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지방교육재정연구원’ 지정


[ 청주대, ‘지방교육재정연구원지정 ]

전국 신설 학교 수요 적정 관리 등 업무 수행


대학 정문사진

 

청주대학교가 사립대학으로는 처음으로 학교용지·학교시설 무상공급 지원 및 지방교육행정기관 타당성 조사 전문기관’ (이하 지방교육재정연구원’)으로 지정됐다.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는 교육부로부터 지방교육재정연구원으로 지정받아 산하에 독립적인 부속기관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사립대학에 지방교육재정연구원이 지정되기는 처음이다.

 

지방교육재정연구원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과 190여 개 교육지원청, 각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전국에 매년 신설되는 학교 수요 등을 적정하게 관리하기 위한 조직이다.

 

구체적으로는 학교용지 및 학교시설 무상공급 지원 업무 수행, 지방교육행정기관 신설 시 총 사업비 500억 원 이상인 신규 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업무 수행, ··고 학구(통학구역) 관리 및 안내, 학생 배치 및 학교 설립 업무 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업무를 전문적·독립적으로 수행하는 공신력 있는 기관이다.

 

지방교육재정연구원은 지난 2011년 한국교육개발원 내 조직으로 설치돼 운영되다가 국립대로 이전된 뒤 이번 전국 공모를 통해 청주대학교에 새롭게 지정됐다.

 

지방교육재정연구원의 올해 운영 예산은 교육부 특별교부금 144천만 원, ·도교육청 분담금 12억 원 등 총 264천만 원이다. 내년에는 30억 원 수준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청주대는 지방교육재정연구원지정을 계기로 올해를 도입기로 정한 뒤 내년부터는 3년 동안을 정착기’, ‘안정기’, ‘발전기로 구분해 중·장기적인 단계별 발전방안을 촘촘히 구축하는 등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청주대학교는 지방교육재정연구원이 전문기관으로서의 확고한 위상 확립이 가능하도록 독립적인 부속기관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원 업무공간을 세종시 교육부 청사 인근에 설치해 중앙정부 및 지방 시·도교육청과 시간적·공간적 긴밀한 업무 협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청주대학교 손상희 행정·대외부총장은 우리나라 초··고 교육의 미래와 변화를 선도하는 교육부 산하 전문기관인 지방교육재정연구원지정에 어깨가 무겁다라며 앞으로 교육부 및 전문기관과 파트너십을 최대한 발휘해 대학의 시대적 역할과 사회적 책무에 부합하는 공적 위상을 한 층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 대학 정문사진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