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건설공학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휴먼환경건설공학과
  • 건축건설공학
융합신기술대학원 휴먼환경건설공학과 건축건설공학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인간과환경(Human and Environment) 실제 환경요건에 대한 인간의 지각 및 반응체계와 상호작용을 탐구하고 자연과 환경 - 공간 - 건축 - 시설 단위에 대한 기초이론과 연계체계를 구축한다.
전공기초 건축특론(Advanced Theory of Architecture) 건축계획 및 설계, 구조, 재료 및 시공에 이르는 건축의 전반적인 흐름과 그에 따른 이론을 체계적으로 구한다.
전공기초 도시녹화계획론(Planting Planning in Urban Area) 도시자연환경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점, 선, 면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공간의 녹화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이론적 체계를 확립하고, 각종 용도 지역의 녹화기준 및 녹화방법, 사적녹화방법, 공적녹화방법 등을 습득하여 종합적인 도시 녹화계획 수립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건축설계론(Advance Architectural Design) 건축적 개념이 공간적인 실제로서 이룩되는 과정을 통해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작품 전개능력을 찾는다. 또한 실습을 통하여 설계 과정을 진행한다.
전공기초 환경관리론(Environmental Management) 환경보전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방향을 수립하고 진행하는데 있어서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 방법을 다룬다.
전공기초 수치해석특론(Advanced Numerical Analysis) 토목공학의 근간이 되는 수학적 모델을 수치해석적 방법으로 풀고 그 결과를 분석하기위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기본적으로는 보간 및 외삽법과 연립방정식해법을 비롯하여 선형대수학 및 고유치 시스템, 미분방정식의 적분법 등이 주된 강의 내용이다.
전공공통 건축학 건축계획방법론(Advanced Theory of Architectural Design Method) 계획 방법론에 관한 이론과 디자인 과정, 개발과 여러 가지 방법의 분석, 그리고 Design Process를 위한 수단과 유용한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건축학 건축공간론(Theory of Spatial Planning) 건축의 공간을 지각과 감각적인 요인을 통하여 공간 구성 요소를 분석 검토하여 공간의 특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연구 개진한다.
전공공통 건축학 건축환경론(Environment of Architecture) 실내의 환경 설계에 필요한 각종 환경 인자(빛, 열, 음, 조명, 채광 등)데 대한 지식과 환경에 대한 인간의 생리적, 정신적, 행동적 적응성 및 그 적정 기준에 대하여 연구 강의한다.
전공공통 건축학 주거론(Theory of Housing) 주택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원리를 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이론을 강의하고, 그 원리에 관계되는 문제점을 해결토록 연구한다.
전공공통 건축학 지역시설계획론(Theory of Regional Facility Planning) 도시 및 지역 시설에 관한 문제점을 국가 경제 및 사회 개발 정책과 관련하여 검토 연구개진한다.
전공공통 건축학 도시설계론(Urban Planning) 도시의 인구, 산업 구조와 산업 배치, 도시 토지 이용, 도시 교통, 도시 기반 시설, 공원 및 녹지, 공공시설 등의 공공복리와 연관된 부분을 종합적으로 접근해 가면서 도시의 성장과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도시경제, 도시행정 및 도시공간배치 배분에 관한 계획 기법과 계획 절차를 개진하는 종합 이론이다.
전공공통 건축학 건축의장특론(Advanced Theories of Design) 건축 표현 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건축이 갖는 구성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건축 의장 고차원적 접근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전공공통 건축학 도시건축론(Theory of Urban Architecture) 도시의 형성과 변천과정에 따라 도시인의 삶을 담는 지역의 건축환경이 어떠한 모습으로 전개되어 왔나에 대하여 실제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건축학 동양건축사론(History of Oriental Architecture) 중국, 일본의 고대로부터 근래에 이르기까지의 건축사 및 한국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도양건축의 특성을 파악한다.
전공공통 건축학 서양건축사론(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서양 건축의 각 시대의 건축 양식과 사상을 인문, 사회적 배경에 의해서 주요 건축 양식을 비교 상론한다.
전공공통 건축학 건축설비론(Theory f Architectural Equipments) 쾌적한 환경의 조성을 위한 설비 문제를 건축 환경 대자인의 한 결정 요소로서 이해시키고 현대 건축의 기계화에 대응하는 일반적인 기술성과 각 시스템의 방법을 이해한다.
전공공통 건축학 건축계획론(Theory of Architectural Planning) 건축 계획에 관한 이론과 디자인 과정 등을 분석하고, 건축 계획에의 접근 방법을 비교 상론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 구조 역학 및 고체역학에서의 유한 요소법 응용에 대한 입문 과정이다. 유한 요소법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이의 바탕이 되는 에너지 이론 및 각 요소들의 강성 매트릭스 유도과정 및 Isoparametric Element를 소개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철근콘크리트특론(Advanced Reinforced Concrete) 콘크리트와 철근의 재료의 특성을 비교하고, 재료의 응력-변형 관계를 이해한 후, 극한강도 설계법에 의한 각 부재의 설계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구조해석특론(Advanced Structure Analysis) 부정정구조물에 대한 체계적인 해석방법을 공부하며, 가상일의 원리 등에 의한 변위계산법, 에너지 정리 등을 설명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구조설계론(Theory of Structural Design) 여러 가지 형태의 건축 구조물의 설계 방법에 대해 강의 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건설재료론(Theory of Construction Materials) 각종 인공 및 자연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용 방법을 강구함으로써 건축 디자인의 결정요소로써 보다 광범위한 현대 건축 재료의 정보를 파악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콘크리트배합설계론(Theory of Concrete Mixing Proportions) 콘크리트를 구성하는 각 재료의 기본적인 배합 방법과 배합 목적을 연구하고, 각 재료의 기본적인 성질에 따라 좌우되는 배합 설계의 응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건축시공론(Theory of Architectural Execution) 건축 재료의 선택과 사용에 있어서 재료의 성질과 특성을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각종 공사에 시공의 제 이론을 탐구하고 새로운 재료 및 시공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재료역학특론(Advanced Mechanics of Material) 재료의 응력 및 변향의 특성을 살펴보고 하중에 따른 부재력 및 변위의 표현 형태를 공부한다 또한 이들에 관계를 에너지의 개념하에서 파악하여 구조 해석을 위한 기본 바탕을 마련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탄성론(Theory of Elasticity) 모든 구조물에 사용하는 재료는 탄성체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본 강의는 그 대상으로 완전탄성이면서 등방성인 부재의 역학적 거동에 대하여 취급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재료실험론(Theory of Materials Experiments) 건축 분야에 사용되는 재료들의 물리?화학적 특성 등 제반 특징을 비롯하여 재료의 성능 평가 및 시험법 등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콘크리트재료론(heory of Concrete Materials) 현대 건축물의 구조 재료로써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콘크리트의 구성 재료와 요구 조건, 배합 방법 등을 연구하여, 각 구성 재료의 선택법 및 구성 재료의 변화에 따른 콘크리트의 특성 변화 등 콘크리트의 제반 사항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건축건설공학 콘크리트내구성론(Theory of Concrete Durability) 경화 콘크리트에 작용하는 장기적인 환경 변화에 따른 콘크리트의 특성 변화 및 내구성의 실험 방법을 연구하며, 각종 콘크리트에 있어 내구성을 증가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폐수처리(Waste Water Treatment Engineering) 자연수의 물리?화학?생물학적인 성질과 조성에 관해 연구하며, 기본원소인 C, N, S, O, P의 분석 및 환경학적 영향에 관해 고찰한다. 강 및 하천의 오염도 및 공장폐기물과의 관계에 대해 집중 연구하며 지하수의 오염문제도 연구한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하수도공학특론 (Advanced Sewage Engineering) 하수처리시설의 설계에 적용되는 하수처리의 신기술에 관한 원리 및 응용법과 반응조의 설계 및 설계 변수에 대한 구체적인 예증과 실시방법에 대하여 실험하고 연구한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터널공학 (Tunnel Engineering) 터널공법에 대한 조사, 설계 및 시공 전반에 관하여 언급하며, 특히 NATM공법에 있어서 조절발파, 숏크리트, 록 볼트 및 계측의 사고방식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TBM공법, Shield공법 등과 같은 기계식 굴착을 통한 터널공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암반역학특론 (Advanced Rockmass Mechanics) 암반의 역학적 거동에 관하여 언급하고 터널, 사면, 기초 등의 암반구조물의 파괴양상 및 파괴이론에 대해서 설명한다. 토목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을 위한 암반의 공학적 분류법을 설명하고 암반내 불연속면의 역학적 특성을 논의하며 암반실내 실험을 통해 암반의 변형거동을 학습한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강구조설계특론 (Advanced Design of Steel Structure) 지하양수발전소, 지하에너지저장시설, 지하군사시설, 도시지하시설 등 각종 지하공간 시설물의 특징을 설명하고 지하공간 시설물의 설계, 시공, 활용사례, 문제점 분석, 지반공학적 해석 등을 다룬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구조동역학 (Structure Dynamics) 동역학의 기본이론, 동하중에 대한 응답해석, 자유진동해석, 강제진동해석, 구조계의 지반진동해석, 이동하중에 의한 교량 진동해석, 비선형계의 동적해석, 파의 전파해석 등에 대하여 설명한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상하수도설계 (Design of Water Supply & Wastewater Equipment) 모든 사람이 맑은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상수처리에 대한 기본계획 및 집수와 취수, 정수처리 공정, 관망설계 등의 설치와 유지관리 기술을 설명하며, 상하수도 시설의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계산수리학 (Computational Hydraulics) 수리학이론을 기초로 실제 수리학적 현상을 수치해석기법을 통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수공구조물설계(Design of Hydraulic Structures) 수리수문학에 연관된 토목구조물에 대한 설계기법을 학습하고 발전된 설계기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기초공학특론 (Foundation Design Analysis) 토목 구조물 기초의 해석 및 설계의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얕은 기초와 깊은 기초의 지지력 산정법 및 지반상수의 채택법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사면안정론(Slope Stability) 사면안정률 산정, 사면파괴시 발생하는 흙의 거동 및 안정을 판단하는 이론적 기법 및 수치해석적 기법, 사면보강법에 대해 습득한다. 
전공공통 토목공학 토공구조물(Earth Structures) 토목재료로서의 흙, 흙의 다짐 및 다져진 흙의 성질, 사면안정 해석, 흙댐 및 제방의 설계, 지하수 및 침투문제, 연약지반상의 축제, 현장계측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수질오염관리(Water Quality Management) 하천, 호수 등 지표수에서 일어나는 물리, 화학, 생물학적 자정작용 및 오염과정을 이해하므로써 효과적인 수질관리방법을 배운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유해물질관리론(Hazardous Waste Managment) Hazardous Waste Managment
전공공통 환경공학 폐기물위생매립(Sanitary Landfill) 폐기물의 위생매립 시 입지의 선정, 매립방법, 매립지내 반응, 주요 매립시설의 설계 및 사후관리 등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대기오염방지론(Air Pollution Control) 대기오염의 원인, 동식물 및 인간 환경에 미치는 오염물질의 영향, 대기오염물질의 이동과 확산 및 반응효율에 대한 촉매의 설계상 요인을 분석, 검토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폐수처리특론(Wastewater Treatment) 폐수처리를 위한 스크리닝, 포기, 여과 등의 물리학적 공정과 소독, 침전, 산화 등의 화학적 처리공정 그리고 활성슬러지, 혐기성 처리 등의 생물학적 처리공정에 대한 원리와 조작방법을 익히고 수질오염문제에 대한 적용 능력을 익힌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공학세미나(Seminar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환경오염 전반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과 공학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환경오염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이론과 처리기술에 등에 대하여 토론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화학특론(Environmental Chemistry) 환경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환경중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분석하고 이동, 반응 등에 대한 명확한 메카니즘을 이해함으로써 자연계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수질모형연구(Water Quality Modelling) 하천, 강, 호수, 해안 등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반응과 변화를 수리모형을 통하여 이해하고 수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유해가스처리론(Toxic Gas Treatment) 산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의 여러 가지 특성을 다루고, 유해가스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상하수도공학(Water Supply and Sewerage Engineering) 상수도, 하수도 등의 환경기초시설을 효과적으로 계획, 운영, 관리하는 방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지하수및토양오염(Ground Water and Soil Pollution) 지하수 및 제어에 관한 연구, 지하수 오염 수치 모델링 기법, 흙의 구성상태에 대한 토질역학 일반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영향평가론(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교통, 항만, 하천, 발전소, 건설, 공업단지 조성, 농수산업 및 관광단지 개발 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대책 수립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조경관리론(Theory of Landscape Architectuer Manegement) 조경영역에 관한 발전 연계과목으로서 계획, 설계, 시공 및 운영에 이르는 제반문제의 관리에 관한 이론 및 실기과목이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기초공간설계특론(Advanced Basic Space Design) 옥외공간설계에서 필요로하는 설계단위와 차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실제적으로 설계연습을 유도하면서 현실적 공간계획을 설계하는 기법을 종합예술적 과학적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스튜디오 과목이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도시조경계획(Urban Landscape Planning) 도시의 구성, 생성, 발전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도시환경속에서 발생하는 이용자 행태를 고려하여 도시환경을 개선하기 우한 설계법을 익힌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경관론(Theory of Landscape) 경관을 구성하는 기본원리와 경관을 분석하는 틀에 대하여 연구하고 설계시의 적용 타당성에 관하여 검토한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환경조사분석(Environmental Survey and Analysis) 조경계획 수립에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기상, 토양, 지형, 지질, 식생, 풍향, 경사, 등고선등을 대상으로 한 조경방법론을 중점 강의한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특수조경(Landscape Architecture of Special Site) 콘크리트지반, 해안매립지, 고속도로의 주변 절개지 등 특수지역에서 적용되는 조경이론, 실기, 시공에 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소재개발론(Material Development) 조경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소재들의 활용뿐만 아니라 소재를 이용한 다양한 방법을 토대로 소재들을 개발하고 장단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소재의 이용 및 개발에 관하여 학습한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공원개발론(Theory of Park Development) 주변의 근린공원부터 대규모 국립공원에 이르기까지 각기 공원의 특성에 맞는 공원을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지역생태론(Regional Ecology) 생태계의 개념, 에너지 물질의순환, 생물군집, 삼림생태계, 인간생태계 등의 기초이론을 응용지역의 규모에서 생태학적 접근방법으로 환경계획을 수립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조원계획(Garden Planning) 조경의 주요 분야의 주택정원에 관한 계획과 계획속에 포함되는 각종 구성 요소의 설계기법을 익힌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조경시공적산론(Computations for Landscape Architecture Constuction) 조경공사에 관한 공정벽 합리적인 예산 계획, 공정  계획, 재료 수배 등에 관한 현장실무 영역에서의 연구를 도모한다.
전공공통 환경조경학 조경구조론(Structure&Meterial Study for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 설계에 관한 기초 학문으로써 조경 시설물의 구조, 역학, 재료 등에 관한 응용 등을 연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