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국토교통부 ‘건설 신기술 지정’

 

[ 청주대, 국토교통부 건설 신기술 지정’ ]

홍익기술단 협업침지건조법 적용 화재 피해 깊이 측정 가능


대학 캠퍼스 전경 사진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 산학협력단은 홍익기술단(회장 성낙전)과 협업해 개발한 코어드릴링법에 의한 콘크리트 중성화 신속평가 및 코어공시체의 침지건조법을 이용한 화재 피해 깊이 진단 기술이 국토교통부 건설신기술(969)로 지정됐다고 18일 밝혔다.

 

건설 신기술 지정제도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건설기술이나 기존 건설기술을 개량해 신규성, 진보성 및 현장 적용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건설기술에 대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심사를 거쳐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정하는 제도이다.

 

이번 건설 신기술 지정에 따라 청주대와 홍익기술단이 개발한 이 기술은 오는 2031년까지 8년간 국토교통부의 보호를 받게 된다.

 

이 신기술은 코어드릴링 진행시 발생하는 분진을 집진과 동시에 페놀프탈레인 지시약의 분무로 중성화 깊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 및 평가가 가능하다. 특히 화재 구조물인 경우는 중성화 신속 평가 및 코어 공시체에 침지건조법을 적용, 화재 피해 깊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다.

 

침지건조법은 화재피해 입은 콘크리트 시료를 물속에 담갔다가 꺼내고, 건조시키면서 흡수율이 높아진 손상부위와 건전부위의 색상 차이를 이미지 프로세싱으로 측정해 화재 피해 깊이를 진단할 수 있다.

 

건축공학과 건축재료·시공연구실(교수 한천구, 한민철, 김종, 윤치환)박사 학위과정 학생들(현승용, 한준희, 임군수, 한수환, 김수호, 백성진)3년 이상의 연구 끝에 이뤄낸 성과로, 해당 신기술을 통한 정확한 건축물 진단이 건물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 대학 캠퍼스 전경 사진


☞중부매일 기사 바로가기
☞충청매일 기사 바로가기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