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새로운 산화물반도체 개발

청주대, 새로운 산화물반도체 개발

반도체공학과 이상렬 교수 연구팀-세계저명 학술지에 게재
 
청주대학교(총장 정성봉) 반도체공학과 이상렬 교수 연구팀이 최근 새로운 산화물반도체를 개발, 세계저명 학술지에 게재해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설명(1)-이상렬 교수
 
사진설명(2)-새로운 비정질 산화물반도체의 원자구조(왼쪽), 새로운 산화물 반도체를 이용한 박막트랜지스터(오른쪽 위), 박막트랜지스터의 전류-전압특성(오른쪽 아래)
7일 청주대에 따르면 이 교수 연구팀은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반도체에 사용가능한 새로운 비정질 산화물반도체를 개발 분석한 논문을 최근 세계 저명 학술지인 네이처(Nature)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게재했다.
 
이 연구는 차세대반도체 물질로 주목 받고 있는 비정질 산화물반도체에 실리콘을 도핑한 새로운 반도체를 개발해 특성을 제어하고 향상시켜 차세대 디스플레이용 박막트랜지스터 및 차세대 반도체 메모리를 구성하는 핵심소자로 응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래형 디스플레이 및 메모리가 고해상도 및 용량을 요구하는 등 면적은 커지고 집적도는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높은 전하 이동도를 가지면서 안정적인 구성이 가능한 산화물 반도체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그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연구팀은 실리콘을 첨가했을 때 일어나는 밴드갭내에 일어나는 변화를 EELS, UPS, KP 분석방법을 통해 직접적으로 분석했으며, 이를 통해 실리콘 양에 따라 Fermi-Level이 변화하는 것을 관찰했다.
 
이번 연구로 개발된 분석을 이용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구현의 핵심물질인 산화물반도체의 거동을 이해함으로써, 이동도의 한계와 신뢰성 문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논문은 청주대 반도체공학과 이상렬 교수(책임저자)와 제1저자인 최준영(청주대 차세대반도체융합기술연구소 연구원, 현재 고려대 전기전자공학과 박사과정)연구원 등이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했다.
 
이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중견연구자지원사업과 광역경제권거점기관지원사업으로 수행됐다.
 
이상렬 교수는 비정질 실리콘이 지닌 재료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산화물반도체야 말로 대면적화, 고화질, 유연화를 모두 가능하게 하는 차세대 반도체라고 말했다.
 
파일
작성자 Maste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