결시스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하고, 앱을 통하여 교수님이 음파송신을 클릭하면 10분동안 학생들이 출석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 전자교탁이 없는 실습실이나 일반 강의실에서도 학생들이 직접 출석 체크할 수 있습니다.
  • 동일 수업일의 연속수업의 경우 음파출결 앱에서 연속출결 기능은 없으니 매교시 출결체크 하여야 합니다.
  • 휴대폰을 소지하지 않았거나 스마트폰이 아닌 휴대폰을 소지하여 음파출결방식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 기존처럼 온라인출결시스템에 수기로 출결사항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 전자출결 앱은 항상 최신버전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음파출결시스템 사용하여 출석체크하는 방법

  • 휴대폰 방식에 맞는 스토어 실행
  • 「청주대학교 전자출결시스템」 어플리케이션(앱)을 다운로드
  • 앱을 실행한 후 로그인
  • 수업 담당교수가 음파송신을 시작하면
  • 전자출결 앱 오디오 사용 허용해야 함.(휴대폰의 기종에 따라 팝업창이 안 뜰수 있음)
  • 학생들은 본인 강의가 맞는 지 확인 후 출석체크 버튼 클릭
  • 학생들이 출석확인 버튼 클릭(출석부 상에 학생의 출석 상황이 표시됨)

전자출결시스템 출결 엑셀파일 업로드 기능 추가(2021-1학기)

전자출결시스템과 에델바이스시스템은 별개 시스템으로 출결이 자동 연동되지 않아 에델바이스 출결내용을 전자출결시스템에 수기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에 에델바이스 「온라인출석현황」 엑셀파일을 전자출결시스템에 업로드하면 출결이 입력되도록 전자출결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자출결시스템 출결입력방법」 4항을 참고바랍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사용

전자출결시스템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10 이상, Chrome, 파이어폭스, 사파리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Microsoft Edge는 출결입력에 오류가 있어 시스템 개선중에 있으니 가능하면 Microsoft Edge 사용은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출결시스템 출석입력 관련 유의사항

  • 아이폰 사용자(IOS방식)은 첨부된 음파출결시스템 학생용 사용서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 학생들은 1인 1일 1개 휴대폰만 로그인 가능합니다. 다른 학생 휴대폰으로 로그인하면 본인 휴대폰으로 같은 날 로그인해서 출석 체크 불가합니다(부정출석 방지).
  • 휴대폰 기기가 변경된 경우 다음날부터 로그인 가능합니다.
  • 학생들도 앱에서 본인의 출결상황 확인 가능합니다.(전자출결 앱을 실행한 후 로그인 → 메인화면으로 이동 → 출결조회 버튼을 클릭)
  • 스마트폰 버전이 낮거나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 오류가 발생한 경우 담당교수님이 전자출결시스템 사이트에서 수기로 출결사항 변경 가능하니 담당교수님께 출석 요청 바랍니다.
  • 담당교수님이 음파송신후 10분 동안 출석체크 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이 수강변경후 변경된 내용은 변경일 기준 1일후 출석부에 반영됩니다.(학기중은 매일 새벽에 업데이트됨)

전자출결시스템 문제사항 제출

  • 음파출결이 안될 경우 먼저 앱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시기 바랍니다.
  • 전자출결시스템에서 출결체크를 할 때 문제 사항이 발생하면 첨부된 [전자출결시스템 출석체크 오류내용]을 기재하여 학사지원팀 메일(01360@cju.ac.kr)로 직접 보내거나 학사지원팀(043-229-802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해당 문제 사항들은 관련 부서 및 전자출결시스템 업체와 협의하여 신속하게 수정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사용서를 꼭 읽어보시고 전자출결시스템을 실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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