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중국의 문화는 유구한 역사 속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문화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21세기에 들어 그의 경제력은 G2의 위치를 점할 만큼 그 위상이 급부상하였습니다.

이에 이웃한 한중 두 나라는 각 분야에 걸쳐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중어중문학 전공은 다변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중국어 구사능력을 바탕으로 중국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와 문화의 요체를 체득하여 다변화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청주대학교 중어중문학과는 어학과 문학으로 대별되며, 어학 방면은 현대 중국어의 기초발음과 문법 및 독해를 통해 중국의 지식 계층에서 구사하고 있는 언어 능력을 습득케하며, 문학방면은 중국어를 기초로 장구한 문화역사 속에서 형성된 문화 각 장르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금(古今) 중국의 정신문화에 대하여 폭넓은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목표를 둡니다.

학과 발전과정

청주대학교 중어중문학과는 1974년 전국 중어중문학과로는 7번째로 설치인가를 받아 신설되었으며 1975년 신입생 30명이 입학했다.

또한 1979년 제 1회 졸업생 6명을 배출한 것을 시작으로 2017년 현재 수많은 졸업생들이 사회 곳곳에서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며 선후배간의 유대를 이어오고 있다. 주요 학과 행사의 일환으로 매년 중문과 학술제를 개최해 1982년 제1회 중국어 원어연극을 시작으로 2017년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으며, ‘淸華’라는 학회지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2009년 인문대학에서 독립하여 중국학부로 편입되었으나 2013년 중국학부가 분리됨에 따라 다시 인문대학에 편입되었다.
2017년 현재 32명의 신입생을 받아 학과설립 42년째를 맞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