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안보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국방안보학과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국방안보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군사이론연구(Study of Military Theory) 군사이론의 개념으로부터 전쟁원칙, 동서양 군사이론가들의 군사이론 소개 등을 통해 군사이론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는데 주안을 둔다
전공기초 군사사상연구(Study of Military Thoughts) 동서양의 주요 군사사상가들의 군사사상과 이론을 연구함으로써 전쟁·전략·전술의 기본원리와 이들의 사상이 군사사상의 발전에 미친 영향을 조명해 보고, 주요 국가들의 군사사상과 우리나라의 군사사상을 상호 비교 연구한다.
전공기초 군사학연구방법론(Approaches to the Study of Military Studies) 군사학 학문체계의 정립을 위하여 군사학의 특성과 개념, 주요국가의 군사학 연구경향, 한국의 군사학 학문체계 발전방향을 개괄하고 이어서 사회과학연구방법론을 중심으로 군사학 연구방법을 이해하여 향후 군사학 분야의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부여한다.
전공기초 북한군사세미나(North Korea's Military Semina) 북한의 창군과 확장, 선제 대량기습 전략, 비대칭 전력, 4대 군사노선 남침 양상등을 분석하고, 대책을 논의한다.
전공기초 군사전략세미나(Military Strategy Seminar) 국가전략의 주요 부분으로써 군사전략의 본질과 개념을 이해하고, 전략수립과정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여 국가목표 달성을 위한 군사력의 건설과 역할 및 운용에 관한 분석?평가의 기초를 제공한다
전공기초 전쟁연구세미나(War Research Seminar) 전쟁사 분야에서 박사학위논문을 작성하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문헌들을 검토하고, 논문주제와 관련된 1차적 자료들을 심화 학습하는데 주안을 둔다.
전공기초 국방체계연구론(Study of National Defense System) 국방분야에 대한 과학적인 정책건의를 목적으로 개발된 국방체계 연구론을 학습한다. 비용효과분석, 시나리오 분석, 시뮬레이션, 군사력 균형분석, 국방투자와 무기체계 효과분석, 불활실성하의 의사결정기법 등을 총 집대성하여 각각 국방이슈에 어떤 체계분석모델을 적용할 것인가 검토 연구한다.
전공기초 국제정치학이론(Theory of International Politics) 국제정치학의 기본이 되는 이론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국제관계현상을 분석 및 종합하고, 나아가 국제관계현상을 기술, 설명, 예측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갖도록 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군사사특수연구(Special Study of Military History) 전쟁에 관한 군사문제와 정치, 경제, 사회, 이념 등의 상호작용을 연구한다. 그 분야는 국방사, 근대사, 제도사 및 기술사(교리, 편제, 무기체계 및 장비), 군사적 사료편찬에 관한 특수분야에 주안을 둔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전략리더십연구(Study of Strategic Leadership) 고위급 리더의 핵심역량인 시스템 사고, 조직의 미래비전 제시와 실현능력, 지속적 성장 발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역량을 구비하기 위하여 전략적 리더십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한반도통일정책론(Theory of 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Policy) 분단이후 역대 정부의 통일정책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각 시대별로 통일정책에 가장 영향을 미친 지배적 요소는 무엇이며, 추후 북핵문제 해결을 포함한 남북한 문제와 통일방법론에 대한 토의 및 연구에 주안을 둔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인적자원개발정책론(Theory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olicy)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을 개발시키기 위한 교육훈련, 경력개발 등의 이론과 기법을 이해함으로써 부하와 조직의 역량개발을 지식과 방법을 이해에 주안을 둔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동북아관계세미나(Northeast Asia Relations Semianr) 동북아 국가간 관계 및 국제정치에 대한 주요 이론 및 주요 핵심사안과 쟁점을 공부한다. 즉 동북아시아 각국 및 미국의 정치와 대외정책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정세의 이해를 꾀하고 궁극적으로 동북아의 평화와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한 긍정적 변화의 길을 모색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지방자치와민군관계론(Local Autonomy & Civil-Military Relations) 지방자치와 민군관계의 개념을 광의와 협의로 구분하고, 군대와 사회와의 관계 및 군대와 정치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민군관계의 주요 연구분야인 군전문직업주의의 내용을 검토하며, 바람직한 민군관계 발전방향을 통찰하여 전문직업장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상담학연구세미나(Counseling Training Seminar)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인 심리학적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자신 및 타인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을 증진시키며, 나아가서 장차 지휘관으로서 부하 행동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리더십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부여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군비통제연구(Study of Arms Control) 남?북한, 동북아지역 및 국제 군비통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고, 한반도 주변 각국의 국방비와 무기체계 관련 Data의 분석, 처리능력을 배양하며, 한반도 군사쟁점을 폭 넓게 이해하고 통일시대에 대비한 군사전략적 안목을 육성하는데 있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한국군사사상(Korea's Military Thought) 전쟁에 관한 제반 군사문제와 정치, 경제, 사회, 이념 등의 상호작용을 연구한다. 그 분야는 국방사, 근대사, 제도사 및 기술사(교리, 편제, 무기체계 및 장비), 군사적 사료편찬 등을 상호 비교 연구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국방경제론(Economics of National Defense) 군사적 의사결정에 응용할 수 있는 국방 경제학의 제반이론과 분석기법을 습득케하여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국방과학기술연구(National Defense Science and Technology) 현재 운용되고 있거나 개발 중에 있는 제반 무기체계를 먼저 기능별 범주로 분류하고, 각 범주에서 몇 가지 핵심적인 무기나 기술을 선별하여 간략히 설명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여 과학 기술의 원리에 대한 설명과 함께, 무기체계와 군사과학기술 이론을 체계적으로 알아봄으로써 국방과학기술의 중요성 및 발전추세에 대해  인식시킨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국제안보와글로벌거버넌스(International Security and Global Governance) 본 과목은 국제안보의 구체적 실체인 국제안보기구에 대한 이해와 전문지식을 함양함으로써 향후 창설될 가능성이 있는 (동북) 아시아 지역의 안보기구에 연구를 진행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군사교육학세미나(Military Education Seminar) 성인교육의 기초이론과 교육학의 원리를 숙지하여 장차 군 교육훈련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전쟁과국제법연구(Study of war and International Law) 전쟁과 국제법의 각 분야에 관한 법규 및 관행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관계의 운영과 국제분쟁의 해결에 있어서 국제법 및 법과정이 다하는 역할을 이해케 하고, 국제문제를 법적 차원에서 분석, 평가하며 대외정책 수립, 수행시 고려해야 할 법적 맥락을 검토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논문연구(Thesis Research) 박사학위논문을 작성하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련주제에 관한 연구문헌 검토, 1, 2차적 자료들에 대한 심화학습한다.
전공선택 국방안보학 마케팅세미나(Marketing Seminar) 마케팅의 일반적 개념과 시장전략을 위한 고객관리, 정보의 활용 등 전략수립의 기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국방안보학 국제정치경제특수연구(Specical Topics of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급변하는 국제정세속에서 중요성이 더해가고 잇는 국제정치경제학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국제정치경제학을 보는 시각을 분석하고 그 실제를 연구한다.
전공선택 국방안보학 고급재무관리(Advanced Financial Management) 현대 재무관리의 제이론과 기법을 연구함으로써 국방운영에 있어서 효율적인 자산관리와 운용방법을 습득하고, 관리자로서 재무측면의 합리적인 사고와 관리능력을 갖도록 주안을 둔다.
전공선택 국방안보학 조직관리론(Organizational Management) 조직관리의 기초를 비롯하여 조직의 가치, 조직구조와 조직 형태, 조직행위와 조직문화, 조직의 환경 및 고객과 조직 변화, 조직의 과정과 관리에 대한 이해를 주안으로 한다. 
전공선택 국방안보학 국가위기관리연구(Study of National crisis management) 국가위기관리의 전략, 위기관리에 미치는 영향요소 등을 심층깊게 연구하고, 미국과 한국의 위기관리사례를 연구함으로써, 한반도에서 예상되는 위기상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주안을 둔다.
전공선택 국방안보학 방위산업론(Theory of Defense Industry) 방위산업은 산업조직론의 이론을 토대로 방위산업을 분석한다. 시장구조, 기업결합 등에 관해 살펴본 후 주요국의 방위산업을 알아본다. 방위산업체에 대한 연구는 주로 방위산업의 환경변화, 기업인수 및 합병, 공동경영, R&D, 기업실적원인분석 등을 대상으로 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