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예ㆍ체능
  • 디자인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디자인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교과목명(영문명) 교과목 해설 학점(시수)
전공기초 디자인리서치방법론
(Design Research Methodology)
디자인리서치에 관련한 다양한 접근형태를 살펴보고 정량 및 정성적 리서치방법론의 구체적인 정의와 차이점을 고찰하고 학위논문의 선행연구로써 디자인리서치의 합리적인 방법론과 테크닉을 숙지한다. 3(3)
전공기초 디자인사
(Design History)
디자인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시대의 흐름에 따른 사회 정치, 환경, 문화 등에 디자인의 특성 및 변천 과정을 고찰한다. 역사적 맥락 속에서 현대 디자인 이슈가 나타나게 된 동인과 연관성을 조사하고 미래 디자인의 방향과 비전을 탐구한다. 3(3)
전공기초 디자인비평
(Design Criticism)
근대디자인 생성에서부터 현대디자인의 변천과정, 이념적 운동의 전개, 윤리적 문제 등에 대하여 고찰하며 평가와 해석 등을 통하여 디자인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가치와 의미에 관하여 논의한다. 3(3)
전공기초 공예미학연구
(Crafts & Art Criticism)
공예와 디자인의 기원을 역사적 배경을 통하여 적립하고, 비평적 미술의 등장으로 인한 순수미술의 영향 속에서 공예를 미학적 접근을 통해 비교 분석한다. 3(3)
전공기초 작가・디자이너연구
(Research of Artists)
작가・디자이너연구를 통해 작품의 개념과 조형적 상관성에 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한 체계적 조사・분석의 방법론에 관하여 논의한다. 또한 작가・디자이너연구에 있어서 파생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본인의 작품 제작에 있어서 연계성에 관하여 연구한다. 3(3)
전공기초 논문분석세미나
(Seminar on dissertation analysis)
연구논문 및 실기논문에 관련된 자료의 논리적 해석, 보고서 및 작성 등 사례에 관련된 내용을 파악하여 연구한다. 3(3)
전공기초 상품디자인개발연구
(Design of Fashion Products Studies)
상품 디자인 및 개발 과정을 연구하며 결과물을 디자인등록 및 특허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3)
전공공통 현대디자인이슈
(Contemporary Design Issues)
최근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관창되어온 유니버셜 디자인, 지속가능한 디자인, 굿디자인, 감성디자인 등의 이슈들을 고찰하고, 현재 이를 근거로 디자인 영역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패러다임형 트렌드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 통합적인 관점에서 디자인 지식의 외연을 넓히고 디자인의 미래비전과 방향을 탐구한다. 3(3)
전공공통 사용자경험디자인특론
(Advanced Theory of UX(user experience) Design)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원리에 기반을 두어 인간과 인공물과의 인터페이스, 인터랙션, 정보 아키텍춰, 사용성 등에 대한 다각적인 지각, 감각, 인지와 행동에 대한 경험을 디자인을 통해 이해를 넓히고, 심리학에서 컴퓨터 공학, 마케팅, 디자인에 이르기 까지 다학제적 영역에서 공통된 요소들을 디자인이 새로운 가치와 기회로 접목한다. 3(3)
전공공통 발명과지식재산권관리론
(Invention & Management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진보성과 신규성에 근거하는 발명은 디자인 문제 해결과 깊은 관련이 있다. 창의 적 발상과 합리적 문제해결을 통해 발명적 디자인 접근을 탐색해 보며, 그와 관련된 지적재산권의 의미와 내용을 이해하고 사례를 통해 그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3(3)
전공공통 디자인·조형예술론
(Theory of Design & Formative Art)
현대 공예디자인의 트렌드를 디자인적 시각과 조형 예술적 시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여 공예 디자인의 융복합적 발전 가능성을 탐색한다. 3(3)
전공공통 공예미술사
(History of Arts & Crafts)
공예의 본질에 대한 일반적 견해부터 디자인학과 언어학에서 유래한 다양한 방법론들을 바탕으로 공예를 풀어나가는 방법을 연구한다. 3(3)
전공공통 체형미학 특론
(Special discussion on body aesthetics)
인체의 특징적인 요소를 분석 관찰하여 구조적 특징을 이해한 다음, 인체생리 및 해부학적인 인체구조 및 관계를 연구한다. 3(3)
전공공통 섬유예술학 특론
(Special discussion on textile art)
현대 섬유예술을 트랜드, 재료, 기법, 주제 등을 분석, 점검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텍스타일 디자인에 대해서 전문적 지식을 터득한다. 강의는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3(3)
전공선택 환경(공공)시설물디자인연구
(Environmental(Public) Facilities Design Study)
자연과 인공 환경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환경(공공)제품과 시설물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도시, 광장, 공원 등의 공공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과제(실무프로젝트)를 구상 제작한다. 3(3)
전공선택 산학워크샵
(Workshop on Industrial-Academic Cooperation)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현실적 제반 문제를 파악하고 산업협력의 제품개발 프로젝트, 넥스트아이템 개발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에 중점을 둔다. 3(3)
전공선택 산업디자인분석연구
(Research of Industrial Design Analysis)
산업디자인 프로젝트를 기획, 진행, 관리에 이르기 까지 관여된 정량, 정서적, 접근 방법과 분석 등에 대한 이론 및 기법을 탐구하고 모범사례를 통해 그 이해의 폭을 넓히고, 조사된 디자인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결과물을 도출한다. 3(3)
전공선택 재료 및 구조연구
(Material & Structure Study)
소비가전에서 환견(공공) 시설물에 이르기까지 제품들이 생산 공정에서 사용자에 이르기까지의 적적한 재료 및 구조 등을 조사하고 최적화된 디자인 모형을 연구한다. 재료, 구조, 형태, 공법 등의 상호 관계를 이론과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 실무능력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3(3)
전공선택 공예디자인・조형연구
(Research of Design & Form・Structure)
본 수업은 개인의 역량을 발전시킴과 동시에 새로운 조형 언어의 개발을 목표로 하며, 작품 제작에 있어서 디자인적 사고와 조형적 접근을 통해 완성도 높은 작품을 도출한다. 3(3)
전공선택 공예디자인상품연구
(Practice of Goods for Crafts & Design)
공예 시장의 트렌드 분석을 통한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한 공예디자인상품을 기획・개발함으로써, 공예의 전략적 상품화 방안에 관하여 연구한다. 3(3)
전공선택 공예표현기법연구
(Research of Crafts Expressive Technique)
금속, 도자, 유리공예에 관한 기법을 재료를 기반으로 각 분야의 이론 및 실기를 학습하고, 각 재료의 표현 기법 연구를 통하여 창의성과 독창성을 배양한다. 3(3)
전공선택 테크니컬디자인 특론
(Technical Design Special Review)
테크니컬디자인 연구 1,2에 이어 예술가적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이론 및 실무를 연구한다 3(3)
전공선택 패션디자인연구
(Fashion Design Studies)
패션 디자이너의 양성을 목표로 하여 이론 및 의류상품 개발과정과 테크니컬디자인의 실무과정을 연구한다. 3(3)
전공선택 텍스타일 디자인 패턴 연구
(Textile Design PatternS Studies)
다양한 분야에서의 텍스타일디자인의 패턴 연구와 창의적이고 새로운 디자인을 연구하고 개발해 나간다. 형태, 문양, 모티브를 활용한 텍스타일 디자인의 예술성과 창조력을 높이고 표현 영역을 넓혀 독창적인 디자인 연구 및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는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3(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