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지역사회 문제 해결 나섰다’

 

[ 청주대, ‘지역사회 문제 해결 나섰다’ ]

사회복지학과, 노인 위한 여가 지원 프로그램 운영 눈길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가 ‘문제해결형 전공(B-PBL)’을 운영해 학생, 교수, 지역사회 관계자가 함께 모여 지역사회의 실질적인 문제를 논의하고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현실에 접목시키고 있다. 사진은 우암시니어클럽에서 노인을 위한 여가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지역사회에 만연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대학생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참여하는 교과목이 운영돼 눈길을 끌고 있다.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문제해결형 전공(B-PBL)’을 운영해 학생, 교수, 지역사회 관계자가 함께 모여 지역사회의 실질적인 문제를 논의하고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현실에 접목시키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실제로 청주대 사회복지학과는 청주시장애인복지관과 흥덕정신건강복지센터, 청주주간보호센터, 우암시니어클럽 등과 협업을 통해 발달장애인, 정신장애인, 노인 등을 위한 다양한 여가지원 프로그램을 지난 5월부터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고 있다.

 

청주시장애인복지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화양연화: 우리들의 아름다운 순간을 주제로 발달장애인의 일상을 지원하고 있으며, 청주주간보호센터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경로당을 찾아 노인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 노인일자리 전문기관인 우암시니어클럽에서도 어르신 활력증진 프로그램 나이스(’‘ ’스로 일어설거야)’를 기획해 일자리 참여 어르신들에게 미술과 음악을 활용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최근 관심이 높아진 정신건강 문제와 관련해 정신장애인 여가 지원 등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은 사회복지 실천 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실무능력을 높이기도 했다.

 

수업에 참여한 김연주(사회복지학과 4학년) 학생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실행하고 평가까지 진행하면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매우 뜻깊은 경험이었고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재현 우암시니어클럽 관장은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니 어르신들 반응이 정말 좋았고, 앞으로도 이 프로그램이 계속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청주대 사회복지학과 김현진 교수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적은데,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노인이나 장애인을 만나면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고 현장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현장성 높은 교과목을 강화해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 다양한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청주대학교는 앞으로도 현장성 높은 교과목을 강화하여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다양한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진설명 :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가 문제해결형 전공(B-PBL)’을 운영해 학생, 교수, 지역사회 관계자가 함께 모여 지역사회의 실질적인 문제를 논의하고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현실에 접목시키고 있다. 사진은 우암시니어클럽에서 노인을 위한 여가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브릿지경제 기사 바로가기
☞한국대학신문 기사 바로가기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