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스포츠의학과
보건의료대학원 스포츠의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인체해부학(Human Anatomy) 인체의 생리해부학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운동으로 인한 인체의 발육발달 생태와 운동 시 작용되는 근을 해부학적으로 분석한다.
전공기초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스포츠의학의 중심이 되는 것은 이론의 해석과 학문적으로 체계화한 운동에 관한 생리학이다. 신체운동과 신체, 특히 운동과 스포츠 활동 시의 신체의 작용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전공기초 기능해부학(Functionnal Anatomy) 인체의 근 골격의 운동이 어떠한 해부학적 구조로 이루어지는지 파악하고 올바른 운동처방의 기초가 되는 지식을 마련한다.
전공기초 운동생화학(Biochemistry of Exercise) 운동과 관련된 인체 내의 생화학적 대사과정을 습득하여 운동처방시 예견되는 생화학적 대사의 변화를 이해한다
전공기초 인체생물학(Human Biology) 스포츠의학의 근간이 되는 생물학에 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 전공학문의 기초를 다진다
전공공통 스포츠의학 운동영양학(Sports dietetics) 운동영양학은 교육과정에서 운동과 관련된 영양학 등의 학문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총괄적으로 학습한다. 운동과 에너지, 운동과 탄수화물, 운동과 지질, 운동과 비타민, 운동과 무기질, 운동과 수분 및 전해질, 운동과 근육, 운동과 체중조절등의 내용을 배운다. 운동과 관련된 식사, 운동시 관련된 근 수축과 에너지대사의 불균형, 비만 치료의 운동  
전공공통 스포츠의학 운동처방론(Theory of Physical Exercise Prescription) 운동부족병의 예방과 치료및 건강체력 향상을 위한 각종 운동검사방법과 운동처방의 원리 및 방법을 이해하고 처방방법을 공부하여 개인에게 알맞은 운동을 처방할 수 있는 능력과 각종성인병에 다른 운동처방서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전공공통 스포츠의학 스포츠재활의학(Sports Rehabilitation Medicine) 환자의 질병치료와 일반인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일상생활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기 위해 전문적인 의학관리와 체계적인 운동 및 생할관리등을 학습하고, 특히나 운동선수들이 부상을 당한후 부상전의 수준으로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경기력 향상을 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스포츠기능 검사와 재활운동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스포츠의학 트레이닝방법론(Training Methodology) 일반인, 경기인의 각종 트레이닝법을 확립하기 위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강의 및 토의한다.
전공공통 스포츠의학 스포츠의학세미나(Seminars, Sports Medicine) 스포츠의학과 관련하여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현장에서 세미나에 참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공공통 스포츠의학 운동역학(Motor Mechanics) 스포츠현장에서 나는타는 운동과 그 원인이 되는 힘 사이의 법칙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과목을 통해 효율걱인 움직임 분석과 스포츠 현장에서의 상해에 대한 역학적인 분석을 함으로써 스포츠의학에 대한 기초과정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공선택 스포츠의학 발육발달과운동(Development and Growth Exercise) 스포츠의학에서 인간의 발육발달과 운동에 대한 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스포츠의학 성인병과운동(Adult Disease and Exercise) 각종 성인병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운동의 효과를 공부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동맥경화, 골다공증, 심근경색등의 예방과 재활을 위한 운동처방을 할 수 있는 재활운동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공선택 스포츠의학 특수체육및실습(Special Physical Education Practice) 장애우의 체육활동 참여에 있어 정신적, 행동적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고 체육활동을 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장애인의 특수체육과 스포츠 참여현상을 이해하도록 한다.
전공선택 스포츠의학 병태생리학(Pothological Physiology) 질병을 가진상태에서의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작용 병적 상태에 장애를 줄이면서 타 장기에 도움을 주기위한 운동 약물치료와 달리 우리과에서 운동을 하려면 그병의 상태에 대해 알면서 하면 도움이 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