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특허 데이터톤 대회 우수·장려상

 

[ 청주대, 특허 데이터톤 대회 우수·장려상 ]

빅데이터통계학전공, 전기차 등 신산업 분야 아이디어 제안


청주대학교 빅데이터통계학전공 학생들이 ‘2022년 특허 데이터톤 대회’ 시상식에서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은 왼쪽부터 조석주, 정찬혁 학생, 박상성 교수, 우예림, 서민지, 이정훈 학생)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 빅데이터통계학전공은 ‘2022년 특허 데이터톤 대회에서 우수상 2점과 장려상 1점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신산업 분야 지식재산 융합인재 양성사업단의 지원으로 진행된 이번 특허 데이터톤 대회에서 청주대 학생들은 보안을 위한 도청 방지 장치’(우예림, 서민지, 이정훈, 정찬혁), ‘보조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조석주), ‘EGR 및 배출저감장치의 방법 및 장치를 구비한 선박’(장준혁, 남우경, 박기명)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특허청장상(우수상) 2, 한국특허전략개발원장상(장려상) 1점을 수상했다.

 

특허청장상(우수상)을 받은 보안을 위한 도청 방지 장치연구팀은 주제에 해당하는 기업을 선정, 보완할 점을 발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특허 데이터를 활용한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 처리 등 다양한 기법으로 특허 분석을 진행하고 관련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개인으로 출전하여 특허청장상(우수상)을 받은 조석주 학생은 전기차 배터리의 효율 향상을 주제로 보조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관련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 아이디어는 전기차 주행 시 부족한 전기차 배터리의 효율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선박의 EGR 및 배출저감장치의 방법 및 장치를 구비한 선박아이디어를 제안한 팀은 선박에서 나오는 배기가스 및 온실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에 관심을 두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조 및 재순환 과정을 단순화했으며, 이를 통해 현재 출원인들이 가지고 있는 환경오염과 비용 사이에서 오는 문제들을 충족시켜 선박 시장에서 매연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사진설명: 청주대학교 빅데이터통계학전공 학생들이 ‘2022년 특허 데이터톤 대회시상식에서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은 왼쪽부터 조석주, 정찬혁 학생, 박상성 교수, 우예림, 서민지, 이정훈 학생)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