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학과 소개

계약학과는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산업체 등과의 계약을 통하여 직업교육훈련과정 또는 학과 등을 설치해 산업교육을 진흥하고 산학협력을 촉진함으로써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력 있는 산업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계약학과의 유형은 산업체 등이 채용을 조건으로 학자금 지원계약을 체결하고 특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채용조건형'과 산업체 등이 소속직원의 재교육, 업무능력향상, 전직교육을 위하여 경비의 일부 또는 전부를 부담하면서 교육을 의뢰하는 '재교육형'이 있습니다.

국방안보학과

설립목적

미래의 전장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인재 양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첫째, 국가와 민족을 위해 헌신하는 창조적 군사 전문가 양성과 둘째, 군사학 전문학위(학사, 석사, 박사)를 부여하기 위한 학사관리 여건을 조성하며 셋째,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학군협력을 통해 육군이 요구하는 정예 특전용사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도모한다.

학과 소개

2014년 후반기 13공수특전여단의 요청에 의해 육군본부에서 계약학과 개설이 검토되었고, 이듬해인 2015년 1월 22일 육군본부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이후 동년 2월 23일 양기관(청주대학교와 13공수특전여단)이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학과명칭을 『국방안보학과』로 명명하였다.
고등교육법 제34조에 의거하여 대학 선발전형을 거쳐 2015년에는 15명의 편입생을 선발하였고, 2016년에도 15명을 선발하여 30명의 학생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우수한 군사전문가 양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2016년 12월에는 『특수작전 발전 세미나』를 전군 최초로 시행하여 단순한 이론이 아닌 야전실무에 접합한 학문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다. 매년 중국, 베트남 및 러시아 등으로 해외군사문화탐방을 통해 올바른 국가관 및 안보관을 견지하고 국제적 안보환경 변화를 체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과 안내

테이블제목 - 순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주소 https://www.cju.ac.kr/ms/index.do 새창열기
학과 주소(위치) 충북 청주시 청원구 대성로 298 청주대학교 충의관
전화번호 043-229-7950
팩스 043-229-7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