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졸업생 논문, 외국어 교육 분야 3등상

[ 청주대 졸업생 논문, 외국어 교육 분야 3등상 ]

중국 국적 유군씨, 한국인 영어학습자 운율 초점 검증˙분석

 

영어영문학과 졸업생 중국 국적 유군의 사진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는 영어영문학과 졸업생 중국 국적 유군(Liu, Jun·42)씨의 연구논문이 중국 정부에서 수여하는 외국어 교육 분야 3등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유군씨의 논문은 ‘Focus prosody by Korean learners of English’라는 제목으로, 지도교수인 이용철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중국에는 약 2900여 개의 대학교가 있으며 이 중에서 3등상을 수상한 점은 의미가 크다는 것.

 

유군 씨는 이번 논문에서 한국인 영어학습자가 영어의 운율 초점을 원어민처럼 발화하는지 비교, 검증하기 위해 영어 숙련도에 따라 피실험자를 분류해 실험을 진행했으며, 피실험자가 외국어인 영어를 발화하는 과정에서 모국어인 한국어 전이 현상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제 2언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습득에 방해가 되는 어려운 변수가 무엇인지 밝혀냈으며, 새로운 연구의 방향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한 점이 심사위원들에게 호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논문은 지난 3월에 ’Linguistics(언어학)’ 분야 JCR(Journal Citation Reports) 랭킹 상위 10%‘Linguistic Approaches to Bilingualism’에 게재된 논문으로, 이 학술지는 A&HCI(Arts and Humanities Citation index:예술 및 인문과학 논문 색인)SSCI(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사회과학논문 인용 색인)에 등재된 저널이다.

 

이용철 교수는 유군 씨의 사례는 청주대학교 인문계 출신 연구자의 논문이 우수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는 점과 SCI급 학술지에 논문이 게재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학과 대학원생을 철저히 관리해 명문 학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설명 : 인물사진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