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유물

고려시대

  • 소장유물
  • 고려시대
고려시대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동여래입상(靑銅如來立像)

유물명 청동여래입상(靑銅如來立像)
Bronze Standing Buddha
크기 높이 10㎝ 밑지름 4㎝ 
소장기관 청주대학교 박물관

청동으로 제작된 소형의 여래입상으로서 현재 광배는 결실되었고 불상과 대좌가 남아 있는데 보존상태는 비교적 양호하다. 대좌는 3단형으로서 평면은 8각이며 외측면 중앙에 8葉 單瓣 伏蓮花紋이 조각되어 있다. 복련화문 위에 낮은 불상받침이 있고 그 위에 여래상이 서있다. 여래상의 머리는 素髮로서 두건을 쓰고 있는 모습이며 頭頂에는 높게 표현된 육계가 있다. 相好는 원만자비한 모습으로 뚜렷한 선각으로 눈썹과 눈을 새기고 양 눈썹의 선에서 이어져 오똑한 코가 표현되었고 입은 작은 편이나 선에서 이어져 오똑한 코가 표현되었고 입은 작은 편이나 미소의 흔적이 있다. 목에는 三道가 있고 어개는 당당해 보이며 法衣는 通肩으로 입혀졌다. 양쪽 어깨와 팔끝으로부터 흘러내린 옷주름이 가슴과 복부 이하로 내려오면서 유려하게 U자형을 이루었으며 발등은 노출되었다. 手印은 왼쪽은 아래로 내리고 오른손은 옆구리에서 위로 펴들은 통식의 與願施無畏印을 결하였다. 현재 부분적으로 녹청색의 녹이 퍼져 있다.

유물정보의 설명 및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청주대학교박물관에 있으며, 청주대학교박물관의 동의 없이 소장품 정보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파일
작성자 송영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