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간호학과
보건의료대학원 간호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보건정책(Public Health Policy) 보건정책의 결정과정을 이해하고 보건분야의 다양한 정책적 이슈에 대한 국·내외 현황 및 분석적 고찰을 통해 보건 지도자로서 자질을 함양한다.
전공기초 건강행위론(Health Behavior) 다양한 건강행위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건강행위모델을 이해하고 중재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간호대상자를 위한 효과적인 건강행위 변화 전략 및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전공기초 헬스케어리더십(Leadership in health care) 보건의료분야 및 조직관리에서 요구되는 간호 리더십을 배양한다.
전공기초 근거기반간호실무(Evidence Based Nursing Practice) 근거중심 간호이론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건강관리와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최신 및 최상의 과학적 근거를 찾는 능력을 습득한다.
전공기초 간호윤리세미나(Nursing Ethics Seminar) 간호현장에서 대두되는 윤리적인 문제를 분석, 토의하고, 윤리적 역량을 배양한다.
전공기초 건강증진과보건교육(Health Promotion & Health Education) 건강의 개념,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의 필요성, 학습이론 및 건강행동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대상별, 생활터별, 생애주기별 근거에 기반한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수행, 평가 한다.
전공공통 간호학 간호이론(Nursing Theory) 임상현장과 연구에 활용할 간호이론을 기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전공공통 간호학 간호연구(Nursing Research) 임상현장에서 필요한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을 익히며, 근거기반간호를 위한 자기주도적 연구수행 능력을 계발한다.
전공공통 간호학 간호통계(Nursing Statistics) 통계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실제 연구주제에 대한 통계분석과 결과기술 등 간호연구의 통계학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전공공통 간호학 상급간호관리세미나(Nursing Management Seminar) 간호관리에 관련된 제반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며, 대상자에게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지원자로서의 간호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공통 간호학 상급성인간호세미나(Advanced Adult Nursing) 성인의 급만성 질환과 관련된 다양한 건강문제 및 관련 이슈를 검토 논의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통합적인 성인건강관리 및 교육방법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간호학 상급노인간호세미나(Advanced Gerontological Nursing) 노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대두되는 다양한 건강문제 및 관련 이슈를 검토 논의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통합적인 노인건강관리 및 교육방법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간호학 상급아동간호세미나(Advanced Pediatric Nursing Seminar) 아동의 급·만성 질환과 관련된 다양한 건강문제 및 관련 이슈를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통합적인 아동건강관리 및 교육방법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간호학 상급여성간호세미나(Advanced Woman Health Nursing Seminar) 여성의 다양한 건강문제 및 관련 이슈를 검토 논의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통합적인 건강관리 및 교육방법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간호학 중독정신간호(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for Addiction) 본 교과목은 물질중독과 행위중독의 예방, 치료 및 재활 영역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서 다양한 중독문제가 있는 대상자를 발견, 사정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간호계획을 수립하여 이들을 위한 예방적, 치료적 활동을 수행하고, 회복과 재활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간호실무능력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공통 간호학 보건기획과평가(Health Planning and Evaluation) 현황분석, 우선순위설정, 목적과 목표설정, 실행, 평가 등 보건사업 전반에 대한 기획과 평가 역량을 기른다.
전공선택 간호학 만성질환관리(Management of Chronic Disease) 만성질환의 현황과 이슈를 분석하고, 보건의료 정책 및 사업을 파악하고, 만성질환 관련 연구 결과와 국제비교를 통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와 전략을 탐구한다.
전공선택 간호학 의료질관리(Quality Management in Health Care Organization) 대내외적 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른 의료기관의 질 향상 노력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질 향상 방법의 개념, 방법론 및 실제 적용기법을 다룬다. 또한 환자안전, 임상질지표, 의료기관인증제도 등의 다양한 질 향상 전략 등을 학습하여 실제에 적용하도록 한다.
전공선택 간호학 국제보건(International Health) 국제개발협력 및 ODA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보건분야 이슈에 대한 분석적 담론을 통해 세계시민의식 함양 및 국제보건 전문가 양성에 기여한다.
전공선택 간호학 간호전문직론(Professionalism in Nursing) 간호전문직 확립과 발전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고, 임상 및 다양한 환경에서의 필요한 정책 수립 및 지휘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간호학 간호중재개발(Nursing Intervention Development)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간호중재개발 및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적용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