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건축공학과 최고령 박사학위자 탄생


[ 청주대, 건축공학과 최고령 박사학위자 탄생 ]

최일경 선엔지니어링건축사무소 부회장77세 만학도 눈길


차천수 청주대학교 총장이 최일경 ㈜선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부회장에게 공학박사 학위를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주대학교 건축공학과 사상 최고령 박사학위자가 탄생해 눈길을 끌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최일경 선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부회장.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는 최일경 부회장에게 공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고 23일 밝혔다.

 

최일경 부회장은 1945년생으로 올해 77세 만학도로, 청주대 대학원 건축공학과에 2019년 입학해 20218월에 공학박사 학위(지도교수 한민철)를 취득했다.

 

최 부회장의 박사학위 논문 제목은 석탄가스화 용융슬래그를 혼합잔골재로 사용한 콘크리트의 내구성 및 수화열 저감으로, 콘크리트 수명 향상을 통한 탄소 중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 부회장은 박사학위 논문을 통해 세계적으로 탄소 저감 및 중립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석탄가스화복합발전에서 발생하는 부산물(CGS)을 콘크리트용 혼합잔골재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해 콘크리트 내구성 증진 및 매스콘크리트의 수화열 저감 방안을 제안했다.

 

최일경 부회장은 군 공병장교 경력 23, 사회건설 분야 경력 30여 년 등 총 53여 년을 건설 분야에 종사하면서 한국건설기술관리협회(구 감리협회) 법제기술위원, CM협회 제도정책위원장, 건설기술인협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며, 우리나라 건설산업제도발전에 큰 기여를 해 왔다.

 

최일경 부회장은 수많은 건설인에게 언제 어디서나 기본학문을 가까이하며 최선을 다하고 평생 공부하는 삶의 자세를 보여주고자 용기를 내어 박사과정을 공부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 대학원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건설산업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설명 : 차천수 청주대학교 총장이 최일경 선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부회장에게 공학박사 학위를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