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시스템반도체공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반도체분야는 국가 경제의 중심이며 차세대 성장 동력의 핵심이다. 본 전공에서는 청주대학교의 특성화분야 중 디지털 문화 콘텐츠 학문 특화 분야의 전공으로 우수한 교수진과 최첨단 디지털 강의실 및 각종 실험·실습 설비를 갖추고 있다. 청주대학교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반도체를 설계하는 분야, 설계한 반도체를 제작 및 측정하는 분야, 제작한 반도체를 응용하는 분야를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반도체 공정 및 재료, 반도체 장비, 반도체 측정, 반도체 집적회로 설계 및 반도체 응용회로 분야를 다루고 있다.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의 조화로운 교육을 통해 실용적 응용 방법을 터득하고 전자공학, 재료공학, 컴퓨터공학 등과 연계하여 반도체 공정 및 반도체설계 분야에 대한 폭넓은 실무설계 분야를 다룰 수 있는 인력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반도체 공정 및 측정분야는 LCD 공정 및 태양광 공정과 매우 유사하여 관련 분야진출에도 매우 유리하다.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창의적 사고와 반도체설계 분야의 전문지식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갈 반도체 공정 및 반도체 설계 분야뿐만 아니라 반도체 테스트, 분석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과 국제사회에 기여하고자 한다.

학과 발전과정

청주대학교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1985년 국내 최초의 반도체공학과로 총 40명 정원으로 설립되었으며 계속하여 인원이 증가되었다. 이후 1991년 산업경영대학원 반도체공학과 석사과정이 신설 되었다.

1994년에는 반도체공학과(야간부)를 총 총30명으로 신설하여 1995년도에는 40명으로 증설되었다.
1999년에는 반도체공학과의 부설연구기관으로 정보통신연구센터를 신설하였다.
또한 5년 동안 수행한 NURI(지방대 혁신역량 강화사업)사업과 2년동안 수행한 NEXT(전공역량강화사업)사업으로 학과 경쟁력이 향상되었다.

2012년에는 공학인증제도를 시행하여 반도체 공정 및 재료, 반도체 장비, 반도체 회로 및 설계 분야에 기여 하였다.
현재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충청북도의 신성장 동력 4대 전략산업(바이오,차세대전지,반도체,전기전자융합부품) 중의 하나인 반도체 분야를 육성하고 있으며, 스마트사물인터넷(IOT) 특성화 사업에 선정되어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