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안내

교육목표

  • HOME
  • 과정안내
  • 교육목표

세계적 수준으로 진화하는 캠퍼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기초교양교육의 목표

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성숙한 문화세계를 창조하자는 실학성세(實學成世)의 교육이념에 부합하는“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실천적 지성인 양성”

  1. 제반 학문의 기초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2. 폭넓은 안목과 종합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3. 자원, 정보, 기술을 수집·분석·활용하는 보편적 인지능력과 유용한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능력, 융합적 지식활용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4.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글로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자신의 생각을 구성원과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5. 바람직한 가치관과 도덕적 판단력,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자아실현을 추구하고 평생학습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지적 동기와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기초교양교육 4대 핵심역량(4C : Quad-Core)

이 표는 기초교양교육 4대 핵심역량에 대한 표이며 교육이념, 핵심역량, 하위역량. 세부능력순으로 내용을 제공
교육이념 핵심역량 하위역량 >세부능력
실학
(實學)
실용ㆍ융합
practical
Convergence
지식·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지식정보 수집능력, 지식정보 활용능력, 기술 이해 및 활용 능력
지식융합역량 융합적 지식 창출 능력, 융합 가치인식능력
창의
Creativity
종합적사고역량

분석적 사고능력, 대안적 사고능력, 추론적 사고능력

진취적사고역량 문제인식능력, 발산적 사고능력, 도전정신
성세
(成世)
소통
Communication
글로컬
의사소통역량

외국어 능력, 독해력, 경청, 의사전달력

상호문화역량 문화수용능력, 글로벌 마인드, 경험개방성
인성
Character
자기관리역량 정서관리능력, 경력개발 관리능력
공동체역량 이타성, 협업능력, 리더십

실용·융합역량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정보 융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과제 수행이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자원·정보·기술 등을 효율적으로 수집하여 실용적인 산출물을 창출하는 역량
하위역량 01 : 지식·정보·기술 활용역량

과제 수행이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 정보, 기술 등을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하는 능력

세부능력
  • 지식정보수집 능력

    과제나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탐색하는 능력

  • 지식정보활용 능력

    다양한 지식이나 정보들을 분석하여 과제나 문제 해결에 유용한 핵심 정보들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능력

  • 기술이해 및 활용능력

    과제 수행이나 문제 해결 시 요구되는 기술이나 지식 노하우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

하위역량 02 : 지식융합역량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 및 정보 융합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용적인 가치를 지닌 지식 산출물을 창출해 내는 능력

세부능력
  • 융합적지식 창출능력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정보, 자료들을 통합 및 재구성하여 새로운 지식 및 실용적인 산출물을 창출해 내는 능력

  • 융합가치 인식능력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정보, 자료들에 대한 융합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 수준

창의 역량

문제 상황에서 발전적 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과 도전을 시도하고 분석적, 추론적, 대안적 사고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역량
하위역량 01 : 종합적사고역량

과제 해결이나 문제 상황에서 분석적, 추론적, 대안적 사고 과정을 거쳐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해 내는 능력

세부능력
  • 분석적사고 능력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 시 필요한 정보들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파악해 내는 능력

  • 대안적사고 능력

    다양한 정보나 대안들에 대한 가능성과 예상 결과들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해 내는 능력

  • 추론적사고 능력

    제한된 정보 안에서 논리적 추론을 통해 정보 간 관계성이나 원리를 파악해 내는 능력

하위역량 02 : 진취적사고역량

문제 상황에서 발전적 변화를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도전을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능력

세부능력
  • 문제인식능력

    모호하거나 비구조화 된 문제 상황에서 새로운 의문점이나 문제점을 발견하는 능력

  • 발산적 사고능력

    다양한 관점으로 현상이나 문제를 재해석하고 새롭고 독특한 발상을 생성하는 능력

  • 도전정신

    변화와 새로움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지속적인 노력과 행동을 실행하는 능력

소통 역량

다양한 문화와 세계에 대한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를 유지하며, 토론 및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타인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는 역량
하위역량 01 : 글로컬 의사소통역량

토론 및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타인의 생각이나 의도, 정보를 이해하고 타인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

세부능력
  • 외국어 활용 능력

    외국어로 의사소통을 적절하게 수행해 낼 수 있는 능력

  • 독해력

    글로 된 자료를 읽고 자료의 내용과 요점을 적절하게 파악해 내는 능력

  • 경청

    타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상대방의 의견이나 감정을 적절하게 이해해내는 능력

  • 의사전달력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

하위역량 02 : 상호문화역량

다양한 문화와 세계에 대한 수용적이고 경험적인 태도와 국제적 감각을 유지하는데 요구되는 능력

세부능력
  • 문화수용능력

    다른 문화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편견 없이 다양성을 수용하고 존중하려는 태도

  • 글로벌 마인드

    국제 사회에 대한 동향과 이슈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국제적 감각을 잃지 않으려는 태도

  • 경험개방성

    타인 및 주변 세계로부터 주어지는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나 경험에 대한 개방적 사고와 태도

인성 역량

성공적인 조직 생활과 과업 수행을 위해 자기 자신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공동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역량
하위역량 01 : 자기관리역량

조직 활동을 기반으로 공동체 및 조직의 공동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

세부능력
  • 정서관리능력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발되는 부정적인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생산적이고 건강한 방식으로 관리하는 능력

  • 경력 개발 관리능력

    전문성 확보와 자기 개발을 위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행에 옮기는 능력

  • 경청

    타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상대방의 의견이나 감정을 적절하게 이해해내는 능력

  • 의사전달력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

하위역량 02 : 공동체역량

다양한 문화와 세계에 대한 수용적이고 경험적인 태도와 국제적 감각을 유지하는데 요구되는 능력

세부능력
  • 이타성

    타인과 공동체를 위한 희생과 봉사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생활에서 행동으로 실현하려는 성향

  • 협업능력

    집단 및 조직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팀 과제나 조직 활동 시 협력적인 태도로 구성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 리더십

    팀 과제나 조직 활동 시 솔선수범의 자세로 구성원들을 독려하고 주어진 일에 책임감을 갖고 끝까지 완료하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