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기초 |
|
관광자원연구(Studies in Tourism Resources) |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는 유·무형의 자원들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연구한다. |
전공기초 |
|
관광연구조사방법론(Tourism Research and Methodology) |
관광현상에 대한 조사방법을 체계적인 연구조사방법 및 통계기법을 활용해 학습한다. |
전공기초 |
|
관광비즈니스경영연구(Studies in Tourism Business Management) |
관광산업의 실무경영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지식을 습득하고 연구한다. |
전공기초 |
|
문화관광연구(Studies in Cultural Tourism) |
국내외 문화관광의 다양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문화관광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
전공기초 |
|
호텔경영연구(Studies in Hotel Management) |
호텔경영의 학문적 성격과 영역을 개관하고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깊이있게 교수·연구한다. |
전공기초 |
|
외식경영연구(Research in Food Service Management) |
외식사업 경영의 학문적 성격과 영역을 개관하고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깊이있게 교수·연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여행비즈니스연구(Studies in Travel Agency) |
여행사 경영에 필요한 여행비 산출방법, 여행일정 작성방법, 패키지 프로그램 개발방법 등의 경영이론을 학습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계획·개발연구(Studies in Tourism Planning and Development) |
관광지 조성에 관련된 관광자원의 개발에 필요한 계획, 기초 관광지 재개발, 종합관광단지 조성개발에 따른 이론을 실무적 지식에 적용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항공비즈니스연구(Studies in Airline Business Management) |
항공사 경영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학습하고 산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마케팅연구(Studies in Tourism Marketing) |
마케팅원론에 대한 지식을 관광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서비스경영연구(Studies in Service Management) |
서비스본질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관광산업에서 요구되는 고객만족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경영세미나(Seminar in Tourism Management) |
관광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연구주제를 통해 관광경영의 지식과 기술을 확대하도록 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프로젝트관리(Tourism Project Management) |
관광지의 계획과 개발에 관련된 프로젝트의 종합적인 내용을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해 보다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연구가 되도록 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리조트경영연구(Studies in Resort Management) |
리조트경영의 전망과 기존사업사례를 분석하여 리조트 산업의 잠재력과 문제를 분석하고 리조트경영전략에 있어 시설계획, 영업전략, 투자 및 자금계획 등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를 병행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자행동연구(Studies in Tourist Behavior) |
관광객의 관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환경적 요인을 학습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인적자원관리연구(Studies in Tourism Human Resources Management) |
서비스 기업의 중요자원인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서비스 조직의 특성 및 조직원 관리에 대한 이론을 관관산업에 적용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축제이벤트경영연구(Studies in Festival and Event Management) |
축제이벤트에서 요구되는 경영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축제이벤트 구현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정책연구(Studies in Tourism Policy) |
관광정책의 구성요소, 특성, 관광행정과의 상관성 등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 고찰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외식경영사례연구(Research for Food service Industry) |
외식사업의 계획.개발, 경영진단.평가 및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외식마케팅연구(Marketing Management for Food service) |
외식 시장의 형태, 규모, 시장 조사방법등 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음식과문화(Food & Culture) |
음식의 인문학적 접목과 음식문화에 대하여 융복합적 연구를 하도록 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인적자원관리연구(Human Resources Management for Research) |
인적자원 관리의 개념, 영역, 본질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레저사업경영연구(Research for Leisure Management) |
레져관광산업 경영에 접근한 연구를 통해 산업 활성화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호스피탈리티공간디자인연구(Hospitality Space Design of Finance) |
호스피탈리티 공간 디자인의 이론적 전개와 지역산업등과 연게한 테마자원의 활용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호스피탈리티재무관리연구(Study on Hospitality Managerial Accounting of Finance) |
의사결정에 기초가 되는 지식을 이해시키는데 집중하고 기업재무관리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이론적 연구를 하는데 취지가 있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호스피탈리티회계학연구(Hospitality Accounting of Finance) |
호스피탈리티 회계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실무와 연결해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호텔경영사례연구(Case Study on Hotel Management) |
호텔경영사례연구를 통하여 현장에서의 무제해결능력을 높이고자하며, 현장의 이야기를 간접경험하고자 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논문설계연구(Research Design Study) |
소논문 및 학위논문의 관광조사 개관, 측정, 신뢰성, 설문지 작성, 자료수집, 표본조사, 자료처리, 연구서 작성들을 다룬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소비자행동연구(Research of Customer Behavior) |
다양한 분야의 고객행동을 연구하며 소비자행동 이론의 체계적인 이해와 이론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호스피탈리티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for Hospitality) |
호텔서비스 산업의 상관성을 규명하고 마케팅의 다양한 영역과 적용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 및 관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