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방사선학과
보건의료대학원 방사선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임상방사선통계학(Clinical Statistic Methods in Radiology) 의료방사선 분야의 전문가로서 임상, 실험,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의 분석방법에 대해서 학습하며, 수집된 자료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들을 실습한다.
전공기초 방사선영상물리학(Medical Physics) 방사선, 자기공명현상, 초음파 등 의료방사선 영상에 종류에 따라 물리적 원리와 현상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의료방사선영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전공기초 고급의학물리학(Advance Biomedical Physics) 최근 의학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물리적인 원리와 현상 및 임상적 응용에대한 전반적인 개론을 소개하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의료기기에 대한 활용 기술을 습득한다. 
전공기초 고급방사선통계학실습(Advance Statistics Practice in Radiology) 임상 방사선사로서 환자에게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영상의학분야의 다양한 장비 또는 검사기법을 기존의 사례와 비교를 통하여 실무에 반영한다.
전공기초 자기공명영상물리(Physics of Magnetic Resonance Imaging) 전문방사선사로서 자기공명영상의 임상 진단의 역할을 숙지하고 물리학적 특성과 영상획득의 기본적인 원리를 습득하여 임상 방사선사로서 원활한 실무와 환자에게 다양한 진단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기초 고급방사선계측학(Advance Radiation Measurements) 방사선 측정기의 종류, 원리, 사용법 등을 토론과 실습을 통하여 이해함으로써 임상에서 정확한 방사선량을 측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방사선학 고급의료방사선세미나I(Seminar of Advance Radiology I) 2차원 영상을 중심으로 심도있는 의료방사선 영상의 획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관련 분야의 전문방사선사 취득을 목표로 교육한다.
전공공통 방사선학 의료방사선과학연구방법론(Advanced Research Methodology) 연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객관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연구 계획, 연구 설계, 통계 처리, 검증 및 논문 작성법 등에 대해서 강의하며, 이에 해당하는 여러 연구 보고들을 소개한다.
전공공통 방사선학 고급임상실습(Advanced Clinical Practices) 임상실습을 통하여 수업에서 교육된 이론을 적용함으로써 전공 실무능력을 높인다.
전공공통 방사선학 고급논문초독(Advance Journal Club) 방사선의과학기술에 대한 최신 주요 논문들을 분석하고 연구현황 및 연구수행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공통 방사선학 국제임상초음파학(International Clinical Ultrasonic Imaging) 초음파를 이용한 영상형성에 관련된 이론과 각종 질환 또는 인체 부위에 대한 검사법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방사선학 고급방사선영상분석학(Advance Radiographic Image Analysis) 임상에서 획득되는 다양한 방사선영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올바른 검사법의 정립과 불확실성의 문제 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고정밀의 방사선영상 검출체를 제공한다.  
전공공통 방사선학 병원감염관리학(Prevention of Infection in Hospital) 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자와 의료진 간의 교차 감염의 유형과 예방법을 인지하여 건강 진료와 직장 생활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전공공통 방사선학 의료방사선정도관리(Quality Assurance of Medical Images) 의료방사선 검사 장비의 품질관리 항목과 시행법을 토론과 실습 수업을 통하여 이해하고, 임상에서 적절한 품질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의료영상정보관리세미나(Seminar of Madical Image Managements) 방사선 의료영상의 획득원리를 토론 및 실험 수업을 통하여 그 과정을 이해한다. 획득된 영상의 화질관리 기법와 원리를 이해하여 양질의 의료방사선영상을 관리 및 응용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고급의료방사선세미나II(Seminar of Advance Radiology II) 3차원 영상을 중심으로 심도있는 의료방사선 영상의 획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관련 분야의 전문방사선사 취득을 목표로 교육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방사선과학경영세미나(Seminar of Administration in Radiology) 의료방사선 임상에서 접할 수 있는 기본적인 행정 절차에 대해 학습하며, 전반적인 보건의료 정책 및 의료방사선의 관련성에 대해 교육하며, 효율적인 방사선과 경영을 위한 관리법을 숙지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건강보험론(Introduction to Health Insuranc) 건강보험의 구조에 대하여 이해하고, 건강보험청구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를 교육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방사선과학논문연구(Paper Research in Radilogical Science) 연구 논문을 작성하기위한 연구계획 수립, 자료 검색, 실험 모델 기획 및 구현, 데이터 처리 등 방사선 분야의 연구 논문을 작성하기위한 과정을 교육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보건의료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s in Health & Medical) 임상 방사선분야에서 교육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평가 등 후학 양성을 위한 이론과 실무를 교육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의료방사선경영컨설팅학(Medical Radiologic Management Consulting Science) 의료방사선분야의 신기술의 운영, 경영분석 및 창업지도를 통한 의료사업화 전반에 대한 경영기법의 교육과 기본 경영 마인드를 함양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복부영상학및환자안전관리(Abdomen Imaging & Patient Care Management) 임상실습을 통하여 인체 복부 영상획득의 다양한 검사기법과 관련 질환에 대한 영상판독력을 익히고 환자안전관리에 해한 이론 및 실습으로 전공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근골격영상학및환자안전관리(Musculoskeletal Imaging & Patient Care Management) 임상실습을 통하여 인체 근골격 영상획득의 다양한 검사기법과 관련 질환에 대한 영상판독력을 익히고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이론 및 실습으로 전공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유방영상학및환자안전관리(Breast Imaging & Patient Care Management) 임상실습을 통하여 인체 유방 영상획득의 다양한 검사기법과 관련 질환에 대한 영상판독력을 익히고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이론 및 실습으로 전공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산부인과영상학및환자안전관리(Obstetrics & Gynecology Imaging & Patient Care Management) 임상실습을 통하여 인체 산부인과 영상획득의 다양한 검사기법과 관련 질환에 대한 영상판독력을 익히고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이론 및 실습으로 전공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방사선학 심.혈관영상학및환자안전관리(Cardiac Imaging & Patient Care Management) 임상실습을 통하여 인체 심장 영상획득의 다양한 검사기법과 관련 질환에 대한 영상판독력을 익히고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이론 및 실습으로 전공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