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미래인재 인큐베이팅 적극 나섰다


[ 청주대, 미래인재 인큐베이팅 적극 나섰다 ]

스마트팜 드론 전문인력 양성 장비 시연회청년 농업인 방제단 양성


청주대학교는 12일 오전 오창 농업기술원에서 ‘4차산업 미래인재 인큐베이팅’ 과정의 일환으로 ‘스마트팜 드론 전문인력 양성과정 최신장비 시연회’를 개최했다.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는 스마트팜 드론 전문인력 양성과정 최신장비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시연회는 청주대와 충북평생교육진흥원, 충북농업기술원이 ‘4차산업 미래인재 인큐베이팅과정의 일원으로 진행했다.

 

‘4차산업 미래인재 인큐베이팅과정은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팜 드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청주대는 지난 72022년 정부 부처 미래 신산업·첨단산업을 견인할 현장형 혁신 인재 양성 중심대학으로 선정, 충청북도 신성장 동력사업과 발맞춘 신기술 분야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로 청주대는 충북평생교육원의 위탁 교육 사업으로 청년 드론방제단 인력양성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 과정은 청년 농업인 방제단 양성과정을 통해 드론 국가자격증을 취득한 인력을 위한 심화과정으로 진행된다.

 

청주대는 이를 통해 국내외적으로 당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전통적이고 표준화된 농법에서 벗어나 첨단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농업기술과 이를 운용할 전문인력을 배양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드론의 임무 장비를 활용한(스펙트럼 카메라) 수분스트레스 확인, 작물 건강지표, 잡초 발견, 생산성 예측을 할 수 있는 스마트팜 기술 교육과 충북의 재배환경과 사용자에게 특화된 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효선 청주대 국방안보드론학과 교수는 충북지역 농업인을 대상으로 스마트팜 드론 전문인력 인재풀을 구성해 지역별 스마트팜 보급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특히 4H본부와 협력해 사업평가 이후 지속적인 교육사업으로 대응투자를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이어 전국 최초의 청년 농업인 드론방제단 양성사업이 청년 농업인에게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주고, 도농복합도시 충북의 새로운 사회공헌 사업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청주대는 충북농업기술원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회공헌활동 및 교육사업 교류 협력으로 지역사회 미래가치 창출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내년에도 충북지역 청년농업인 육성지원 및 인력양성에 협력키로 했다.

 

사진설명 : 청주대학교는 12일 오전 오창 농업기술원에서 ‘4차산업 미래인재 인큐베이팅과정의 일환으로 스마트팜 드론 전문인력 양성과정 최신장비 시연회를 개최했다.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