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조경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공학
  • 환경조경학과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환경조경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공원녹지체계론(Park and Open Space System) 가로수, 정원, 도시녹지대, 그린공원, 하천부지, 도시공원등 각종 공원과 도시녹지를 구성하는 공간들의 구성체계에 관하여 도시별 특성 및 구성상의 제반문제들에 대하여 검토한다.
전공기초 전통조경양식론(Traditional Style for Landscape Architecture) 우리나라 전통의 각종 조경공간을 시대적, 사상적, 종교적, 문화적 및 구성재료별 측면에서 검토하며, 각 전통조경양식의 발생배경 및 특성에 대하여도 비교 연구한다.
전공기초 식재기능론(Planting Function) 조경식물의 식재기능으로서 건축적, 기상학적, 미학적 및 공학적 용도에 관한 이론을 개진하며 외부공간에 실제 적용될수 있는 응용실무적인 분야도 함께 다룬다.
전공기초 조경계획특론(Advanced Planning for Landscape Architecture) 편익성과 심미성 증진을 목적으로한 조경공간의 계획을 목적으로 공간구성이론, 시각적특성, 프로그램개발, 생태적인 접근 등에 관한 이론을 개진하면서 계획공간별 공간구성특성에 관한 기법과 이에 대한 이론적 발전을 꾀하는 응용분야이다.
전공기초 생태조경론(Ecological Theory for Landscape Architecture) 생태학 이론의 조경학에의 접목을 목적으로 한 과목으로서 물질순환, 천이, 먹이연쇄, 군집이론등의 원리를 조경계획에 적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전공기초 외부공간계획(Outdoor Space Planning) 주택, 아파트, 공공건물, 집합주택, 마을 등 외부공간의 합리적인 계획을 목적으로 한 과목으로써 각 공간특성별 시각적, 공간적, 형태적 분석을 토대로한 외부공간 계획기법이 다루어진다.
전공기초 도시조경설계(Urban Landscape Design) 조경계획 및 설계이론의 실제적 응용으로서 주로 도시환경에서의 공원이나 보행자 공간을 주로 다루는 스튜디오 과목이다. 어떠한 환경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는 주로 주관적이며 직관적인 창조성이 강조될 것이며, 구체적인 구조, 재료, 공법 등의 설계과정을 아울러 표현하면서 설계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가지의 단위요소들에 대한 상세 설계에 비중을
전공기초 휴양지개발특론(Advanced Park and Resorts Development) 여가의 총체적 수요와 공급자원의 계량이론부터 시작하여 관광과 레크레이션 및 여가에 집중적으로 활요되는 복합 위락공간의 단지계획 기법을 강의하며 여가자원의 해석, 그리고 관광?레져의 프로그래밍 기술과 마케팅 기법에 이르기까지 여가와 관련된 제반분석, 계획의 이론과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학습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시각자원관리론(Visual Resource Management) 자원이라는 측면에서 시각환경의 보호, 관리를 목적으로 시각의 분석을 통해 경관의 합리적 운용, 관리를 도모하고 환경공학, 생태학 등과의 유기적인 연관성에 관한 분야도 함께 다룬다.
전공공통 조경학 잔디관리학(Turfgrass Management) 바닥을 피복하는 조경식물 가운데 가장 널리 쓰이는 잔디류에 대하여 그 종류, 특성, 용도 등에서부터 병충해, 제초, 시비, 관수 등 관리 전반에 이르는 내용을 연구 검토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공간구성론(spatial Otganization) 외부환경을 구성하는 공간의 특성파악과 공간이론의 발전모색을 위한 학문으로 공간의 형성, 발전, 전개 및 변형의 과정에 대하여 개진하면서 공간의 시대적, 문화적, 종교적, 배경의 파악에도 중점을 둔다.
전공공통 조경학 프로그램해석및개발론(Program Interpretation and Development for Parks and Recreation) 공원 및 여타 관광자원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체계의 수립을 목적으로 자원별 프로그램의 특성파악, 해석 및 개발등에 대한 기법과 이론을 연구 검토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근대조경사(Modern History for Landscape Architecture) 영국의 풍경식 조경양식 이후 근대의 조경역사가 어떠한 과정을 거치며 전개, 발전되어 왔는가에 대하여 개진하는 동시에 문화적, 정치적 및 시대적 배경이 근대조경양식에 미친 영향등도 비교 평가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조경설비설계(Facilities Design for Landscape Architecture) 분수, 스프링클러, 벽천, 놀이시설, 가로장치물 등의 구조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활용한 조경공간의 설계시 적용될 수 있는 설계기법들을 다룬다.
전공공통 조경학 국민여가관리론(Public Recreation & Park Management) 공익적, 국민 복지적 차원에서 일반 국반 국민에게 제공되고 있는 공공 여가 서어비스의 수준과 양을 검토하며 우형에 따른 공공기관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운영관리 정책을 해부하고 궁극적으로 국가 여가 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실내조경설계(Indoor Landscape Design) 다른설계와는 달리 실내 공간을 대상으로 하여 색채, 조명, 장식물, 식물 공간 지작, 공간의 형태 등이 어떻게 실내 환경의 질을 높이는 가에 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지역시설개발론(Facilities Regional for Development) 지역개발에 필요한 지역시설을 확보하기 위한 계획 기법과 지역사회의 운용하기 위한 관리체계와 관리 과정에 대하여 개진하면서 시설의 공학적 처리를 원활히 하기 위한 수법과 절차를 발전시키는 응용과학이다.
전공공통 조경학 특수위락설비론(Special Recreation Facilities) 각종의 체육, 레크레이션 시설과 여가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특수한 시설과 설비, 장비에 대하여 용도, 설치, 사용, 관리등의 방법을 연구 검토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경관론(Landscape Visual Resources)  경관을 구성하는 기본원리와 경관을 분석하는 틀에 대한 연구 및 설계시의 적용 타당성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실제 나타나는 경관을 미적?기능적으로 심도있게 탐구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소재개발특론(Advanced Material Development) 실제 조경설계 및 시공에 사용되는 소재들의 다양한 개발을 위해 각 소재들이 지닌 장단점에 대한 심도있는 탐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소재의 개발 및 활용방안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공원개발특론(Advanced Theory of Park Development) 인간이 생활하고 이용하는 모든 공원을 대상으로 각기 공원의 기본적인 성격과 이론을 토대로 특성과 기능에 맞는 공원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단지계획특론(Advanced Site Planning) 도시 및 지역에서 발생하는 각종 활동을 효율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토지이용, 동선, 유틸리티, 녹지 등의 제반 분야를 종합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장기적인 목적 아래 하나의 단지가 지닌 특성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여 실질적인 수단을 강구하는 응용분야로, 근린주거, 위락단지, 상업업무지, 산업단지 등의 계획을 수립하는 기법을 개진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농어촌계획특론(Advanced Country Planning) 농어촌의 생활권 구성, 농어촌 인구, 농어촌 지역의 잠재력과 개발 계획상의 부존선 등을 중심으로 농어촌의 마을 계획, 농어촌 인구 활성화 등에 관한 농어촌 경제와 농어촌 공간체계에 관한 기법, 절차, 과정을 개진하는 종합 계획 이론이다.
전공공통 조경학 여가공간계획특론(Advanced Leasure Area Planning) 여가 및 행락지의 종합적인 공간계획과 설계에 관한 공간규모에 따른 행락활동과 Space Program을 기초로 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환경조사분석특론(Advanced Research and Analysis Enviroment) 조경계획수립에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기상, 토양, 지형, 지질, 식생, 풍향 경사, 등고선 등을 대상으로 한 조경방법론을 중점 강의한다.
전공공통 조경학 토지이용계획특론(Advanced Planning of Land Use) 도시계획 및 설계이론의 실제적 응용으로서 주로 도시환경에서의 공원이나 보행자 공간을 주로 다루는 스튜디오 과목이다.
전공공통 조경학 도시조경설계특론(Advanced Urban Landscape Design) 도시계획 및 설계이론의 실제적 응용으로서 주로 도시환경에서의 공원이나 보행자 공간을 주로 다루는 스튜디오 과목이다.
전공공통 조경학 전통조경특론(Advanced Landscape in Tradition) 우리나라 전통공간의 전통양식에 대해 연구하고 동양 3국을 서로 비교하여 양식과 각 나라의 조경약식에 내재한 사상의 차이에 관해 학습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도시계획기법(Urban Planning Method) 도시의 효율적인 성장과 발전의 추구, 편익성과 심미성에 기초한 신도시의 합리적 개발에 관한 계획기법이 거론된다. 이를 위해 도시의 토지이용, 교통, 녹지공간, 공공시설, 문화공간, 산업시설 등의 배분 및 계획기법이 인구, 문화, 지역성 등과 상호 유기적인 연관성하에서 연구 검토된다.
전공선택 조경학 도시환경설계(Urban Environmental Design) 도시의 가로환경, 광장, 옥외장식물, 녹지시설 등의 설계의 목적으로한 과목으로서 도시의 형성 및 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행태적, 심리적 및 경관적인 분석에 의한 설계기법을 익힌다.
전공선택 조경학 컴퓨터조경설계(Computer Aided Design for Landscape Architecture) 컴퓨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이용한 조경설계 및 조경계획의 방법론과 응용기법에 관한 사항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여가자원론(Resorces for Leisure & Recreation) 여가/레크레이션, 그리고 관광 등에 이용될 수 있는 인문, 사회, 자연자원을 망라한 자원유형을 종합, 분류하고 유형별 차원의 속성과 이용 및 개발 한계와 잠재력, 타용도와의 공용, 상충성 등을 연구 검토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자연자원분석론(Natural Resource Analysis) 산악, 평지, 내수면, 해안 등지의 자연자원에 대하여 개발의 대상으로서의 잠재력과 한계성을 측정 판단하기 위한 실무적과정과 기술을 연구한다. 비교적 광역적인 물리, 생태적 분석기법에 초점을 맞춘다.
전공선택 조경학 관광자원개발론(Tourism Resource Development) 인문, 사회, 역사, 자연 등 제반의 일반 환경 자원들을 관광 자원으로서의 의미와 가치를 분석하고 산업적 활용을 위한 기술과 방법을 연구 검토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여가산업론(Leisure Industry Studies) 리조트, 콘도미니엄, 주말 농장, 골프장, 스키장, 마리나등 각종 레져 산업의 사업적 측면을 진단하고 신규 레져 산업을 개발하여 가능성과 잠재력을 분석한다. 각각의 산업에 대한 투자손익 분석, 경영 분석, 프로모션 기법등이 주요 연구 테마이다.
전공선택 조경학 환경장식설계(Ornamental Design for Exterior Spaces) 도시 공원, 보행자, 돌 광장 등의 옥외 장식물의 설계에 관한 과목으로 옥외 장식물의 기능과 심미성 및 도시 전체와의 관계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주구설계(Neighborhood Design) 주구의 개념을 파악하고 실제 대상지를 선정 연구 및 외국의 사례와 비교 검토함으로써 구체적인 주거 환경의 설계 방법과 기법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자원해석관리론(Resource Interpretation & Management) 사적지, 문화재등의 문화 자원과 국립공원, 천연기념물 등 자연 자원의 역사, 철학, 생태적 가치와 의미를 해석하여 자원의 내재 가치를 현상화하고, 이를 토하여 관광, 레크레이션, 교육 자원으로서의 가치를 극대화하며 나아가 자원의 보전과 이용, 관리에 있어서의 균형과 효율성을 모색하기 위한 교과목 이다.
전공선택 조경학 지역생태학특론(Advanced Regional Ecology) 생태계의 개념, 에너지 물질의 순환, 생물군집, 삼림생태계, 인간생태계 등의 기초 이론을 응용지역의 규모에서 생태학적 접근방법으로 환경계획을 수립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전공선택 조경학 조원계획특론(Advanced Garden Planning) 조경의 주요 분야인 주택정원에 관한 계획과 계획속에 포함되는 각종 구성요소의 설계기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조경구조특론(Advanced Landscape Structure Theory) 조경설계에 관한 기초 학문으로서 조경 시설물의 구조, 역학, 재료 등에 관한 응용 등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환경계획(Enviromental Planning) 다양한 조경공간의 환경계획기법과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 계획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스튜디오 과목이다. 각종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계획해 나가면서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환경설계(Enviromental Design) 도시지역, 농촌지역, 수변지역 등을 대상으로 친환경적 설계기법을 연습하는 스튜디오 과목이다. 쾌적한 도시환경, 아름다운 농촌경관, 친수적인 수변경관을 조성하기 위한 종합적인 환경디자인의 설계수법과 방안을 탐구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특수녹화론(Planting of Special Site) 인공지반, 벽면, 건축공간, 수변, 환경오염지 등의 특수지역에 대한 녹화의 제반이론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특수공간의 식물도입수법 및 재료선정, 공간구성 기법 등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야생관리론(Wildlife Management) 인간과 자연의 환경생태학적 균형을 위하여 필요한 야생 산림 수계등 야생 공간에서의 야생동식물의 효율적 관리를 연구하는 과목이다. 수렵과 낚시 등 인간의 야생동식물 포획, 체취행태와 이의 관리수단으로서의 각종 토지이용 및 활동규제 등을 집중검토하고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조경학 조경관리론(Landscape Management) 조경영역에 관한 발전 연계과목으로 계획, 설게, 시공 운영에 이르는 제반문제의 관리에 관한 이론 및 실기과목이다.
전공선택 조경학 지역경제특론(Advanced Regional Economics) 지역의 자원과 인력 및 자본을 바탕으로 지역 단위에서 발생되는 경제적 흐름과 경제 발전의 방향을 개진해가는 계량적 모형을 중심으로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기법과 절차를 개발하는 이론이다.
전공선택 조경학 환경심리특론(Advanced Theory of Enviromental Psychology)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영향에 관한 기초이론과 설계시 실제 응용에 관하여 연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