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화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자연과학
  • 응용화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응용화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고급물리화학(Advanced Physical Chemistry) 파동역학의 일반적인 이론을 검토하고 원자가론, 원자구조론, 분자구조론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전공기초 고급유기화학I(Advanced Organic Chemistry I) 유기화학의 현대적인 이론을 중심으로 반응성, 반응기구 및 반응경로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이론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기초 고급무기화학(Advanced Inorganic Chemistry) 무기화학에 있어서 물질들의 전자적 구주, 결합적특성과 이에 관련된 내용 및 응용성 등 전반적이면서도 세분화된 내용을 공부한다.
전공기초 고급분석화학(Advanced Analytical Chemistry) 수용성 및 비수용성 용액중에서 평영과 그의 응용, 침전의 원리와 그 성질 및 응용, 착물생성원리와 그의 응용, 기타 고전지식 및 최근지식을 다룬다.
전공기초 생화학특론I(Special Topics in Biochemistry I) 최신의 생화학 이론과 방법을 논문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다루고 실제 연구 실험에 적용하고자 한다.
전공기초 고체화학과응용(Solid Chemistry & Application) 완전결정, 고용체, 이온전도성 물질 등 세라믹스의 전반적인 지식을 강의하며 일반 사회 및 산업계에서 흔히 접하는 몇몇 세라믹스 재료에 대하여 합성, 각종 분석 및 물성에 대한 시험 등을 실시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물리화학특론(Selected Topics in Physical Chemistry) 이론화학 분야의 학술지를 중심으로 중요한 과제를 고찰하고 최근의 연구방법을 기존의 방법과 비교 분석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분자궤도함수론(Molecular Orbital Theory) 화학반응에 대한 이론적인 해석의 근간이 되는 분자궤도 함수론을 이해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지식들을 정리하며 분자궤도함수계산에 사용되는 Hartree이론, Hartree-Fock이론, Roothaan이론을 고찰하며, 근사적인 계산방법인 CNDO, PPP, HMO, EHMO방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체물리화학I(Solid State Chemistry I) 고체의 자기적, 전기적 성질을 살펴보고, 비화학 양론을 보이는 고체들에 대하여 실험적인 고찰을 하여 그의 응용 예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물리전기화학(Physical Electrochemistry)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전도성 고분다의 합성, 금속 표면의 부식 등에 대한 이론을 다루며, 얇은 막의 측정에 쓰이는 Ellipsometry의 이론 및 실험에 대하여 살펴본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고분자화학I(Advanced Polymer Chemistry I) 고분자화학의 개요, 중합반응, 축합반응과 부가중합의 고분자물질, 공중합물질, 합성고무와 합성섬유, 고분자물질의 반응 및 이용을 연구.강의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고무화학(Advanced Rubber Chemistry) 천연고무나 합성고무 등의 화학적 구조와 특성, 합성반응, 가황반응, 열화메카니즘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생화학I(Advanced Biochemistry I) 최신의 생화학이론 및 실험방법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이를 실제 연구실험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를 배운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핵산화학특론I(Advanced Chemistry of Nucleic Acids I) 핵산분자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최신의 정보 및 technique를 다루고자 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무기화학특론I(Advanced Inorganic Chemistry I) 무기화학의 전반적인 내용 중 최근 관심이 집중되는 한 분야를 선택하여 그 기초적 원리와 이론, 실제적 반응과정, 이와 관련된 기기들의 간단한 사용법과 그 원리, 실험 데이터의 분석에 관하여 다룬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재료화학(Advanced Material Chemistry) 근간 이용되는 신소재들은 그 응용성이 물질의 화학적 특성 및 구조와 무관하지 않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공부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기기분석특론(Advanced Instrumental Analysis) 측정기기와 관련된 기초물리, 전자공학, 기하광학, 연구목적을 위한 각 설계 및 화학적 응용을 다룬다.
전공공통 응용화학 고급공업화학I(Advanced Industrial Chemistry I) 전통적인 산, 알칼리, 비료공업을 비롯하여 전기화학공업, 금속화학공업, 세라믹공업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물리화학특수연구I(Research in Physical Chemistry I) 학위 논문 연구 지도를 한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물리화학특수연구II(Research in Physical Chemistry II) 학위 논문 연구 지도를 한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고분자재료(Polymeric Materials) 섬유, 고무, 플라스틱으로 대별되는 고분자 재료에 관해 원료, 제조공정, 특성, 응용현황 및 장래에 대해 강의한다. 재래식 재료와 첨단 기능성 고분자 재료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고분자구조와물성(Polymer Structures and Physical Properties) 고분자의 화학구조, 분자량, 분자간 구조(결정, 배향, 가교) 및 몰폴로지의 고분자 물성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며, 특히 화학구조와 물성간의 상관관계와 각 구조인자로부터 물성의 예측을 취급한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효소화학특론I(Advanced Enzymolosy I) 여러 가지 효소들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해서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고급무기화학특론II(Advanced Inorganic Chemistry II) 고급무기화학분야 중 특론Ⅰ과 다른 분야를 선택하여 비슷한 방식으로 공부와 논의가 이루어진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전기화학특론(Advenced Electrochemistry) 용액의 전도원리, 전지원리, 전극전위, 전기운동학적 현상 및 전극계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의 분석 화학적 응용을 다룬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분광분석화학특론(Spectroanalytical Chemistry) 고체, 액체, 기체, 및 프라즈마 상태의 원자 또는 분자의 분광학적 측정에 기초를 둔 현대 화학분석의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고급공업화학II(Advanced Industrial Chemistry II) 신기술개발로 주목되는 전기전자재료, 생물전기화학, 신금속재료 등의 원리 및 응용을 다룬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고급전산화학I(Advanced Computational Chemistry I) 분자성질과 화학반응을 정량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컴퓨터를 응용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소개하고 양자이론, 분자역학이론, 섭동론, 궤도함수 대칭론, 분자 모델링 등에 대해서 강의한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세라믹스특론(Special Topics on Ceramics) 최근에 각광을 받는 파인 세라믹스에 대하여 특성 및 응용분야를 알아보고 전기적인 성질 등에 대하여 열전도도 측정기, 4단자 측정장치, X-선 회절분석기, 열분석기, SEM 등의 기기를 이용하여 특성 파악 시험을 실시한다.
전공선택 응용화학 단백질생화학(Protein Biochemistry) 단백질의 구조를 유기화학의 지식을 토대로 분자수준에서 연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