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공학
  • 환경공학과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환경공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대기오염관리특론(Advanced Atomospheric Quality Management) 대기오염원 발생원과 발생지표로부터 효율적인 오염원 관리를 위한 방법을 찾는 능력을 배양하고, 향후 배출규제 기준의 변화에 대비한 기술의 발달 방향선정과 경제적 분석 등을 통하여 대기오염관리의 통합적 사고력을 배양한다.
전공기초 물질이동론(Advanced Mass Transfer Theory) 각각의 매질에서 일어나고 있는 물질이동현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흡착, 확산, 탈착, 분배 등의 이론을 확립한다.
전공기초 수질오염관리특론(Advanced Water Quality Management) 용수 및 폐수를 포함한 지표수의 수량과 수질, 수질관리를 위한 분석방법, 오염물질 이동에 대한 수질모델링 및 오염된 수질의 정화를 위한 공정기술 등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전공기초 토양오염관리특론(Advanced Soil Pollution Management) 토양의 화학적 성질, 토양 중에서 오염물질의 거동(fate and transport), 토양 생태계와 토양 미생물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토양오염 물질의 종류와 영향에 관련된 흡착, 착체형성, 침전 등의 현상을 다룬다. 우리나라 토양환경보전법에 따른 토양오염 측정망 운영, 토양오염 유발시설 지정관리
전공기초 폐기물관리특론(Advanced Waste Management) 폐기물 관리에 대한 국가적 자치단체별 특성을 고려 할 수 있도록 종합적 ISWM를 달성한다.
전공기초 하천공학특론(Advanced River Engineering ) 하천지형학, 내수생태학, 하천에서의 오염물질 이동, 하천계획과 설계, 하천유량과 유사측정, 수리학적 모형 및 하천관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기초 환경공학세미나특론1(Advanced Seminar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Ⅰ ) 환경공학과 관련된 수질 ? 대기 ? 폐기물 ? 소음진동 등에 전반적인 지식과 이를 바탕으로 여러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이론 및 방안을 연구하고 그것에 대한 토론 능력을 배운다. 
전공기초 환경공학세미나특론2(Advanced Seminar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Ⅱ ) 환경공학과 관련된 수질 ? 대기 ? 폐기물 ? 소음진동 등에 전반적인 지식과 이를 바탕으로 여러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이론 및 방안을 연구하고 그것에 대한 토론 능력을 배운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대기오염제어특론(Advanced airpollution control ) 대기오염 발생원으로부터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발생원에 따라서 최적으로 적용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후처리 설비들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제어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 규제에 따른 신기술 동향에 대하여 분석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반응공학특론(Advanced reaction engineering ) 화학반응 진행에 대한 물질의 흐름 ? 전열? 확산 등의 물리적 과정을 고려하여 환경공학적으로 이용가치가 있는 반응 및 기술에 대하여 배우고, 이상적인 반응장치를 조합한 처리프로세스의 설계를 익힌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반응속도특론(Advanced reaction kinetics ) 오염물질의 제거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물질간의 화학반응과 그에 따른 반응속도, 반응속도상수 등 화학동역학의 전반적인 반응 메카니즘과 화학평형의 이동에 따른 열역학에 대한 이론을 익히고 실제적용에 대하여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비점오염모델특론(Advanced Nonpoint Sources Modeling ) 유역내의 비점오염원으로부터 유출되는 오염물질의 양과 유출기작을 비점오염모델을 이용하여 정량화 연구. 
전공공통 환경공학 수질모델링특론(Advanced Water Quality Modeling ) 하천, 호소 및 해양의 수체내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수질변화 현상을 분석할 수 있는 수학적인 모델들의 이론과 이들에 기초한 컴퓨터 프로그램의 사용방법 및 응용사례를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생태학특론(Advanced Ecology ) 환경과 생태학 이론들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 생태학적 이론을 기초로 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접근과 함께 무생물학적 환경, 생물학적 환경간의 상호작용, 생태계 균형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열역학특론(Advanced Thermodynamics ) 수질 대기, 폐기물, 슬러지 등의 처리에 이용되는 물리적 화학적 방법들에 대한 열역학적 접근과 소각로 설계에 따른 종합적인 에너지 관리를 다룬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유역관리특론(Advanced Watershed management ) 수체의 과학적인 수질해석을 위하여 수체의 유역내 점오염원 및 비점오염원의 오염물질 유출특성과 지형특성에 따른 유달특성 해석. 
전공공통 환경공학 지하수오염거동현상(Groundwater Hydraulics and Pollutant Transport in Porous Media ) 오염물질이 지하 환경으로 유입되었을 때에 발생하는 다양한 물리적, 화학적, 생물화학적 과정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다. 흡착, 휘발, 가수분해, 오염운 거동(plume fate and transport), 비포화 영역(vadose zone) 내 잔류물, 포화영역의 잔류물, 지하수 내 용해 오염물, 용질의 물질 전달 메커니즘, 
전공공통 환경공학 지하수오염관리특론(Special Lecture on Groundwater Contamination ) 효율적인 지하수 오염 정화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지하수 오염 특성과 범위, 지하수 자원의 개발에 필요한 지구물리학적 탐사(geophysical exploration), 지질수문학적(hydrogeological) 인자의 측정, 대수층 산출(aquifer yield) 평가 
전공공통 환경공학 청정기술특론(Advanced clean technology ) 대기, 수질 오염물질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최신 기술들에 대하여 이론적인 배경과 응용범위에 대하여 익히며, 첨단 청정기술의 발전 방향 및 여기에 필요한 세부 기술들에 대하여 논의하며, 규제기준과 경제적인 효율성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청정에너지특론(Advanced clean energy ) 화석연료의 고갈로 대체에너지에 대한 요구가 커짐에 따라 청정에너지로 인식되는 연료전지에 대한 구성 및 개발방향, 핵심기술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특히 연료전지를 사용한 수소에너지와 바이오디젤을 사용한 청정에너지에 대하여 심도있는 학습을 진행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토양오염처리공학(Soil Contaminants Treatment Engineering ) 폐기물 매립지, 주유소, 각종 산업시설에서 유출된 중금속, DNAPL(Dense Nonaqueous Phase Liquid), LNAPL(Light Nonaqueous Phase Liquid) 등 토양오염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런 토양 오염물질을 처리하기 위한 토양증기 추출법(Soil Vapor Extraction) 
전공공통 환경공학 폐수처리공학특론(Advanced wastewater treatment ) 폐수처리를 위한 스크리닝, 포기, 여과 등의 물리학적 공정과 소독, 침전, 산화 등의 화학적 처리공정 그리고 활성슬러지, 혐기성 처리 등의 생물학적 처리공정에 대한 원리와 조작방법을 익히고 수질오염문제에 대한 적용 능력을 익힌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경제특론(Advanced Environmental Economics )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자금과 관련된 의사 결정과, 환경공학과 관련된 공정기기의 적합성에 따른 투자순위 등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공학연구지도(Environmental Engineering Directed Research ) 박사과정 학생을 위한 연구지도.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단위공정(Environmental unit process ) 수질 ? 대기 ? 폐기물 등 전반적인 환경오염물질의 처리공정에 필요한 물질수지, 흐름모델, 반응조 등에 대한 고급이론과 동역학 특성을 익히고, 그에 따른 처리공정의 적정성을 평가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유기화학특론(Advanced Organic Chemistry ) 유기화학의 최근의 이론을 중심으로 반응성 및 반응 메카니즘 등에 대한 체계적 이론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환경촉매특론(Advanced environmental catalysis ) 대기, 수질등에 사용되는 오염물질의 제거 신기술에는 핵심기술인 촉매가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환경정화에 사용되는 촉매의 제조 및 적용, 특성화, 반응속도론, 열역학적인 고찰등 심화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전공공통 환경공학 흡착특론(Advanced adsorption theory ) 대기오염물질을 처리하는 방법중 흡착처리와 촉매처리방법에서 기본이 되는 흡착이론 및 흡착 메카니즘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이론적인 배경을 습득하고, 흡착에 관련된 열역학적인 이론과 실제 공정에서의 응용에 있어서 상호관계를 터득한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기기분석특론1(Advaced Instrumental Analysis Ⅰ ) UV, AA, ICP, GC 등의 기기의 원리와 응용을 다루어 분석능력을 기르며, 기기의 한계를 이해하여 새로운 물질에 대한 정량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기기분석특론2(Advaced Instrumental Analysis Ⅱ ) Spectroscopy를 이용한 미량오염물질 들의 정량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대기화학특론(Advanced atmospheric chemistry ) 대기오염물질이 대기중에 배출되어 일어나는 광화학반응에 대한 반응화학과 메카니즘을 규명하고, 여러 가지 유해가스를 처리할때에 수반되는 화학반응에 대하여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반응 메카니즘을 해석하며, 속도론적인 해석을 할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대기확산모델링특론(Advanced atmospheric diffusion modeling ) 대기중에 배출된 오염물질의 확산에 대한 이론과 확산방정식, 오염농도의 시계열적, 공간적 예측방법을 습득하고 여러 가지 모델식들이 실제 적용되는데 필요한 조건등에 대하여 적합도를 분석하고, 각 상황에 최적인 모델을 선정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매립지관리특론(Special Lecture on Landfill Controls ) 매립지 입지 선정시의 입지배제 기준과 입지선정 기준 설정 방법,  입지 후보지에 대한 기술적 타당성 및 경제적 타당성 조사 방법, 매립시설의 설치기준 및 운영기준, 매립시설 침출수의 배출허용기준 등에 관해 살펴 본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매립지오염처리공학(Landfill Leachate and Gas Treatment Engineering )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침출수(leachate)의 발생 기작, 침출수의 특성과 변화, 매립지 가스(landfill gas)의 특성, 매립지내의 반응 기작, 매립지 가스 발생량 추정 등에 관해 살펴 본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상하수도공학특론(Advanced Water Supply and Sewerage Engineering) 상하수도 설계를 위한 계획수립, 처리시설의 공정 설계 및 관망 설계 등을 익히고 효율적인 시설물 운영과 관리방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수자원관리특론(Advanced Water Resources Management ) 하천, 호수 등 지표수의 수리 및 수문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최적의 수질을 유지할 수 있는 개발방법, 수질보전 방법 등 수자원의 관리기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유해가스처리특론(Advanced toxic gas treatment ) 대기로 배출되는 여러종류의 유해가스를 발생원별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원리를 이해하고 반응 메카니즘을 해석하며, 건식 및 습식처리와 신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처리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지하수오염모델링(Groundwater and Solute Transport Modelling) 실제 지하수 환경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현상을 단순화시킨 인공적인 기구장치나 수식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단면도로 나타내는 개념 모델(conceptual model), 미래 거동을 예측하기 위한 동적 모델(dynamic model), 지하수위 상하에서 비수상(nonaqueous phase) 
전공선택 환경공학 지하수오염처리공학(Soil Contaminants Treatment Engineering ) 지하수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물리적 또는 수리지질학적 방벽을 이용하여 오염현장에서 오염물질의 이동 봉쇄, 오염된 지하수를 추출하여 비원위치(ex-situ)처리하가나 수리학적 제어, 현장(in-situ) 오염물질 처리에 관련된 slurry wall, sheet pile , grouting, 지하수 수집 trench 
전공선택 환경공학 촉매반응공학특론(Advanced catalytic reaction engineering ) 불균일촉매를 사용하여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방법을 습득하며, 특히 휘발성유기화합물과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는 촉매의 특성화 및 반응 메카니즘 규명과 반응속도론적인 고찰을 통하여 최적의 촉매와 반응조건을 찾을수 있는 능력을 제고한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토양화학특론(Soil Chemistry ) 토양 오염은 토양내에 유해물질의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로서, 토양화학적 특성에 따라 유해물질의 독성이 발현될 수도 있고 자연적으로 경감될 수도 있다. 토양의 화학적 특성 중에서 양이온 치환용량(cation exchange capacity)과 중금속의 흡착, 토양 콜로이드 물질과 토양 pH의 관계 
전공선택 환경공학 폐기물처리특론1(Advanced Solid Waste Treatment Ⅰ ) 생활 및 지정 폐기물 특성별 처리방법 및 재활용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폐기물처리특론2(Advanced Solid Waste Treatment Ⅱ ) PAH 및 dioxin과 같은 특정 미량 오염물질의 관리 및 처리 처분을 중심적으로 연구한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폐수고도처리1(Advanced wastewater treatment Ⅰ ) 난분해성 오염물질을 처리하기 위한 심층여과, 막여과, 흡착, 이온교환, 고도산화공정 등의 고도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각 공정에 대한 적용 범위 및 기술을 익힌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폐수고도처리2(Advanced wastewater treatment Ⅱ ) 폐수의 일반적인 2차 처리 이후에 존재하는 오염물질들의 제거를 위한 고도처리공정의 설계를 익히고, 그에 따른 평가 및 적용에 대하여 다룬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화학평형론1(Chemical equilibriumⅠ ) 오염물질이 제거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반응물과 생성물의 화학반응 메카니즘, 그리고 평형상수, 자유에너지의 변화 등 전반적인 고급이론에 대하여 배우고 실제 제거공정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익힌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화학평형론2(Chemical equilibrium Ⅱ ) 유해물질이 제거되는 화학반응을 기초로 그 물질의 최적처리방법을 평가하고, 그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전공선택 환경공학 환경정보시스템특론(Advanced Environmental Information System ) 환경관리에 필요한 지형도, 주제도, 오염원 및 환경기초시설 등의 정보를 공간적으로 제작·분석할 수 있는 환경정보시스템(EIS)의 원리와 개발 방법을 강의하고, 환경분야 응용사례를 다룬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