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기초 |
|
문화예술산업론(Culture Art Industry Theory) |
미술시장의 형성과 배경의 역사, 예술품 거래되는 패턴과 유형의 이해, 미술품의 문화적 경제적인 가치를 연구하며 시장의 구성과 운영주체는 누구이며 기업역할의 중요성을 조명한다. |
전공기초 |
|
문화예술경제학(Culture Art Economics) |
본 과목은 예술을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예술을 단지 미적 감상의 대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수요하고 생산하는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
전공기초 |
|
문화예술경영(Culture Art Business Administration) |
예술과 경영이 만나는 기본영역을 다루는 기본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예술의 비즈니스화를 위해서 알아야 할 기초개념을 학습한다. |
전공기초 |
|
문화관광콘텐츠세미나(Culture, Tourism and Contents Seminar) |
문화관광콘텐츠분야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대학원 과정에 필요한 기초적인토대를 마련하는 수업으로 문화이론, 경영학,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정치학 등 문화관광콘텐츠를 연구하기 위한 폭넓은 사회과학영역과 기술, 정책분야 등 현재 문화관광콘텐츠산업 환경에 대한 논의를 한다. |
전공기초 |
|
문화관광콘텐츠경제경영론(Culture, Tourism and Contents Economics and Management) |
문화산업 및 콘텐츠 산업의 경제 및 경영연구에 대해서 역사적 변천 및 이론적 기초를살펴보고, 주요 주제들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이러한 주제들을 다루는 보편적인 경제경영 연구의 방법론들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관광콘텐츠 산업의 현안을 분석한다. |
전공기초 |
|
문화간커뮤니케이션(Intercultural Communication) |
최근의 미디어환경의 발전으로 각종 문화콘텐츠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전세계로 전파가 가능한 상황에서 글로벌라이제이션현상의 이해와 탐구를 목표로 한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문화예술경제정책론 (Culture Art Economic Policy) |
문화예술은 사유재이면서도 공공재임을 감안하여 정부나 지자체의 문화예술관련정책을 학습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정책과 외국의 정책을 비교하고 새로운 제도를 제안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국제금융론(International Finance Theory) |
국제금융시장의 금용시장의 균형조건, 환율결정이론, 국제통화제도, 금융 및 재정정책의 효과분석 뿐만 아니라 국제 금융자산의 포트폴리오 구성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문화예술조사방법론(Culture Art Search Methodology) |
문제해결이나 가설입증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국제경제론(International Economics) |
국제무역의 제 이동을 현실경제를 모델로 하여 그 변수를 분석하고, 무역이론의 현실설명력을 검토한 다음 각종 무역정책의 효과를 분석한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문화예술마케팅(Culture Art Marketing) |
마케팅의 기본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주요 내용은 마케팅의 정의, 비즈니스와 마케팅, 고객욕구, 고객만족, STP, 4P, 마케팅자산 등이다. 문화예술적 가치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도입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문화예술분석론(Culture Art Quantitative Analysis Methods) |
문화예술분야의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익혀야 할 주제설정, 가설설정, 자료수집, 방법론선택, 실증분석, 결론도출, 논문심사, 논문수정 등 제반사항에 대해 학습한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지방재정론(local Public Finance Theory) |
지방정부가 공공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재원의 확보, 관리, 사용등을 분석하고 지방재정 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문화예술회계(Culture Art Account) |
회계학의 기본개념과 회계원리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회계학의 기본개념에는 비즈니스 성과의 측정, 자산, 부채, 자본 등이 있고 아울려 회계학의 기본이론을 인접학문과 연결시켜 학습한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문화도시정책(Cultural City Policy) |
문화정책이 도시 개발과 발전, 도시 재생 등의 정책적 요구와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정책적 접근과 사례를 이해한다. 실제로 문화예술이 도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전제 속에서 제기되는 문화도시, 창조도시에 대한 정책적 지향점을 자세히 점검한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지역및문화복지정책(Regional Policy & Cultural Welfare) |
지역문화의 정책 현실을 점검하고, 국내외 정책 사례연구를 통한 지역문화발전 모델을 개발하며, 동시에 문화복지 실현을 위한 연관성을 학습한다.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법ㆍ제도적 측면과 함께 문화복지를 위한 다양한 쟁점과 정책 현실을 살펴본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예술치료의실제(Art Therapy in Practice) |
예술치료의 다양한 접근법을 소개하고 심리 치료 테크닉을 넘어서 자신과 세계에 대한 상상력을 확장하는 예술치료의 현황과 전망을 다룬다. 예술치료에 관한 이론적 성찰은 물론 미술, 음악, 무용, 연극 등 각 예술적 장르와의 접목을 통한 치료의 실제도 사례로 다룬다 |
전공공통 |
예술경영 |
예술치료연구방법론(Art Therapy Research method) |
심리학적 문제영역에 대한 여러가지 조사방법의 종류와 기술을 습득하게하고 연구의 설계, 실험, 통계적처리 및 결과보고에 이르기까지의 원리와 실제적 훈련을 다룬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국제문화교류정책(International Cultural Exchange Policy) |
국제 문화교류를 위한 세계적인 기구와 단체의 현황을 살펴보고, 실제로 각국의 자국 문화예술에 대한 국제교류 전략을 이해한다. 이에 따라 한국의 국제문화예술교류 정책의 현재와 문제점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국제교류 정책의 방향을 설정해 본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콘텐츠가격연구(Contents Price) |
문화관광콘텐츠는 가격차별화를 기초로 상품이 구성되는 특성을 지닌다. 본 수업은 이러한 산업적 특성의 기반 이론과 가격디자인의 기초 이론에 대해 익히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가격분석 방법론을 통해 주요 문화관광콘텐츠 서비스 및 제품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문화조사방법론(Culture Research Methodology) |
연구조사방법 학습을 위한 개념적, 이론적 내용을 간명하게 정리하면서도 실제 논문작성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론의 전반적인 이해와 연구설계를 실행할 수있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소셜네트워크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
소셜 네트워크분석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익히며, 네트워크분석 변인 도출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실제 사회적 현상을 네트워크 데이터화 하며 사회관계망을 분석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적용을 할 수 있게 한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엔터테인먼트산업(Entertainment industry) |
문화관광콘텐츠분야를 포괄하는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개별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파악하고 차별적 전략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문화관광콘텐츠와정보통신기술(Culture, Tourism, Contents and ICT) |
정보기술(IT)은 콘텐츠 시장을 뒤흔들어서 정보기술 도입 이전과 이후의 콘텐츠 시장의 유통 및 제작 환경이 크게 뒤바뀌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아직도 진행중에 있다. 따라서, 이 수업은 정보기술 및 정보기술의 혁신과 함께, 정보기술로 인해 콘텐츠 산업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문화연구(cultural study) |
문화관광콘텐츠학은 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며, 문화에 관련한 다양한 담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 수업은 이제까지의 문화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해하며 앞으로 다가올 문화산업의 조류를 예측한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축제,이벤트연구(Independent contents study) |
축제와 이벤트에 관련한 역사와 이론 뿐 아니라 기획, 마케팅 등 실무에 관련된 영역을 연구하며 최근의 동향에 대한 사례연구를 실시한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디지털콘텐츠산업(Digital Contents Industry study) |
디지털컨텐츠는 다른 재화와 다르게 무형적인 특성과 함께, 정보재이며 유희재인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차별된 특성을 가지게 된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차별된 특성을 다루는 방법론과 함께, 관련된 국내외 연구들을 검토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문화관광콘텐츠법제론(Culture, Tourism and Contents and Law) |
본 과목은 콘텐츠산업에 관련된 법률제도에 대하여 이해하고, 중요한 쟁점을 논의한다. 특히 콘텐츠산업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저작권 및 특허, 상표법 등에 대한 내용과 현실적 적용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문화관광콘텐츠와현대사회(Culture, Tourism and Contets Economics and Society) |
문화관광콘텐츠의 현재를 이해하기 위하여 대중사회, 대중문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보사회 이후의 새로운 사회 조류를 예측하게 한다. |
전공공통 |
문화관광 |
콘텐츠기호학과철학(Contents Semiotics and Philosophy) |
콘텐츠와 미디어의 근원을 이해하며 기호학, 현상학,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연구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