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가상(VR)·증강현실(AR) 실습실 구축

 

[ 청주대, 가상(VR)·증강현실(AR) 실습실 구축 ]

충북도내 간호학과 중 최초언택트 시대 보건의료 전문인력 양성


청주대학교 간호학과와 제약바이오메디컬공학전공이 자치단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VR·AR 실습실 개소식이 23일 보건의료과학대학에서 진행됐다.VR체험을 진행하고 있는 차천수 청주대 총장님 모습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가 충북지역 간호학과 중 최초로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실습실을 구축해 눈길을 끌고 있다.

 

청주대는 간호학과와 제약바이오메디컬공학전공이 자치단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VR·AR 실습실 개소식을 23일 보건의료과학대학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청주대 간호학과와 제약바이오메디컬공학전공 VR·AR 실습실은 충청북도와 교육부에서 약 2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마련됐다. 청주대 VR·AR 실습실은 129.6규모에 개인체험방 6, 1인 방송공간, 강의실 등이 설치됐다.

 

VR·AR 실습 기자재로는 고해상도 헤드셋(VIVE PRO)을 비롯해 3D 입체 오디오 등 최첨단장비를 구비했다.

 

코로나19 유행 상황으로 도래한 언택트시대에 의료교육과 실습현장의 비대면 방식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이번 VR·AR 실습실 구축으로 교육 수요자의 학습 몰입도와 성취감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공간 제약 없이 실제와 유사한 가상 환경에서 환자나 보건의료인력의 안전을 해칠 위험 없이 반복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해 실제 현장실습이 불가능한 상황에 유용하게 실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VR·AR을 이용한 실습은 첨단기술의 인프라 구축인 대학 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지역 대학의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급변하는 의료환경, 제약바이오 산업환경의 실무에 대처가 가능한 전문인력 양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VR·AR 실습에 참여한 학생은 코로나19로 병원 실습이 어려웠는데, 가상으로 감염병 관리 교육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됐다라며 가상·증강현실을 활용해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차천수 청주대 총장은 이번 VR·AR 실습실 개소를 위해 애써주신 간호학과와 제약바이오메디컬공학전공 교수님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중용 23장에 나와 있듯이 작은 변화가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대학의 발전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혜숙 보건의료과학대학 학장은 “VR/AR 실습실 구축에 도움을 준 충북바이오헬스산업혁신센터에 감사하다라며 이번 VR/AR 실습실 개소로 충청북도 예비 보건의료인의 의료현장 적응을 위한 역량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 청주대학교 간호학과와 제약바이오메디컬공학전공이 자치단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VR·AR 실습실 개소식이 23일 보건의료과학대학에서 진행됐다.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