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ICT 스마트 디바이스톤 최우수상

 

[ 청주대, ICT 스마트 디바이스톤 최우수상 ]

방사선학과 소노하트 팀, 청각장애 산모 위한 초음파-촉감 변환 연구


청주대학교 방사선학과 소노하트 팀이 ‘2022 ICT 스마트 디바이스톤’에서 ‘초음파검사 시 청각장애 부모를 위한 초음파-촉감 변환 장치 개발’이라는 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호섭 멘토, 추지혜, 최다소, 최유진, 허다형 학생, 성열훈 지도교수.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2022 ICT 스마트 디바이스톤에서 방사선학과 소노하트 팀이 최우수상(충북도지사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청주대 방사선학과 소노하트 팀(지도교수 성열훈, 이호섭 멘토, 추지혜, 최유진, 최다소, 허다형 학생)초음파검사 시 청각장애 부모를 위한 초음파-촉감 변환 장치 개발이라는 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해 상금 100만 원을 받았다.

 

소노하트 연구팀은 산전 초음파 검사 시 산모가 처음으로 아기의 심장 소리를 듣고 감동을 받지만, 청각장애 부모는 이러한 감동을 체험하지 못한다는 점을 착안, 촉감으로 태아의 심장을 느낄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다.

 

이 연구에 참여한 학생 모두 여학생으로, 미래의 엄마 마음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디바이스톤이란 디바이스 메이킹마라톤의 합성어로 정해진 시간 동안 쉬지 않고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제품화하는 팀 단위 협업 프로젝트를 말한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충청북도, 충북과학기술혁신원, ATO Planet에서 공동 주최한 행사로, 학생뿐만 아니라 중소벤처기업, (예비)창업자 등 스마트 디바이스 제작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성열훈 지도교수는 청주대 방사선학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방사선기술과학을 선도하기 위해 3D 의료 영상기술, 아두이노기술, 3D 프린팅 기술 등 특성화된 교과 및 비교과과정을 운영해 융복합형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라며 이번 최우수상 수상은 비공학계열임에도 불구하고 환자 박애정신을 실천하기 위한 학생들의 열정과 노력의 결과이며 방사선학과의 확장성과 미래 성장성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고 말했다.

 

진설명 : 청주대학교 방사선학과 소노하트 팀이 ‘2022 ICT 스마트 디바이스톤에서 초음파검사 시 청각장애 부모를 위한 초음파-촉감 변환 장치 개발이라는 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호섭 멘토, 추지혜, 최다소, 최유진, 허다형 학생, 성열훈 지도교수.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