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학사안내
  • 교과과정
  • 역량기반교육과정체계

역량기반교육과정체계

1. 교육과정 편성 기본원칙

  • 우리대학교는 교육목표와 연계하여 진리탐구(창조적 탐구인), 덕성함양(도덕적 인격인), 실천봉공(실천적 봉사인)의 가치를 실현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 교육과정은 교육의 사회적 수요에 대한 부응과 건전한 인간양성이라는 두 축을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내용으로 편성하였다.
  • 학문의 발전과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적절히 대응하면서 창조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교양과 전문지식 간의 균형을 이루도록 편성하였다.
  •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폭넓은 교양과 전문지식을 배양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다.
  • 학생들에게 폭넓은 학습기회와 전공선택의 기회를 최대한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편성하였다.

2. 교육이념과 인재상, 핵심역량, 세부능력의 연계

  • 우리대학교는 실학성세의 교육이념을 재해석한 인재상과 교육목표를 연계하여 “실용⋅융합, 창의, 소통, 인성”의 4대 핵심역량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역량 중심의 교육을 구현한다.
교육이념과 인재상, 핵심역량, 세부능력의 연계 - 교육이념, 핵심역량, 하위역량, 세부능력 정보 제공
교육
이념
핵심역량 하위역량 세부능력
실학
(實學)
실용ㆍ융합
practical
Convergence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지식정보 수집·활용 능력, 기술 이해 및 활용 능력
지식융합역량 융합적 지식 창출 및 융합 가치인식 능력
창의
Creativity
종합적사고역량 분석적·대안적·추론적 사고능력
진취적사고역량 문제인식 및 발산적 사고 능력, 도전정신
성세
(成世)
소통
Communication
글로컬
의사소통역량
외국어 능력, 독해력, 경청, 의사전달력
상호문화역량 문화수용능력, 글로벌 마인드, 경험개방성
인성
Character
자기관리역량 정서관리 및 경력개발 관리 능력
공동체역량 이타성, 협업능력, 리더십

[4대 핵심역량(4C : Quad-Core)의 구성]

3. 교육과정의 체계

  • 우리대학교의 교양 교육과정, 전공 교육과정을 비롯한 유무형의 모든 교육과정은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인재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역량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 이를 위해 우리대학교의 교육과정은 4대 핵심역량을 기본으로 한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하고 있다.
교육이념 : 교육이념-실학성세, 교육목적-진리탐구, 덕성함양, 실천봉공, 교육목표-창조적 탐구인, 도덕적 인격인, 실천적 봉사인/인재상 : 인재상-공감형 창의적 실용·융합인 미래를 선도하고 지역에 봉사하는 실용학문역량을 함양한 인재 성실과 정직소통의 인성을 함양한 인재/역량기반 교육과정 : 4대 핵심역량-실용·융합, 창의, 소통, 인성, 하위역량-역량1, 역량2, 역량3, 역량4, 역량5, 역량6, 역량7, 역량8, 세부능력-ABCDEFGHIGJKLMNOPQRSTUV/역량구조 - 교양(교육과정 하위역량):자원·정보·기술활용역량, 지식융합 역량, 종합적 사고 역량, 진취적 사고 역량, 상호문화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전공(교육과정 전공역량) : 실용·융합 전공 역량 ①, 실용·융합 전공 역량②, 창의 전공 역량 ①, 창의 전공 역량 ②, 소통 전공 역량 ①, 소통 전공 역량 ②, 인성 전공 역량 ①, 인성 전공 역량 ②/교과목개발 및 평성 - 기초교양 기초 자연과학 핵심교양(1영역 : 문화와예술, 2영역 : 역사와지성, 3영역 : 인간과사회, 4영역 : 과학과기술, 5영역 : 정치와경제, 6영역 : SW) 일반교양 → 교과목1 교과목2 교과목3 ... .., 405개 전공역량(51개 학과 및 전공) 교과영역 1(교과요소1, 교과요소2, ...) 교과영역2(...,...) 교과영역3(..., 교과요소 15) 교과영역4(..., 교과요소16) → 교과목1 교과목2 교과목3 ... ..

[청주대학교 역량기반 교육과정 체계]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