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석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사학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사회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한국사학사(Studies of Korean Historiography)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역사의식과 역사 서술 방법의 발전을 주로 현존하는 사서들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기초 한중관계사(History of Korea-Chinese Relations) 동아시아의 역사에서 특히 한국사와 관련이 깊은 만주 몽고 지역의 제반문제를 다룬다.
전공기초 서양사학사(Studies of Korean Historiography) 서양사학사의 일반적 흐름과 최근 역사학의 동향을 다룬다.
전공기초 한국사상사(History of Korean Thought) 고대 사회로부터 근대 사회에 이르기까지 한국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중 사상가들의 업적이이나 사상적 체계를 다각도로 분석 탐구한다.
전공기초 역사의이론과실제(Theory and Practice in History) 역사의 인식과 구조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제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기초 한일외교사(History of Korea-Japanese Diplomacy) 동아시아 세계속에서 전개되는 한국과 일본, 양국의 대내적인 요인과 대외적인 요인으로 구분하여 검토∙분석한다.
전공공통 역사학 한국고대사연구(Ancient History of Korea) 선사시대 및 삼국왕조의 형성에서 통일신라 말기까지의 각국의 특성과 역사적 의의를 이해하고 그 상호 관계를 설명한다.
전공공통 역사학 한국중세사연구(Medieval History of Korea) 고려시대사를 개관하되, 특히 고대사회에서 중세사회로의 발전과정을 신분 및 토지제도, 통치기구, 불교문화, 대외관계 등을 이 방면의 논저와 연결지어 연구토록 한다.
전공공통 역사학 동양고대사연구(Ancient History of China and Japan) 진∙한의 고대제국 성립과 발전을 다룬다. 또한 일본의 고대국가 성립과 발전에 대해서 연구한다.
전공공통 역사학 동양중세사연구(Medieval History of China and Japan) 중국 고대제국의 분열부터 수당 통일제국의 흥망 및 동아시아 문화권의 성립발전을 연구한다. 또한 일본의 막부체제의 성립과 발전에 대해서 연구한다.
전공공통 역사학 일본사연구(Studies of Japanese History) 일본역사의 전개과정과 이에 작용하는 여러 조건 등을 파악하여, 인류사 속에서의 일본사의 일반성과 특수성을 이해한다.
전공공통 역사학 서양사상사연구(Intellectual History of Europe) 서양의 지적 전통을 역사적으로 탐구한다. 다양한 주제를 선택하여 사료 탐구와 학설사적 탐구를 병행한다.
전공공통 역사학 미국사특강(Special Studies in American History) 식민지시대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20세기 초 미국이 세계 강국으로 등장하게 된 저변을 이해하는 중점을 둔다.
전공공통 역사학 서양사회경제사연구(Social and Economic History of Europe) 고대 노예제시대부터 현대 산업 기술 시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사의 사회, 경제의 발달과정을 연구, 분석한다.
전공공통 역사학 한국근세사연구(Modern History of Korea) 조선 건국시기부터 개항기까지 중요한 특정문제를 중심으로 사회의 발전과정과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비판 고찰한다
전공공통 역사학 한국최근세사연구(Late Modern History of Korea) 외세에 의한 개항이 강요된 이후 일제때까지, 격변하는 국내외 정세 속에서 개혁을 모색하던 조정과, 봉건주의와 제국주의 배격운동을 벌인 민주세력들의 한국근대화를 위한 과정을 개관한다.
전공공통 역사학 동아시아국제관계사(Studies in History of East Asia International Relation) 동아시아의 국제관계는 종적과 횡적인 관계로 전개되었다. 중국과 한반도, 일본 및 기타 주변지역과의 국제관계의 전개에 어떻게 작요하고 있는가를 파악한다.
전공공통 역사학 서양근대사연구(Modern History of Europe) 서양 근대사회의 성립과 발전을 다양한 주제를 선택하여 사료탐구와 학설사적 탐구를 병행한다.
전공선택 역사학 한국사연습(Seminar in Special Topics of Korean History) 한국사에 있어서 개척할 연구 과제를 발굴하고, 새로운 연구 방법과 이론을 역사 현상에 적용, 새로운 사관 정립에 공헌한 주제를 선정하여 토의하고, 사료를 독파한다.
전공선택 역사학 한국사회경제사연구(Studies in Social and Economic History of Korea) 한국사회 구성체가 자본주의 사회 이전에 경제외적 요인에 의해 어떻게 변화∙발전되어 왔는가를 연구한다.
전공선택 역사학 동양사연습(Reading Seminar in Eastren History) 일본 德川幕府의 대외 체제를 검토하여, 이 대외관계가 대내적인 지배질서, 즉 막부와 藩의 관계, 장군과 천황과의 관계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전공선택 역사학 동양사상사연구(Intellectual History of China and Japan) 역대 중국의 사상사에 대한 제 문제를 다룬다. 이와 아울러 일본의 사상적 발전도 검토한다.
전공선택 역사학 서양고대사연구(Ancient Graeco-Roman History) 고전고대의 그리스, 로마사를 다룬다.
전공선택 역사학 서양중세사연구(Medieval History of Europe) 서양 중세 봉건 사회의 성립과 발전을 다루며 사료탐구와 학설사적 탐구를 병행한다.
전공선택 역사학 영국사특강(Introduction to British History) 초기 로마시대부터 20세기말까지 영국의 사회, 문화적 특징을 파악하고 국가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개관한다. 또한 현대사에서의 여국의 역할과 위상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전공선택 역사학 동양근대사연구(Modern History of Chinal and Japan) 아편전쟁 이후 구 중국의 해체과정과 신해혁명 및 현대 중국 그리고 명치유신 이후 일본의 여러 문제를 다룬다.
전공선택 역사학 서양현대사연구(Contemporary History of Western World) 19C부터 오늘에 이르는 사상사의 전반을 다루며 근대사와 구분되는 서양현대사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제국주의, 제1∙2차 세계대전, 그리고 현대사의 성립에 큰 몫을 차지한 미국과 소련의 국가 발전과 정치, 군사, 외교적 대립관계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전공선택 역사학 한국과학사연구(History of Korean Sciemce) 고대 사회로부터 근대 사화에 이르기까지 이룩한 제 문화사업 중 과학기술분야에 관한 논저를 중심으로 과학 기술의 전반적 발전 과정을 연구 분석하도록 한다.
전공선택 역사학 한국대외교섭사(History of Korean Diplomacy) 한국은 역사적으로 주변에 세계적인 열강들과 이웃하고, 현명한 교섭을 통해 발전하였다. 경제나 문화적으로 다른 지역의 국가들과 어떤 관계에 있었고, 어떤 외교를 펴는 것이 유리하였나를 알아본다.
전공선택 역사학 동양사회경제사(Socio-Economic History of China and Japan) 역대 중국의 사회 경제사에 대한 제 문제를 다룬다. 또한 일본도 마찬가지로 연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