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 HOME
  • 학부안내
  • 학부소개

Division of BT Convergence

BT융합학부는 제약바이오메디컬공학전공과 바이오산업공학전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약바이오메디컬공학전공은 유전학, 세포학, 발생학, 생화학, 분자생물학, 면역학, 산업미생물학, 줄기세포생물학 등의 기초학문을 토대로 유전자 발현 현상을 산업적으로 활용하는 원리 및 응용방법과 현대 생명공학의 꽃인 유전자 치료기술, 형질전환 동식물을 이용한 의약품 및 희소물질의 대량생산, 유전자재조합 미생물을 이용한 환경오염 물질의 제거, 항암 치료제의 개발 등의 응용학문을 교육합니다. 특히 바이오산업의 핵심인 제약산업에 보다 특성화하여 화학 및 생물학적 물질을 부가가치가 높은 의약품 원료 또는 의약품 완제품으로 생산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제약 관련 제반 규정과 밸리데이션, 설계 기반 품질 고도화, 품질관리 및 보증, 우수 의약품 관리 기준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이는 화장품, 식품 분야 등에도 관련 지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국민 건강증진과 관련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산업공학전공은 바이오산업의 기초 지식 및 응용 지식, 바이오산업 관련 기업들이 현장에서 필요한 제품 개발, 생산 및 품질관리 그리고 공급유통망 관리 능력을 겸비한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산업 관련 기업들을 기존에 일반 제조공정에 비하여 더욱 까다롭고 정교한 공정기술, 안전기술, 생산설비의 자동화, 위생, 높은 수준의 품질유지가 필요하며, 바이오 지식과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생산시스템 관리기술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다. 바이오산업공학은 바이오기술을 바탕으로 바이오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생산시스템을 과학적으로 분석/설계하고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