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소통공간
  • 공지사항
  • 공지사항

공지사항

조회수 935 작성일 2023.09.08,
공지사항 상세보기, 카테고리, 제목,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카테고리 일반
제목 청주대학교 메타버스 플랫폼 Meta-Life, CJU 이용 안내 #2 상담_23.11.03 업데이트
우리 대학에 구축된 메타버스의 상담 기능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대면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마음의 유대를 형성하고 특성 파악이 쉽다는 점이 있으나
내담자가 시간을 내어 상담실을 방문하고 눈을 마주치고 대화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이 있습니다.
그리고 비대면 상담은 시공간 제약이 감소하여 간편하게 상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단기적이고 정서적 문제 해결에만 그칠 수 있으며 마음의 유대를 형성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상담은 대면상담과 비대면 상담의 중간 형태이며 내담자 친화적 환경이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진행 방식은 기존 줌(Zoom) 활용 상담과 유사하나, 아바타를 활용한 메타버스 상담은 대면상담의 ‘심리적 부담’은 덜고 비대면 상담의 ‘유대감 형성의 어려움’은 감소 시킬수 있습니다. 
 
내담자의 캠 화면은 선택사항으로 아바타를 통해 상담자와 마주하고 몰입할 수 있으며, 이는 상담자에게도 동일합니다. 또한 내담자가 육성으로 대답하기 곤란한 상황에서 채팅을 통해 대답할 수 있습니다.
 
기존 줌에서는 별도의 채팅창을 수시로 체크해야 했으나, 메타버스 상담에선 아바타의 말풍선으로 채팅 내용이 표시됩니다. 물론, 지나간 채팅 역시 채팅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익명성이 보장된 상태에서 소통하여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학생인증 계정뿐 아니라 개인 계정으로 상담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상담자가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닉네임과 본인이 지정한 프로필 사진에 한정됩니다.
 
다만,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익명상담 일정을 미리 안내가 필요하거나, 개인 메시지를 통해 상담 신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이용방법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수, 강사, 직원, 조교 인증계정에 상담사 권한이 자동으로 부여되니, 기존 게시물 “청주대학교 메타버스 플랫폼 Meta-Life, CJU 이용안내 #1 에델바이스 연동”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교수학습개발센터 장선규 043-229-8775
파일
작성자 장선규 (교수학습개발센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