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 인사말

  • HOME
  • 학과소개
  • 학과장 인사말
학과장 사진

청주대학교 아트앤패션디자인학과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여러 영역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예술적 감성과 창의력이 중요시 되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국내 유일의 아트앤패션디자인학과는 21c 창조산업분야 창의인재 양성을 위하여 패션디자인 실무교육에 중점을 두고 순수예술의 감성을 바탕으로 ICT 테크놀로지의 융합 교육을 지향하며 발빠르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청주대학교 아트앤패션디자인학과는 1979년 의상학과 개설을 시작으로, 1983년 전국 최초로 미술학사의 학위가 주어지는 디자인계열의 학과로 전환하여 교육하고있으며, 현재에 이르기까지 약 40년 넘는 역사와 전통 속에 우리나라의 현대 패션디자인을 이끌어온 주역 중에 하나입니다. 이러한 정신은 지금도 이어져 급변하는 사회에 맞추어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와의 예비 접촉장을 넓히는 교육을 실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매 해 기업맞춤교육, 패션쇼, 전시회 등의 교육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을 키움과 동시에 졸업 후 두려움 없이 패션업계에 나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과이니 만큼 동문 선배들은 후배들을 잘 이끌어 주고 진로 선정이나, 현장실습, 인턴, 취업 연계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미래 사회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를 기반으로 산업간의 융복합, 산업융합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런 산업 흐름에 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겸비한 패션디자이너 및 시각예술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예술과 패션 장르간의 통섭을 시도하여, 아트&패션 전공은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상상력과 예술적 감성을 지닌 차세대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아트앤패션디자인학과는 국내 유일 전공으로 새롭게 빠르게 변화하며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장 실무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 보유(기업체 10년 이상 경력 산학협력전담 전임교원, 현업과 강의를 겸하는 겸임교수 다수 보유), 오랜 전통이 있는 학과로 풍부한 동문 선배 네트워크 보유, 기업체 지정 장학금, 학교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혜택, 패션기업들과의 협업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 학과(현장실습, 인턴, 비교과 기업체 현장교육 연계)이며 학생들의 교우관계와 선후배간의 유대관계가 우수하여 면학 분위기가 좋고 학과에서는 다양한 창업동아리, 학습동아리 운영 및 졸업생 신진작가 전시 활동 지원까지 학생들의 미래 설계를 위해 촘촘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발상과 다양한 실험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디자인을 통해 꿈, 희망을 가져다 주는 ‘드림메이커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