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대표-청주대소개-학교소개-청주대홍보관-청주대뉴스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사회 현안 해결 시스템 개발 눈길

 

[ 청주대, 사회 현안 해결 시스템 개발 눈길 ]

안전벨트 미착용시 화면에 빨간색 표시 운전자 식별 용이

어린이집·유치원 통학버스 설치 협의 사고 예방 효과 기대

지역 기업 생산공정 구조적 한계 보완하는 개념설계 제시


대학 전경사진
청주대학교 학생들이 지역사회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청주대(총장 차천수)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PBL 프로그램과 학생주도 자유설계형 교과블록을 운영중이라고 5일 밝혔다.

 

청주대 항공기계공학전공 조성욱 교수가 이끄는 탔슈팀이 버스 내 좌석 시스템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좌석 시스템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은 승객이 좌석에 탑승한 후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 시스템과 연동된 화면에 빨간색으로 나타나게 설계됐다. 좌석에 탑승해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화면에 녹색으로 나타나고, 운행 도중 휴게소나 화장실을 가기 위해 자리를 비웠을 때는 화면에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이 시스템은 운전자가 화면을 통해 한눈에 탑승객의 좌석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서 승객의 안전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통학버스에 설치해 어린이나 영유아들의 안전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탔슈팀은 지난 2018년 여름 동두천에서 발생한 어린이 통학 버스 차량 내의 질식사고와, 20189월부터 전국 모든 도로에서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가 되었음에도 여전히 안전벨트 미착용으로 인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사고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이 시스템을 개발했다.

 

탔슈팀은 청주시청 관광과와 협업해 청주시청의 버스에 이 시스템을 구동해 효과를 입증했으며, 앞으로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이 청주시 시티투어 버스와 어린이집과 유치원 통학버스에 설치될 수 있도록 유관 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청주대 항공기계공학전공 김태형 교수가 이끄는 클래드메탈팀은 지역 기업인 유진테크놀로지가 겪고 있는 생산공정의 구조적 한계점을 보완하고, 경제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개념설계를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

 

유진테크놀로지의 자동화 설비는 이종 금속을 효율적으로 제작하는데 구조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 ‘클래드메탈팀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자동화 설비를 전면 교체하지 않고 기존 리드탭 제조용 설비를 활용할 수 있는 두 가지 개념설계 방법을 모색했다. 클래드 메탈을 자른 후에 PP필름 접합을 위한 방향 및 방법을 위한 설계를 진행했으며, 리드탭 모서리 압착성형 공정용 롤러의 형상을 변경해 경제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추구했다.

 

한편 청주대는 지역사회의 현안을 다루며 해결책을 제시하는 PBL 프로그램과, 학생주도 자유설계형 교과블록을 운영중이다.

 

사진설명 : 대학 전경사진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