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전공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관광학과
  • 관광경영전공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관광학과 관광경영전공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관광자원연구(Studies in Tourism Resources)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는 유·무형의 자원들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연구한다.
전공기초 관광연구조사방법론(Tourism Research and Methodology) 관광현상에 대한 조사방법을 체계적인 연구조사방법 및 통계기법을 활용해 학습한다.
전공기초 관광비즈니스경영연구(Studies in Tourism Business Management) 관광산업의 실무경영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지식을 습득하고 연구한다.
전공기초 문화관광연구(Studies in Cultural Tourism) 국내외 문화관광의 다양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문화관광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전공기초 호텔경영연구(Studies in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의 학문적 성격과 영역을 개관하고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깊이있게 교수·연구한다.
전공기초 외식경영연구(Research in Food Service Management) 외식사업 경영의 학문적 성격과 영역을 개관하고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깊이있게 교수·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여행비즈니스연구(Studies in Travel Agency) 여행사 경영에 필요한 여행비 산출방법, 여행일정 작성방법, 패키지 프로그램 개발방법 등의 경영이론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계획·개발연구(Studies in Tourism Planning and Development) 관광지 조성에 관련된 관광자원의 개발에 필요한 계획, 기초 관광지 재개발, 종합관광단지 조성개발에 따른 이론을 실무적 지식에 적용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항공비즈니스연구(Studies in Airline Business Management) 항공사 경영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학습하고 산업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마케팅연구(Studies in Tourism Marketing) 마케팅원론에 대한 지식을 관광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서비스경영연구(Studies in Service Management) 서비스본질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관광산업에서 요구되는 고객만족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경영세미나(Seminar in Tourism Management) 관광현상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연구주제를 통해 관광경영의 지식과 기술을 확대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프로젝트관리(Tourism Project Management) 관광지의 계획과 개발에 관련된 프로젝트의 종합적인 내용을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해 보다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연구가 되도록 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리조트경영연구(Studies in Resort Management) 리조트경영의 전망과 기존사업사례를 분석하여 리조트 산업의 잠재력과 문제를 분석하고 리조트경영전략에 있어 시설계획, 영업전략, 투자 및 자금계획 등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를 병행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자행동연구(Studies in Tourist Behavior) 관광객의 관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환경적 요인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인적자원관리연구(Studies in Tourism Human Resources Management) 서비스 기업의 중요자원인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서비스 조직의 특성 및 조직원 관리에 대한 이론을 관관산업에 적용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축제이벤트경영연구(Studies in Festival and Event Management) 축제이벤트에서 요구되는 경영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축제이벤트 구현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정책연구(Studies in Tourism Policy) 관광정책의 구성요소, 특성, 관광행정과의 상관성 등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 고찰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외식경영사례연구(Research for Food service Industry) 외식사업의 계획.개발, 경영진단.평가 및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외식마케팅연구(Marketing Management for Food service) 외식 시장의 형태, 규모, 시장 조사방법등 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음식과문화(Food & Culture) 음식의 인문학적 접목과 음식문화에 대하여 융복합적 연구를 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인적자원관리연구(Human Resources Management for Research) 인적자원 관리의 개념, 영역, 본질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레저사업경영연구(Research for Leisure Management) 레져관광산업 경영에 접근한 연구를 통해 산업 활성화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호스피탈리티공간디자인연구(Hospitality Space Design of Finance) 호스피탈리티 공간 디자인의 이론적 전개와 지역산업등과 연게한 테마자원의 활용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호스피탈리티재무관리연구(Study on Hospitality Managerial Accounting of Finance) 의사결정에 기초가 되는 지식을 이해시키는데 집중하고 기업재무관리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이론적 연구를 하는데 취지가 있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호스피탈리티회계학연구(Hospitality Accounting of Finance) 호스피탈리티 회계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실무와 연결해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호텔경영사례연구(Case Study on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사례연구를 통하여 현장에서의 무제해결능력을 높이고자하며, 현장의 이야기를 간접경험하고자 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논문설계연구(Research Design Study) 소논문 및 학위논문의 관광조사 개관, 측정, 신뢰성, 설문지 작성, 자료수집, 표본조사, 자료처리, 연구서 작성들을 다룬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소비자행동연구(Research of Customer Behavior) 다양한 분야의 고객행동을 연구하며 소비자행동 이론의 체계적인 이해와 이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호텔·외식경영 호스피탈리티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for Hospitality) 호텔서비스 산업의 상관성을 규명하고 마케팅의 다양한 영역과 적용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 및 관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