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소통공간
  • 공지사항
  • 공지사항

공지사항

조회수 8184 작성일 2021.06.21,
공지사항 상세보기, 카테고리, 제목,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카테고리 일반
제목 담화문


담 화 문



사랑하는 학생 여러분! 존경하는 청주대학교 교직원 여러분!


총장 차천수입니다.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 속에서 공부에 매진하는 학생들과 교육 및 행정에 연일 힘쓰시는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생들은 현재 코로나 시기를 겪으며 비대면’, ‘원격’, ‘온라인등의 단어와 함께 대학 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3학기째 이어진 비대면 수업은 학생들에게 정상적인 대학 생활을 제공하지 못하며, 학력 격차와 함께 진로에 대한 고민마저 깊어지게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학교 측은 학생들의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격강의 시스템인 웹엑스(Webex)를 도입해 개개인의 역량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 조성과 필요한 실험·실습, 이론 수업에 대해 각 단과 대학별 체온계, 손소독제 비치, 강의실 내 인원 최소화 등 관계 당국의 방침을 준수하며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당하지 않도록 대처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구성원의 협심으로 비대면 강의는 상당히 자리를 잡았고, 교육의 최소 기능인 지식의 전달은 어느 정도 달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학의 역할은 단순히 지식의 전달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교수, 동료, ·후배 등 새로운 지적 동반자와의 교류와 토론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또한 비대면 수업은 학생들에게 캠퍼스 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과 교우관계, 사제관계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이대로 사회에 진출한다면 지적 공동체에서 받아야 할 훈련과 경험이 부족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총장인 저는 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성숙한 문화세계를 창조하자는 실학성세’(實學成世)의 교육이념이 코로나 시대를 감당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얼마나 녹아들고 있는지 걱정입니다.

   

이에 저는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는 하반기, 2학기부터 정부의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강의실 문을 열고자 합니다. 우선 신입생 오리엔테이션부터 축제, 동아리 활동 등 대학 생활의 대부분을 경험해 보지 못한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면 대면 수업을 실시하겠습니다. 이들이 정상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학생들의 밀집도를 줄이기 위해 분반하거나 휴일·야간 수업 시간 편성 등 학내 감염을 막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며 정상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신속분자진단검사(신속 PCR검사)도입도 검토하는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대학 문을 활짝 열겠습니다.

   

다만 3·4학년 학생들은 현재처럼 실험·실습이나 필요한 이론 수업 등은 대면 수업으로 진행하면서 백신 접종 상황이나 정부 방침 등을 지켜본 뒤 대면 수업을 확대할지 여부를 고민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학생 여러분께서는 학교의 대면 수업 방침에 따라 기숙사 입실 등 2학기를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직원분들께서는 대면 수업 확대에 대한 우려도 있을 수 있고, 더욱 업무가 가중될 수 있지만 학생들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될 과정이며, 책무라고 인식해 주십시오.

   

청주대학교는 지금까지 여러 위기를 학내 구성원의 힘으로 극복했고, 앞으로 어려움도 함께 극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난관을 학내 구성원 모두인 우리 공동체가 극복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전국 지방대학 중 가장 먼저 학생들에게 문을 여는 대학, 바로 그 대학이 청주대학교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621

 

 

 

청주대학교 총장  차 천 수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