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지적학과 김영학 교수, 대통령상 수상


[ 청주대 지적학과 김영학 교수, 대통령상 수상 ]

전국 최초 해양 지적 교과목 포함국가공간정보발전 유공


청주대학교 사회과학부 지적학전공 김영학 교수가 국가공간정보발전 유공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 사회과학부 김영학 교수(지적학전공)가 국가공간정보발전 유공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김영학 교수는 대학 및 학회 활동을 통해 토지관리의 블루오션을 창출하고, 토지관리의 고차원화 방향성 제시, 공간정보 분야의 융·복합연구, 세계 100대 대학의 유학을 통한 인재육성 등 지적 및 공간정보 분야의 지속적 발전을 이뤄온 공로로 이번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김 교수는 특히 바다의 경제적 가치상승, 사회·문화적 여가문화 시간의 확대, 정책적인 바다의 지속적 관리와 시대적 요청에 따라 전국 최초로 해양 지적이라는 교과목을 정규교육과정에 포함시켜 학부 및 대학원에서 교육을 진행했다. 김 교수는 지방자치단체 간 해상경계 분쟁, 국가 간 경계 분쟁 등 문제 해결의 초석이 결국 해양 지적의 도입 및 교육이라고 판단해 이를 실천하고 있다.

 

김 교수는 이와 함께 기존 2차원적 토지관리 및 서비스 제공을 탈피해 4차원, 5차원의 토지관리 방향을 모색하고 서비스 품질을 고품격화할 수 있는 방향을 찾아 지적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로 인해 IT 강국에 맞는 정책 입안 및 집행에 기여할 수 있고 지적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 농지원부 관리체계 및 시스템에 대한 분석 평가를 통해 농지원부 관리체계 개편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공간정보 분야 융·복합 연구를 진행했다. 이는 농업 분야와 지적 분야의 융복합사례로서 공적 장부의 중요도 및 필요성을 부각시켜 지적 행정에 큰 시사점을 남기기도 했다.

 

이어 모로코, 아제르바이잔, 우즈베키스탄 등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로 체제변화를 하고 있는 국가에 대해 토지등록사업 및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센터 건립 등 KOICA의 공적개발 원조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김영학 교수는 “4차 산업시대를 맞아 대학의 교육도 미래를 예측한 변화를 시도해야 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살아갈 수 있다라며 교수로서 연구의 노력을 멈추지 않고 대한민국 지적 정책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 청주대학교 사회과학부 지적학전공 김영학 교수가 국가공간정보발전 유공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