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치위생학과
보건의료대학원 치위생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연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객관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연구 계획, 연구 설계, 통계 처리, 검증 및 논문 작성법 등에 대해서 강의하며, 이에 해당하는 여러 연구보고들을 소개한다.
전공기초 보건의료통계학(Clinical Statistic Met-hods) 임상과 교육현장에 사용되는 자료 분석방법에 대해서 학습하며, 수집된 자료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들을 실습한다.
전공기초 임상예방치위생학특론(Advanced Cli-nical Preventive Dental Hygiene)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최신의 예방치위생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기획 및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다양한 임상예방치위생 증례를 분석하고 토의함으로써 예방전문치과위생사 및 연구자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기초 보건학특론(Advanced Studies in Publ-ic Health) 보건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앞으로 나아갈 발전방향과 미래를 전망한다. 보건학의  최신 분야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방법론적인 접근을 종합하고 심층 토의함으로써 보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전공기초 치위생조사연구방법론(Research Stu-dy Methodology for Dental Hygiene) 조사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간단한 조사연구를 진행하고 이에 대한 임상적 적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전공기초 치위생실험연구방법론(Experimental -Study Methodology for Dental Hygiene) 실험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간단한 실험연구를 진행하고 이에 대한 임상적 적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전공공통 치위생학 치주생물학의이해(Introduction to Pe-riodontal Biology) 생물학적 배경을 근거로 치주질환의 원인과 예방에 대하여 학습한다. 관련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하여 토론하며 치주생물학에 대한 이해력을 확장하고 관련 문제의 해결능력을 키우는 것을 학습 목표로 한다.
전공공통 치위생학 구강조직발생학특론(Advanced Oral- Histology and Embryology) 치아와 구강 및 주위조직의 미세구조와 기능 및 발생과정에서의 조직학적 변화와 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조직학적 연구기법에 대해 고찰한다.
전공공통 치위생학 타액과구강건강(Saliva and Oral Healt-h) 타액의 분비기전, 주요성분과 작용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구강건강 및 질환과의 관련성에 대해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논의한다.
전공공통 치위생학 구강악안면병리학특론(Advanced Or-al and Maxillofacial Pathology) 구강 및 악안면 영역에서 발생하는 질병의 원인, 임상소견과 조직소견 및 치료계획 등에 대해 살펴보고 최신 연구경향을 고찰한다.
전공공통 치위생학 치위생직업윤리(Dental hygiene occu-pational ethics) 치과위생사로서 바른 인성을 가질 수 있도록 올바른 가치관과 직업의식에 대해 생각해보고 논의한다.
전공공통 치위생학 사회치위생학(Social Dental hygiene) 변화하는 구강보건정책에 대해 학습하며, 국민 모두의 구강보건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전공공통 치위생학 전신질환자의구강관리 (Systemic Dis-ease in Dental Hygiene) 임상치위생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질환과 치료적 상황들에 대해 강의하며 최근의 치료 정보들에 대해 토론한다.
전공공통 치위생학 노인치위생학(Geriatric Dental hygien-e) 노인들의 신체적, 심리적 노화과정을 이해하여, 노인을 위한 치위생과정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치위생학 치과생체재료학 (Dental Biomaterials) 치과 전반에 걸쳐서 사용되는 모든 재료의 조성,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성질, 임상 적용 특성 등에 대해서 강의한다. 또한 생체 및 구강 내에서 안전하게 기능을 하는 새로운 재료의 개발, 그리고 이들 재료와 생체 조직간의 반응 등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한다.
전공공통 치위생학 최신지역사회구강보건학(The Latest -Community Oral Health) 지역사회 주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공중구강보건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인력으로서 지역사회보건, 구강보건정책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프로그램을 기획, 수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역사회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토의함으로써 지역사회구강보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치위생학 의료서비스와심리학(Dental Health S-ervices and Psychology) 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치과위생사로서 원활한 대인관계를 도모하고 환자와의 의사소통 및 환자의 응대 요령을 익힌다.
전공선택 치위생학 고급치주기구사용법(Advanced instru-ction for periodontal instrument)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 시행하는 치석제거를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치주기구 사용법에 대해 심도있게 고찰한다.
전공선택 치위생학 치위생융합연구(Dental Hygiene Fusi-on Research) 치위생학과 융합할 수 있는 여러 학문에 대한 기본적 연구 이론들을 고찰해 보고, 타학문의 연구방법을 치위생학에 응용할 수 있도록 논의 및 실행하여 본다.
전공선택 치위생학 치위생세미나Ⅰ(Dental hygiene semi-nar Ⅰ) 치위생 전공 탐구 과정을 갖고 공통 주제에 대해 집단 토론 및 논의한다. 
전공선택 치위생학 치위생세미나Ⅱ(Dental hygiene semi-nar Ⅱ) 치위생 전공관련 공통 주제에 대해 집단 토론 및 논의를 심화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