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환경공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공학
  • 토목환경공학과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토목환경공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환경공학특론(Advanced Environmental Engineering) 물과 공기 자원, 그리고 그들의 특성을 부여하는 매개 변수들을 연구하고, 토목공학과 관련깊은 환경 시스템에 적용되는 그 변수들에 대한 물질 및 에너지 수지를 학습한다. 기초 화학과 응용화학을 학습하고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원리를 학습하여 하·폐수 처리 조작에 적용한다. 
전공기초 지반공학세미나(Geotechnical Engineering Seminar) 흙과 암석의 역학적 거동을 살펴보고 지반공학에 대한 각종 응용 및 적용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지반구조물을 건설하기 위한 실무과정을 다룬다.
전공기초 응용암반공학(Advanced Rock Engineering) 암석과 불연속면으로 이루어진 암반의 구조적 특징과 역학적 거동에 대해 언급하고 터널, 사면, 기초 등 암반구조물의 합리적인 설계와 시공방법을 살펴보며 암반구조물의 안정성 해석 및 평가를 다룬다.
전공기초 탄성체역학(Mechanics of Elastic Body) 탄성체를 대상으로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를 텐서이론으로 이해하고, 탄성체의 변형에 의한 에너지변화를 응용하여 구조물 응력상태를 도출한다.
전공기초 구조안정론(heory of Structural Stability) 탄성 및 비탄성 좌굴이론을 이해하고 기둥 및 프레임의 좌굴강도에 적용한다. 보의 횡좌굴 현상과 판구조에 대한 국부좌굴현상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그 강도를 예측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전공기초 이론수리학(Theoretical Hydraulics) 수리학의 고급이론을 학습하고 응용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수리학의 수학적 이론을 연구하고 실제현상에 접목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한다. 
전공기초 상수도계획(Planning of Water Distribution System) 상수도설계를 위한 기본 계획으로써 용수공급시스템에 대한 기본적 이론을 학습한다.
전공기초 응용기초론(Applied Foundation Engineering) 탄성 기초의 이론, 널말뚝법의 설계, 침투해석 및 응용, 사면정론 및 응용, 침하이론 및 응용, 얕은 기초와 깊은 기초의 설계.
전공기초 이론토질역학(Theoretical Soil Mechanics) 흙의 응력과 변위해석, 흙의 탄성이론, 흙의 소성이론, 한계소성형개념, 한계상태개념, 흙의 탄소성 모델, 흙의 점탄성 모델.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하폐수처리시설의설계(Design of Wastewater Treatment Plants) 하수처리를 위한 각 공정의 설계 및 부대시설 등을 중심으로 하수처리장 및 페수처리장의 최적설계기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자원리싸이클링공학(Recycling Processes and Engineering) 고부가 유용자원의 순환활용기술 및 국내외의 선진산업에서 행하는 자원 순환기술의 개발과, 전기전자 산업, 자동차산업, 기타 산업에서 배출되는 유용자원의 회수 기술 및 난분해성 물질의 제거 시스템, 슬러지 처리 및 회수, 재활용기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수질오염공학(Sewage water Contamination Engineering) 환경시스템의 해석과 계획, 설계를 이해하고 물리, 화학, 생물학적 폐수처리 공정과 고도 수처리 기술에 속하는 난분해성 물질의 분해, 질소, 및 인 제거기술, 소규모 오폐수 처리 시스템, 슬러지 처리 및 처분기술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전산암반공학(Numerical Analysis in Rock Engineering) 유한요소법, 유한차분법, 개별요소법, 경계요소법 등 다양한 수치해석 기법을 살펴보고, 암반공학 분야에 적용 가능한 수치해석 기법에 대해 논하며, 실제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터널, 사면, 지하공간, 기초 등 암반구조물의 역학적 안정성을 해석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발파공학특론(Advanced Blasting Engineering) 화약류의 종류와 특성, 발파이론, 지표발파, 지하발파, 수중발파 등 발파공학의 기초분야에 대해 살펴보고 효율적인 발파작업을 달성하기 위한 설계, 시공, 계측법에 대해 언급하며 특수 조건에서의 응용발파기술을 다룬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판이론(Theory of Plates) 평면에 수직하게 하중을 받는 다양한 판구조에 대한 변형과 응력상태에 대한 연구하고 박판과 후판의 거동 차이를 이해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지하공간공학특론(Advanced Underground Space Engineering) 지하양수발전소, 지하에너지저장시설, 지하군사시설, 도시지하시설 등 각종 지하공간 시설물의 특징을 설명하고 지하공간 시설물의 설계, 시공, 활용사례, 문제점 분석, 지반공학적 해석 등을 다룬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응용유한요소법(Applied Finite Element Method) 기본 유한요소해석 이론을 바탕으로 구조물의 거동을 명확히 모델링하고 그 해를 얻기 위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교량설계특론(Special Topics on Bridge Design) 단경간 및 중간경간 거더교량, 장대 케이블지지교량 등에 대한 교량형식별로 설계의 특징을 이해하고 실무사례에 대해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연구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Mechanics) 유체의 물리적특성 및 거동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수치적으로 해석하기 위한 수치해석기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난류이론(Theory of Turbulent Flow) 상대적으로 빠르고 정연하지 않은 유체의 거동특성에 대한 학습으로써 난류의 고유성질과 여러 가지 해석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수자원시스템공학(Water Resources System Engineering) 각종 수리구조물 및 수공시스템의 최적운용관리 기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기초구조물해석(Soil-Substructure Interaction) 흙-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한 얕은기초의 지지력과 침하, 축하중말뚝의 지지력과 침하, 횡하중말뚝의 지지력과 침하, 그룹효과, 뗏목말뚝, 타설말뚝, 케이슨기초.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흙의전단강도(Shear Strength of Soil) 고급소성이론을 적용한 지반의 전단강도, 흙의 물리-화학적 특성, 흙의 조직과 구조, 흙의 전단저항 메커니즘, 과압밀점토의 잔류전단강도 및 장기전단강도, 비배수전단강도. 
전공공통 토목환경공학 흙의토성론(Physical and Engineering Properties of Soils) 흙의성질, 흙광물학, 흙과 간극수, 점토-물-전해질 관계, 흙의 구조 및 안정성, 체적변화, 강도와 변형, 부분포화토.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폐기물처리시설의설계(Design of Waste Treatment Plants) 각종 폐기물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한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처리공정과 설계에 대하여 다룬다. 본 과목에서 다룰 기본적인 물리화학적 이론 및 공정은 폐기물 종류별, 성상별 반응속도론, 처리수집 및 계획, 처리시스템 등이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처리공정및반응공학(reatment Processes and Reaction Engineering) 물리화학의 기본원리와 하폐수 처리공정의 해석에 필요한 반응공학과 이론 및 반응조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강의하며, 수처리 단위 공정인 응집 침전, 여과, 부상분리, 흡착, 산화, 소독 공정에 대한 이론과 설계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환경통계학및해석(Engineering Statistics and Reliability) 환경공학을 위한 통계학의 기본이론과 그것의 신뢰성 이론에의 적용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다변량 분석과 SPSS이론 등의 기초 통계학과 응용 통계학, 확률과 신뢰론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지반조사특론(Advanced Site Investigation) 토사지반 및 암반에 대한 지반조사 항목과 세부 내용에 대해 언급하고 국내외 다양한 지반조사의 사례분석을 실시하며, 현장지반조사, 현장시험, 실내시험 등을 통해 얻어지는 각종 성과물의 해석을 다룬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암반사면공학((Rock Slope Engineering) 암반사면의 구조적 특징과 붕괴형태에 대해 언급하고 사면파괴와 관련한 기본역학, 불연속면의 평가를 위한 지질자료의 수집 및 도식적 표시법, 불연속면의 물리적 특성, 지하수 유동 등을 살펴보며 암반사면의 합리적인 안정성 해석법과 시공문제점을 다룬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암반응력해석(Rock Stress Analysis) 터널 및 지하공간의 암반구조물을 설계, 시공, 유지하기 위해서는 암반의 초기응력이 측정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암반응력에 대한 각종 이론, 측정방법 및 최신 연구결과를 언급하고, 수압파쇄, 응력보상법, 응력해방법을 포함한 각종 암반응력 측정법을 다룬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전산구조해석특론(Advanced Computational Structural Analysis) 매트릭스구조해석에 대한 성립이유와 그 과정을 이해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구조해석기법의 알고리즘을 논의하는데 역점을 둔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박판구조설계(Design of Thin-Walled Structures) 박판구조물에 대한 보강형식과 보강된 박판구조로서 보강판에 대한 극한강도를 논의하고, 설계강도를 제안하는 데 필요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구조공학세미나(Seminar on Structural Engineering) 구조물건설에 대한 한 주제를 설정하고 이론에서 실무적용까지 필요한 구조공학적 요소를 제시한다. 실무적용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환경수리학(Environmental Hydraulics) 오염확산등과 같은 여러 가지 환경적 문제에 대한 수리학적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응용수문학(Applied Hydrology) 수문자료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수문학적 특성을 해석할 수 있는 기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하천공학특론(River Engineering Theory) 댐이나 저수지등 하천에 관련된 여러 가지 수공구조물의 설계에 관련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응용한다.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깊은기초(Deep Foundations) 말뚝해석과 설계를 위한 흙의 강도정수, 연직하중을 받는 말뚝기초의 설계, 수평하중을 받는 말뚝기초의 해석과 설계, 말뚝재하 실험.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토질동역학(Soil Dynamics) 진동 및 충격하중에 의한 지반의 거동에 대해 학습하고 동역학의 기본이론, 토체내 파의 전달, 흙의 동적거동, 흙의 동적물성, 지반-구조물의 동적 상호작용, 기초의 진동, 지반진동, 지진 및 액상화, 내진설계.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지반공학의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Geotechnical Engineering) 지반공학에 관련된 이론, 설계, 연구 및 응용을 중심으로 한 Case Study. 
전공선택 토목환경공학 박사학위논문연구(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박사학위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연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