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교가 되는길

학군사관이란?

  • 장교가 되는길
  • 학군사관이란?

학군사관이란?

ROTC제도는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진 대학생 중 우수자를 선발하여 2년간의 군사훈련을 거쳐 졸업과 동시에 장교로 임관하는 제도입니다. 1961년도에 장차 군이나 사회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학군사관 제도는 우수한 대학생들에게 새로운 미래를 열어주는 특별한 기회가 되어 왔습니다. 이 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자유로운 대학생활의 이점을 충분히 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기 중 리더쉽과 관리 훈련을 받고 3,4학년동안 방학을 이용해 소정의 군사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졸업 후 소위로 임관하여 2년4개월(28개월) 동안 장교의 신분으로 전공분야의 실무를 터득할 수 있는 장교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학군사관 후보생 제도의 특징

전역 후에도 일반 입대자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취업이 보장됩니다.
계급에 상응한 급여 및 각종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받는 대학생 지원시 군장학금, 대학별 우수 후보생 장학금, ROTC선배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혜택이주어집니다.임관후 장교의 신분으로 전공분야의 실무를 터득할 수 있습니다. 장기지원시 국내외 민간대학 위탁교육, 미국 등 우방국 군사교육등의 교육혜택이 주어집니다.

임관식

학군사관 후보생들은 임관식을 통해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육군 장교로 새롭게 출발합니다.
2년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장교로서의 자질과 인격, 군사지식의 기본을 인정받은 후보생들은 모든 사람들이 축하해 주는 가운데 어깨 위에 자랑스런 소위 계급장을 달고 대한민국 육군 소위로 임관합니다. 그리고 ROTC출신 장교들의 영원한 상징, 초록색 에메랄드 반지를 끼고 2년 4개월의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소대장생활

다른 장교제도가 3~10년을 복무해야 하는 것에 비해 ROTC출신 장교들은 복무기간이 2년 4개월로 육군 장교과정중 최단기 복무로 국방의무를 마칠 수 있습니다. ROTC출신 장교들에게는 최단기 복무 외에도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가장 큰 장점은, 전공과목에 따라 병과를 받기 때문에 군복무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전공공부를 계속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군생활 2년 4개월이 교육 단절이 아니라 현장에서의 응용 실습기간이 되는 것으로, 전문가로서의실력을 쌓아나가는 교육의 연장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군을 지휘하면서 자연스럽게 체득되는 리더쉽과 조직관리의 경험 또한 젊은 날 쉽게 얻을 수 없는 소중한 삶의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복무기간

복무기간에 대한 표 - 학군사관, 대학, 복무기관,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군사관 대학 복무기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받는
대학생 중복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받는 대학생
(장학금 수혜)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받는 대학생
(장학금수혜)
6년 4개월
(4년 연장)
후보생생활
일반 - 후보생생활 2년 4개월

청주대 학군단의 장점!!

  • 학군단 장학금 지급 : 특급 ~ 3등급의 장학금을 특정 요건 충족시 지급
  • 등록금 범위내 이중수혜 가능

  • 후보생 품위유지비(월), 훈련비(반기), 후보생 모든 물품 최초 무료 지급
  • 후보생 생활간 국내외 군사문화탐방 전액지원
  • 우수후보생 미국 텍사스 A&M 대학교 연계 1개월 연수(1인기준 270만원 지원)
  • 후보생 생활간 기숙사 우선 제공

교육과정

ROTC후보생들의 교육은 크게 학기 중에 이루어지는 '교내교육'과 3~4학년 방학기간을 이용해 이루어지는 '입영훈련'으로 나누어 집니다.

교육내용

학교교육은 주당 6시간, 학년당 90시간 내외로 진행되며, 학기 중에 실시되는 특성때문에 이론 위주의교육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휘통솔, 정훈(교관능력 구비), 체력단련 등의 기초 군사지식이 주를 이루고, 리더쉽과 조직관리 능력을 배양하고 초급 간부로서 자질을 향상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ROTC후보생들이 대학생활과 조직생활을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전인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입영훈련

입영훈련이란 3, 4학년 방학을 이용해 학생중앙군사학교에 입영하여 하계(4주) 및 동계(2주) 교육훈련을 이수하는것을 말합니다.
후보생들은 입영훈련기간을 통해 소대전투를 비롯한 장교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전술전기를 연마하게 됩니다. 학교와 집을 떠나 동료들과 내무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리더쉽과 협동심, 인내력, 담력등 군인정신들을 배우게 됩니다.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