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전기차 5분 충전으로 600km 달린다


[ 전기차 5분 충전으로 600km 달린다 ]

청주대 김재광 교수, 방산용 휴대용 이차전지 개발 연구비 지원


김재광 교수 인물사진

 

전기차 5분 충전으로 600km를 달릴 수 있는 시대가 도래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 에너지·응용화학전공 김재광 교수는 방산용 휴대용 이차전지 개발을 위해 국방기술품질원과 협약을 맺고 5년간(최장 10) 연구비 지원을 받게 됐다고 21일 밝혔다.

 

김 교수가 개발하는 방산용 휴대용 이차전지 개발이 완료돼 상업화 될 경우 전기자동차가 5분 만에 충전되고 600km 이상을 달리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광 교수가 상업화를 진행하고 있는 이차전지는 차세대 이차전지로서, 코발트, 니켈, 망간과 같은 전이 금속들을 사용하지 않고 고분자로 구성돼 높은 출력, 장 수명, 높은 체적 당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다.

 

특히 기존의 리튬이온전지와는 전기화학 메카니즘이 달라 5분 만에 이론 용량의 80% 이상 완전충전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어 졌다.

 

또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기존 이차전지 원료들을 국산화 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 저장 시스템으로 국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재광 교수는 상업화를 진행하고 있는 이차전지는 높은 출력과 높은 체적 당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어 무인기에 가장 적합한 동력장치로, 국방부의 차세대 무기체계 적용을 위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개발에 성공할 경우 드론과 IOT(사물인터넷) 분야 기존 배터리보다 2~3배 이상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 김재광 교수 인물사진

파일
작성자 cjuadmin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