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소통공간
  • 대학기본역량진단
  • 참고자료방

참고자료방

참고자료방 상세보기, 공개여부, 제목,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공개여부 공개
제목 교육부 보도자료(2017.11.09) [제3기 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 가동]
제3기「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가동
- 교육분야 국정과제의 성공적 추진 및 교육정책 자문기능 강화 -

□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제3기 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위촉식 및 전체회의를 2017년 11월 9일(목) 17시,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개최하였다.
◦ 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는 ‘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 규정(교육부 훈령 제226호)’에 따라 2013년부터 운영되어, 교육에 관한 기본정책 수립 및 제도개선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자문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 제1기(’13년 7월∼’15년 7월) 126명, 제2기(’16년 3월∼’17년 3월) 101명
◦ 이번 제3기 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는 새 정부 들어 처음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문재인 정부 교육정책도 앞으로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에 구성된 제3기 위원회는 ‘학교교육혁신분과’, ‘고등교육혁신분과’, ‘입시제도혁신분과’, ‘평생·직업교육혁신분과’, ‘미래교육·국제화분과’, ‘학교안전분과’ 등 6개 분과로 구성되었다.
◦ 위원은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해 총 69명으로 임기는 1년(연임 가능)이며, 최현섭 강원대학교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성열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장을 부위원장으로 위촉하였다.

□ 위원회는 분과위원회 별로 분기별 1회 이상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중요한 사안에 대해 수시회의를 개최하여, 주요 교육 정책에 대한 현장 의견 제시, 전문가로서의 자문 기능 등을 수행하게 된다.
◦ 특히,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를 포함한 주요 교육정책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향후 중장기적 교육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 김상곤 부총리는 인사말을 통해, “정책자문위원회는 교육부와 현장을 이어주는 가장 중요한 소통 창구로,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해주길 바라며, 앞으로 교육정책 수립ㆍ집행과 관련한 모든 과정에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조언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또한, “앞으로 교육부는 정책자문위원회와 함께 교육정책을 통해 ‘미래’의 희망을 제시하고, 국가의 ‘책임’과 공공성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현장과의 ‘소통’을 중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 제3기 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1차 전체회의 계획제3기 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명단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