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병리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임상병리학과
보건의료대학원 임상병리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임상병리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Diagnostics) 임상병리학 연구에 필요한 연구계획, 연구방법, 통계 및 연구 결과 검증을 이해함으로써 논문작성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전공기초 임상병리기술학개론(Introduction of Clinical Diagnostics) 임상병리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질환진단에 대한 다양한 진단방법 및 진단에 이용되는 진단지표에 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전공기초 임상미생물학특론(Advanced Clinical Microbiology) 최근 연구된 임상에서 중요한 세균의 생리, 생태, 분류, 유전등을 포함하는 특성을 배우고 최근의 미생물 연구경향에 대해 이해한다.
전공기초 임상혈액학특론(Special Topics in Hematiology) 혈액의 기초이론인 조혈,적혈구,백혈구,응고 및 지혈반응을 담당하는 혈소판의 작용기전을 이해하고, 적혈구, 백혈구 및 혈소판 관련 질환의 진단방법 및 약물등을 이용한 치료법등을 소개한다.
전공기초 조직병리학특론(Advanced histopathology) 정상과 질환조직에 대해 조직병리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최근 임상에 응용되거나 개발되고 있는 진단기법에 대해 이론적 배경 및 연구경향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공통 임상병리학 임상병리학세미나I(Current Topics in Clinical Diagnostics) 학위 논문과 관련된 최신의 연구동향과 추세를 고찰하고 임상진단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적 적용방법을 토론한다.
전공공통 임상병리학 분자진단학(Molecular Diagnostics) 생명정보를 함유한 유전자의 구조와 기능, 단백질 합성과정, 물질전달 과정 등을 강의하고, 분자수준의 질병진단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진단에의 응용분야를 학습한다.
전공공통 임상병리학 임상면역학특론(Advanced Clinical Immunology)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감영성 및 면역학적 질환을 진단하는데 필요한 면역학의 원리와 그 연구 방법들을 이해하고 진단에의 활용을 이해한다.
전공공통 임상병리학 분자진단학특론(Special Topics in Molecular Diagnostics) 분자생물학적인 기법을 이용한 유전질환 및 감염성 질환등의 진단에 있어서 첨단진단방법에 대하여 최근 연구내용을 이해한다.
전공공통 임상병리학 분자병리학(Molecular Pathology) 장기별, 시스템별 주요 질환을 개별적으로 소개하고 그 원인, 발병기전에 대하여 심층 강의하며 분자진단의 병리학적 응용에 대한 최신지견을 강의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임상화학특론(Special Topics in Clinical Chemistry) 임상화학검사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임상적 관련성있는 진단지표에 대한 새로운 진단기술, 진단기기및 분석방법에 관해 소개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임상유전학특론(Special Topics in Clinical Genetics) 인간 유전자, 유전병, 발암과정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이해와 더불어 여러 질환에 대한 유전자 치료의 최근 동향과 발전 방향에 대해 강의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임상바이러스학특론(Advanced Clinical Virology) 감염성 질환 및 종양질환에서의 바이러스 병인론을 비롯한 바이러스의 예방,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며 최근의 바이러스 진단을 위한 연구동향에 대해 강의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종양학특론 (Advanced Oncology) 양의 기전을 비롯한 진단 및 치료등 종양의 제반사항에 대해 이해하며 종양진단을 위한 최근의 진단기술 연구경향을 파악하고 발전방향에 대해 강의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오믹스학(Omics technology) 임상병리진단에 이용될 수 있는 새로운 진단지표를 발굴하기 위한 유전체, 단백체 및 대사체 연구의 분석기법을 이해하고 유전질환 및 감염성 질환등의 진단지표에 발굴에 있어서 최근 연구내용을 이해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임상병리학세미나II(Current Topics in Clinical Diagnostics) 최근 임상에 적용되거나 또는 이론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첨단 진단기법이나 치료기술의 이론과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감염관리학특론(Hospital infection and safety control) 병원 환경에서 감염될 수 있는 질병의 진단과 예방 및 항생제 내성 및 감염관리 기술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임상생리학특론(Advanced Clinical Physiology) 최근의 생리학적 검사에서 나타나는 결과로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 후 판정에 중요한 임상적 의의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진단세포생물학특론(Diagnostic cell biology) 세포 소기관 및 세포막의 형태와 기능, 신호전달, 세포간 상호작용등 최근 연구동향을 학습하고 진단에의 적용방법등을 이해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임상내분비학특론(Advanced Clinical Endocrinology) 생리활성에 관여하는 내분비인자들(호르몬, 성장인자)의 특성 및 발현을 강의하고, 최신 연구논문 강독을 통하여 미래 연구의 방향을 조명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종양면역치료(Tumor Immunotherapy) 종양치료를 위한 표적분자 및 이에 대한 항체치료제의 제조법, 효능분석 및 기준 항암치료와의 병합 치료등 임상적 적용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항체공학특론(Advanced Antibody Engineering) 최신 항체공학기술의 동향과 항체치료제의 새로운 개발 전략 및 방법을 강의하여 이를 통한 항체 기반 진단기술 개발에 대해 이해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분자병리학특론(Advanced Molecular Pathology) 염색체 및 유전자와 관련된 질환을 분자병리학적으로 진단하는 방법 및 배경이론등을 최근에 가장 많이 활용하고 유용한 첨단의 병리학 방법을 이해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분자종양병리학특론(Advanced Molecular Pathology of Tumor) 암종별 특히 유전자나 단백질 변화를 분석하는 기법 뿐만 아니라 환자의 치료방법 결정과 예후추정에 있어서 진단기법의 분석 및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오믹스학특론(Advanced Omics Tehnology) 최근 연구경향으로 오믹스 기법을 이용한 질환의 진단, 치료를 위한 분석기법과 지표개발 동향과 임상에서의 적용에 대해 이해한다.
전공선택 임상병리학 임상분자생물기법특론(Advanced Molecular Technology) 최근 연구된 임상에 응용되거나 개발되고 있는 첨단의 분자생물학적 진단 또는 치료기법에 대해 이론적 배경, 적용방법 및 연구경향에 대해 학습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