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FAQ

  • HOME
  • 학과소식
  • 학과 FAQ
총 게시물 9, 페이지 1 / 1
답변 청주대 교내에 드론비행장과 '국토부 지정 드론 전문교육기관'이 있어 학생들이 손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신입생들은 1학기에 '드론조종실습기초' 과목을 수강하며, 드론 시뮬레이터 교육, 비행교육을 통해 기본적인 이론교육과 조종 연습을 합니다. 이후에는 조종자격 취득을 위해 비행 시간(Log)을 채워야 하는데, 교내에 드론 교육원이 있어 손쉽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1,2학년에 1종 멀티콥터 조종자격을 취득합니다.

※국토부 지정 전문교육기관은 교육장에서 시험을 보며, 일반교육기관은 지정된 시험장에 가서 실기(조종) 시험을 보기 때문에 교육 여건이 차이가 납니다.
답변 첫째, 자율비행제어, 인공지능과 같은 실무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점입니다.
항공우주공학 기반의 핵심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던 교수진/강사진들이 많이 있고, 산업체/공공기관에서 필요한 새로운 교과목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교육을 합니다. 무인항공기 설계와 제작, 소프트웨어 외에도 공간정보, 영상편집과 같은 드론 활용 교육도 포함하고 있어 졸업 후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무인항공기/드론 실습 환경이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학과에서 무인항공기 소프트웨어 실습실, 무인항공기 설계/제작실, 드론 비행장(국토부 전문교육기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충북드론UAM연구센터와 드론 실내비행장, 드론 시제품제작실, UAM시뮬레이터실, 성과확산세미나실, 산학협력회의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2인승 유/무인복합항공기(OPV)와 지상통제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무인항공기 전용 시뮬레이터실도 구축 중입니다.

셋째,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제/국내 대회 참가, 동아리 활동, 비교과 활동, 현장실습 등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며, 학과가 활발한 편입니다. 학생들은 국제PAV기술경연대회, 로봇항공기경연대회, 전국대학생캡스톤디자인대회 등에 매년 출전하여 수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산업, 파블로항공, 공군, 육군, 해군 등 다양한 실무 전문가들을 학교에 초청해 학생들과 교류합니다.

넷째, 항공학부의 정비/조종/운항 관련 교육 기회
무인항공기학과는 항공학부에 포함되어, 항공기계공학, 항공운항, 항공서비스학과의 다양한 강의와 학생 교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교류 활동을 통해 항공기 정비, 조종, 운항에 대한 지식도 쌓으면서, 본인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심에 위치한 아름다운 캠퍼스
청주대 정문은 충북도청, 청주시청, 북청주 터미널 등 도심과 붙어있고, 북쪽은 율량동 신시가지로 다양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린캠퍼스로 선정될 정도로 캠퍼스가 크고 아름답고, 다양한 학과 학생들과 어울려 슬기로운 대학 생활을 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답변 무인항공기에 사람이 탑승하는 항공기가 항공모빌리티입니다.
무인항공기는 기존 항공기 대비 자율 비행기술이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자율비행제어시스템, 통신/충돌회피시스템, 지상통제시스템, 각종 소프트웨어를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반면, 전통적으로 항공기는 구조, 추진, 비행역학 등 비행 안전 및 효율과 관련된 기술을 중요시 합니다.
따라서, 무인항공기 기술과 전통적인 항공기 기술을 융합한 미래 항공기를 도심항공모빌리티(UAM)로 부릅니다. 많은 부분이 무인항공기와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답변 무인항공기와 드론은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전세계적으로 공식적인 용어는 Unmanned Aircraft Systems(UAS)입니다. 즉. 무인항공기가 정식 용어이나, 지금은 워낙 혼용해서 사용하다보니 큰 차이는 없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지금도 항공업계에서는 무인항공기가 좀 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일반적인 드론은 무인항공기의 한 종류로써 프로펠러가 여러 개 장착된 멀티콥터(Multicopter)입니다. 무인항공기에는 멀티콥터 외에도 대형 고정익 항공기, 무인헬리콥터, 무인비행선 등 다양한 형식의 항공기를 모두 포함합니다.
답변 무인항공기 학과는 항공역학, 동역학, 항공전자, 임베디드 SW, 통신, 비행제어 등 전체적인 항공기에 대한 공학이론, 항공IT시스템 및 소프트웨어를 다 배웁니다. 그 중에서도 무인기에 필요한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들을 조금 더 많이 배우고, 추가적으로 무인항공기 활용에 필요한 교육 과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답변 3D설계, 항공기체구조, 비행체 구조설계 및 제작 등과 같이 무인항공기를 직접 설계하고 제작해볼 수 있는 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과 동아리인 ‘Tri 3’에서는 대회를 목표로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무인항공기를 제작하고 비행하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작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답변 수학 같은 경우에는 주로 공학이론 과목을 배울 때 다루게 되는데, 저희 학과에서는 무인기를 만드는데 필요한 공학과 관련된 수학을 중점적으로 배웁니다. 학과 교과과정에서 기본적인 수학 이론부터 다시 가르치기 때문에 수학을 잘 준비하지 못한 학생들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 같은 경우에는 저희 학과에서 소프트웨어 관련 과목을 기초부터 심화까지 깊이있게 배우기 때문에 컴퓨터 및 코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도 교육과정을 진행하는 것에 있어서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답변 학비는 400만원대입니다. 하지만 성적우수장학, 역량마일리지장학 등과 같이 학교 장학제도가 잘 되어있는 편입니다. 또한, 신입생의 경우에는 수시, 정시에서 영어, 수학 2개 영역 등급 합이 4 또는 5 이내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인 ‘항공학부 특별 장학’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장학제도가 있으니 이 점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졸업 후 취업 방향으로는 무인항공기에 대한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부품 설계 및 제조 업체, 임베디드 SW 및 IT 업체 등 다양한 산업체뿐만 아니라 드론부대, 경찰청, 해양청, 소방청 드론 운용 및 정비관리 등 군, 경찰, 소방분야와 다양한 공공기관으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는 일반인들이 약간의 드론 교육을 받고 업무를 하지만 이제는 무인항공기/드론을 전공자들을 채용하려고 하는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