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유물

조선시대

  • 소장유물
  • 조선시대
조선시대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백자청화장생문대호(白磁靑華長生文大壺)

 

유물명

백자청화장생문대호(白磁靑華長生文大壺)

크기높이 51cm
소장기관청주대학교 박물관

순백의 바탕에 푸른 빛깔로 그림을 그린 후 유약을 입혀서 구워 낸 청화백자 항아리로서 전면에 걸쳐 밝은 코발트색의 장생무늬를 그려 넣었다. 높이가 51에 이르는 보기 드문 초대형 항아리로서 전체적으로 잘 보존되어 있다. 높고 직립된 구부는 약간 외경되었으며 기선은 팽만한 견부에서 서서히 좁아져 내려오다 끝에서 경미한 반전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저부에는 역몰딩형으로 깎아내어 바닥을 좁게 하였다. 동체에는 장생문이 적당한 여백을 두고 표현되었는데, 십장생 가운데 소나무·대나무··사슴이 서로 대칭되는 위치에 배치되고, ·하단부에는 2조의 선문을 두르고 구부와 동체부의 여백에는 운문을 적당한 간격으로 표현하였다. 푸른 청화의 발색이 좋으며 옅은 청색을 머금은 유는 약간 두껍게 시유되어 맑고 투명하다. 굽의 외연은 사각으로 깎아내고 접지면에는 모래받침의 흔적이 남아 있다. 기형과 문양이 매우 세련된 작품으로 분원에서 제작된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유물정보의 설명 및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청주대학교박물관에 있으며, 청주대학교박물관의 동의 없이 소장품 정보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파일
작성자 허란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