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대한건축학회 졸업논문전 최우수상


[ 청주대, 대한건축학회 졸업논문전 최우수상 ]

건축재료·시공연구실 박병주···한준희, 한수환군 우수상·장려상 수상


좌측부터 박병주, 한준희, 한수환 군 인물사진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는 건축공학과 건축재료·시공연구실(지도교수 한천구, 한민철, 김 종) 대학원생이 ()대한건축학회에서 개최한 제16회 우수졸업논문전에서 최우수상, 우수상 및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박병주(현 석사과정 1학기)군은 대한건축학회 학사졸업논문부문에서 ‘Hyrometer법을 활용한 골재의 토분평가 가능성 분석이란 논문을 발표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국내에 유통되는 골재 품질이 열악해짐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점을 확인·해결하고, 골재의 품질과 직결되는 토분을 신속 평가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제시했다.

 

또 한준희(20202월 석사학위 취득)군은 석사학위논문부문애서 석탄가스화 용융슬래그를 혼합잔골재로 사용한 콘크리트의 특성이라는 논문으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 군은 최근 국내에서 새롭게 도입하고자 하는 석탄가스화복합발전(Integrated Gasification Com- bined Cycle)에서 발생하는 부산물(Coal Gasification Slag)을 콘크리트용 잔골재로 활용해 국내의 부족한 골재원을 확보함과 동시에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재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해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한수환(현 석사과정 1학기)군은 고로슬래그가 다량 치환 된 불량 모르타르의 알칼리 활성화재 도포를 통한 정상강도 발현가능성 분석이라는 논문으로, 콘크리트 제조시 시멘트 대체제인 슬래그가 다량으로 첨가되어 발생한 콘크리트의 강도저하를 알칼리 성분의 재료로 회복시키는 방안을 제안해 장려상(학사부문)을 수상했다.

 

청주대 관계자는 건축재료·시공연구실은 꾸준한 연구를 통해 해마다 다수의 논문을 출품, 많은 수상을 해오고 있어 전국적으로 연구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한건축학회 우수졸업논문전은 학부 및 석사과정 중에 발표한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 독창성과 학문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는 논문을 선정, 시상하고 있다.

 

사진설명 : 인물사진

 

파일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