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산학협력 중심대학 대전환’ 성과

 

 

[ 청주대, ‘산학협력 중심대학 대전환성과 ]

차천수 총장 취임 후 지역사회·중앙부처 연계사업 활성화 주력


청주대학교 정문 사진


청주대학교 산학협력 활성화가 성과를 보이고 있다
.

 

청주대는 차천수 총장 취임 이후 2020년도부터 산학협력 중심대학 대전환을 선포한 뒤 다양한 정부 사업 수주와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 등을 진행하고 있다.

 

차 총장은 취임 일성으로 지역 대학은 입학 가능 인구의 절대적 감소, 지역 소멸, 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 등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연구 중심대학에서 대학과 지역을 살리는 산학협력 중심대학으로 발빠르게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작지만 강하고 효율적인 대학 경영을 화두로 내세웠다.

 

그 결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사업으로 충북도의 특화산업인 드론 UAM 연구센터 구축사업, 제천 천연물 고부가가치사업, 청주시 농촌활력플러스사업, 음성군 도시재생지원센터사업 등을 진행했다. 또 글로벌비즈니스사업단을 설치해 청주, 진천, 음성, 보은 등 충북은 물론, 경북 청도 등 충북을 벗어난 타 자치단체까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앙부처의 LINC+사업을 비롯한 SW융합클러스터, 인공지능(AI), 바이오융복합, 시스템반도체 관련 전문인력양성사업 등 기업과 연계한 맞춤형 인력양성사업도 눈길을 끌고 있다.

 

글로벌화를 위한 노력도 가시적 성과를 창출해, 충청권에서는 유일하게 한국국제협력단(KOICA) 산하 국제개발협력센터를 유치했으며,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GTEP), 글로벌비즈니스사업단 등을 통해 글로벌 우수인력 양성은 물론, 해외 원조(ODA)사업과 지역기업의 해외 진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오송에 이어 음성혁신도시 내 제3캠퍼스 조성,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유치, 방사광가속기추진단 운용 등으로 특성화 인재양성과 취·창업 활성화를 강화하고 있다.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 또한 충청권 최초의 사업으로, 산업디자인 등 지식재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전국 사립대학 최초로 교육부 산하 지방교육재정연구원을 유치해 중앙부처와의 신뢰를 굳건히 다지면서 대학의 위상도 높혀가고 있다.

 

차천수 총장은 청주대가 괄목할 성과를 거두기까지 충북도와 청주시를 비롯한 도내 자치단체, 그리고 지역기업의 적극적 협조와 지원에 힘입은 바 크다라며 학령인구 감소와 지방소멸 시대에 산학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대학 모든 구성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차 총장은 이어 “‘재정적 독립 없이는 학문의 독립도 이룰 수 없다는 명제 아래 산학협력만이 그 기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중앙부처별 핵심사업 수주를 통해 산학협력 생태계를 조성해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청주대는 산학협력을 조망하고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연 상생협력 산학협력 성과확산 포럼'을 지난달 30일 대학 구성원, 가족기업 등 2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한 바 있다.

 

사진설명 : 청주대학교 정문 사진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