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경제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경제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미시경제이론(Micoroeconomic Theory) 소비, 생산, 시장, 분배, 일반균형, 후생 경제학 등 메카니즘의 분석과 효율적인 자원배분의 문제를 연구 한다.
전공기초 거시경제이론(Macroeconomic Theory) 국민소득의 결정이론을 실물시장, 화폐시장, 노동시장이 측면에서 다루고, 경제성장과 고용 인플레이션, 국제무역 그리고 환경경제학 측면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계량경제이론(Econometric Theory) 통계학의 기본원리를 도입하여 제 경제변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경제변수간의 함수관계를 밝히고, 경제분석에 대한 ?을제공한다. 
전공기초 수리경제이론(Mathematical Economic Theory) 현대의 경제이론을 수리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 균형의 내용과 성립조건 및 안정성을 수학적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기초 경제정책(Economic Policy)
전공기초 일반경제사(General Economic History) 중상주의 이후의 경제적 흐름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시대별 또는 지벽졀로 구분하여  경제적 변화를 파악한다. 그리고 이를 전체적인 흐름과도 연계하여 논의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화폐금융론(Money and Banking Theory) 단기적, 거시적 측면에서의 실물변와 화페금융 변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기존의 화폐금융모델과 비교 검토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한국경제론(Korean Economy Theory) 한국경제의 산업구조, 고용구조, 무역구조, 금융구조 등을 분석하고, 경제의 각 부문별 역할과 기능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노동경제론(Laber Economic Theory) 노동의 수요, 공급의 분석과 노사관계에 관한 이론, 임금결정론, 노동시장, 노사관례제도를 분석하고, 이를 현실경제의 관점에서 이를 현실경제의 관점에서 어떻게 적용 시킬 것인가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재정론(Public Finance Theory) 국가 및 지방 공공단체가 그 기능을 수행하기위해 재화를 조달하고 예산을 편성, 지출, 관리하는 정부의 국가 활동울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지역경제론(Regional Economic Theory) 지원과 시장의 시장의 공간적 분포, 산업 및 기업의 최적 입지 선택, 지방공업, 지역금융, 지압재정등을 부석하여 지역경제 발전정책을 제시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국제금융론(International Finance Theory) 국제금융시장의 금용시장의 균형조건, 환율결정이론, 국제통화제도, 금융 및 재정정책의 효과분석 뿐만 아니라 국제 금융자산의 포트폴리오 구성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산업조직론(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산업의 생산기술과 시장구조에 대한 산업조직의 기본가설을 소개하고 산업의 기능과 역할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동양경제사(History of Oriental Economy) 동양경제 성립의 역사적 배경과 현대 경제체제로 성장해온 과정을 분석한다.또한 이과정을 통해 국가들이 어떻게 경제적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왔는가도 논의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경제발전론(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경제발전에 관한 역사와 이론, 정책 등을 소개하면서 국민경제에 관한 통계나 지표를 제시하여 한국경제의 발전과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문화경제론(Theory of Cultural Economy) 최근 문화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산업의 특성과 발전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문화상품의 수요와 공급구조를 경제학점인 관점에서 분석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문화산업론(Theory of Cultural Industry) 문화산업의 형성과정 및 발전정도를 분석하고 특히 문화의 수요측면에서 여가에 대한 패턴을 연구함으로써 향후 문화 및 여가사넝ㅂ의 생산구로 및 투자구조를 분석한다. 
전공공통 응용경제 한국경제정책(Korean Economy Policy) 한국경제의 성장과 함께 역대정권의 많은 경제정책기조와, 방법을 연구하고, 각 개별 정책의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고, 한국경제정책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경제통계학(Economic Statlstics) 경제통게자료의 분석과 이에 적합한 통계적 방법론의 적용을 통한 경제현상을 분석하여 집중적 자료와 지표를 제시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산업경제론(Industrial Economic Theory) 산업의 생산기술과 시장구조에 대한 산업조직론의 기본가설을 소개하고 산업의 기능과 역할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경기변동론(Business Cycle Theory) 현실의 경제현상에 관한 실증적인 분석과 경제의 순환변동의 특성 및 원인을 규명하고, 현실경제를 분석하여 경제이론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지방재정론(Local Public Finance Theory) 지방정부가 공공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재원의 확보, 관리, 사용등을 분석하고 지방재정 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응용경제세미나(Applied Economy Seminar) 응용경제를 전공하는 학생이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논문의 연구계획과 초기연구결과를 논문으로 작성하여 발표하게 함으로써 학위노문작성을 위한 기본 틀을 정립하는 과정으로써 모든 학생의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외환론(Theory of Foreign Exchange Rates) 외환시장에서의 환율의결정구조를 이해하고 개방경제체제하에서 환율이 소득결정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논의한다. 또한 금융정책과 외환정책의 연계성을 분석함으로써 국가간 금융 자본의 흐름을 파악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국제무역론(International Trade Theory) 국제무역의 제 이동을 현실경제를 모델로 하여 그 변수를 분석하고, 무역이론의 현실설명력을 검토한 다음 각종 무역정책의 효과를 분석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경제사상사(Economic History and Thoughts) 경제이론 바탕에 있는 역사적 가치와 사상에 대하여 연구하고, 그 시대에 미친 영향을 분석함으로서  경제사상의 역사적 흐름과 효과에 대하여 논의 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문화정책론(Cultural Policy Theory) 문화산업 및 문화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방안들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문화 산업정책 등을 분석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환경경제론(Theory of Environmental Economy) 경제발전의 과정에서 가장 크게 대두되는 문제인 환경관련 제반 변수들을 다루고 이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로 경제학적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정책수단을 모색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금융시장론(Financial Markets) 현대의 금융시장은 과거의 실물시장의 보조수단에서 현재는 경제를 이끌고 있는 산업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많은 파생적 금융상품으로 내놓고 있다. 금융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메카니즘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선택 응용경제 부동산경제론(Theory of Realty Economy) 부동산은 단순한 생산의 수단에서 이제는 자산의 투자와 운용 대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파생상품이 등장하고 있다. 부동산의 경제적 가치와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 연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