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김경식 교수, ‘교육도시 청주의 샘’ 제작


[ 청주대 김경식 교수, ‘교육도시 청주의 샘제작 ]

청석학원 등 사립학원 역사 다큐멘터리화 기록문화 가치 확산


영상 캡처사진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 김경식 연극영화학부 교수가 교육도시 청주, 새롭게 발견되는 교육의 가치와 고등교육기관의 발자취를 되짚어보는 영상을 제작해 눈길을 끌고 있다.

 

김경식 교수는 청주시의 지원을 받아 2020 청주 문화도시 조성사업 다음 세대를 위한 기록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교육도시 청주의 샘이란 제목의 이 영상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교육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청주시의 교육역사를 되짚었다. 1924년 대성보통학교(현 대성초등학교) 설립했고, 이후 1935년 청주상업학교, 1947년 해방 이후 최초 4년제 사립대학인 청주대학교를 설립한 청석학원을 비롯해 운호학원, 세광학원, 일신학원 등 청주 교육역사와 함께 한 사립학원에 대한 역사를 기록했다.

 

특히 청석학원 설립자 청암 김원근, 석정 김영근 선생의 교육은 곧 구국이다라는 가치 아래 시작된 고등교육기관 설립이 청주의 교육 수준을 한층 높이는데 중추적 역할을 한 것을 기록했다.

 

김 교수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고증을 통한 관계자 인터뷰 및 고문서, 사진, 서류 등의 디지털 복원화 작업을 통해 역사적 자료를 재현하고, 역사의 데이터화, 다큐멘터리 영상 제작, 자료집 구축으로 기록문화의 중요한 가치를 확산시켰다.

 

김 교수는 이 영상을 청주시민과 교육기관에 공개하고,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 게재, 청주시 홈페이지 게재 등을 통해 청주시민들에게 교육의 도시 청주의 역사를 정립시키고, 과거 100년을 통해 미래 100년의 교육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김경식 교수는 교육은 단순한 경제적 수입을 넘어서 광범위한 사회적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중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지니고 있다라며 정신문화, 교육의 역사적 기록을 살펴봄으로서 다음 세대를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정립하고, 청주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교육문화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또 교육도시의 역사와 정체성을 바탕으로 청주시가 기록문화 창의도시로서의 새로운 가치창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사진설명 : 영상 캡처사진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