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정보공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공학
  • 컴퓨터정보공학과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컴퓨터정보공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멀티미디어시스템특론(Advanced Multimedia System) 이미지, 비디오, 그래픽, 오디오, 사운드, 보이스, 텍스트와 같은 다양한 자료를 저장, 표현, 입출력, 압축 처리하는 기법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소프트웨어공학특론(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효율적인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 및 유지를 위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인 내용을 연구하고 강의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프트웨어 개발기법, 설계기법 등과 소프트웨어 성능 평가방법, 소프트웨어 자동화 기법과 도구개발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전공기초 고급컴퓨터네트워크(Topics in Computer Networks) 컴퓨터 네트워크에 관한 구성방법, 구성에 필요한 알고리즘, 프로토콜, 에러제어, 흐름제어, 네트워크 구조, 프로토콜의 구조화, 표준화, 개방형 시스템, 네트워크 운영체제 등의 고급기법에 관한 내용을 연구하고 강의한다. 
전공기초 계산이론(Computational Theory) 계산기에 대한 정의 및 한계 등에 관한 논리적 이론으로 Computational Complexity, Church의 정리, Mathematical Logic등의 Computability의 이론에 관해 연구한다.
전공기초 디지털시스템설계특론(Advanced Digital System Design) MSI, ISI를 사용한 조합 논리회로, 다양한 순차회로의 해석과 설계 및 스위칭 이론의 응용분야에 대하여 연구하고 강의한다. 
전공기초 분산데이타베이스시스템(Distributed Database System) 여러 부분에 분산되어 있는 Database의 제어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중요한 문제인 Concurrency Control, Multiplecopy, Consistency 등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기초 웹과미디어특론(Advanced Web and Media) 인터넷 환경에서의 음성, 영상, 생체신호등의 정보의 코딩, 표현, 통신, 인식에 관련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다루며, 입력을 이해하는 지능적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토픽에 대한 최근 동향과 분야별로 연구 주제를 설정하여 고찰한다.
전공기초 정보보호특론(Advanced Security) 최신 암호화 알고리즘의 국제 동향과 표준화 진행과정을 분석하고 현재의 컴퓨터정보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선택하여 분석도구를 통해 소스코드를 분석하고 장점과 문제점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분산운영체제특론(Advanced Distributed Operating System) 분산 운영체제의 특징과 Process들간의 Communication, Remote Procedure Call, Resource Management, Fault Tolerance, Protection & Security, Real-Time Scheduling, Deadlock, Work Load Sharing 등에 관하여 현장적용 능력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전문가시스템특론(Advanced Expert System) 전문가 시스템의 최신 기법을 연구하고 새로운 Topic을 설정하여 심화 학습과 세미나등을 통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지식기반시스템특론(Advanced knowledge Base System) 지식기반 시스템을 응용할 수 있는 분야의 주제를 선정하여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세미나를 통하여 심도 있게 연구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신경회로망과퍼지이론특론(Topics in Neural NetWork and Fuzzy Theory) 여러 가지 인공적 신경회로망의 구성요소 및 학습이론, 퍼지이론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강의한다. 두 가지 이론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제어모델 및 인 인식모델을 구성하는 방식에 대하여 강의하며, 이러한 이론 중 특정 이슈에 대한 연구논문 검토 및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거나 개선된 성능을 갖는 모델을 구현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패턴인식특론(Topices in Pattern Recognition)  형태 인식을 위한 방법 가운데 Topic을 설정하여 세미나 및 프로젝트를 통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컴퓨터신기술세미나I(Computer New Technology Seminar I) 컴퓨터 신기술 응용분야 중 최신 중요 Topic들의 논문을 선택하여 세미나를 통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병렬처리언어론(Parallel Processing Languages) Arry processor, Multiprocessor등을 지원하는 병렬처리 컴퓨터의 구조와 병렬 수행 프로그래밍 기법, 파이프라인과 벡터 프로세싱 등의 이론적인 개념과 실제 연구 구현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하여 세미나와 사례연구 등을 행하며 이를 지워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하여 연구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고급컴파일러구성론(Topics in Compiler Construction) 구조 조사, 의미 분석, 표현 전환, 상징표 조작, 내부 코드 생성, Storage할당, 해석코드, 코드 생성과 최적화 등에 대한 Compiler의 구성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시스템소프트웨어연구I(Advanced System Software I)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에 시스템 프로그램과 운영 체제 등의 최신 중요 Topic들의 논문을 선택하여 세미나를 통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데이터아키텍처I(Data Architecture 1) 데이터베이스는 정보시스템의 핵심 축으로서 가치 있는 정보 활용을 위한 기본 체계이다. 데이터 아키텍처란 기업의 가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의 모든 업무를 데이터 측면에서 끝까지 체계화하는 기술이며, 본 강좌에서는 데이터 아키텍처 분야에서 새로 등장하는 정보기술들을 조사 연구하고, 특히 데이터 요건분석, 데이터 표준화,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전자상거래보안특론(Advanced Electronic Commerces Security)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유형과 프레임워크를 분석하고 기밀성, 메시지인증, 구매자 및 판매자 인증, 송수신 부인방지, 재전송 방지와 같은 전자상거래의 필수 보안 서비스를 연구하고 전자화폐, 전자지불 시스템의 최신 동향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네트워크보안특론(Advanced Network Security)  관용암호, 공개키암호 및 해쉬 함수에 대한 사용방식을 조사하고 알고리즘 및 설계원리를 분석한다. 또한 네트워크 보안의 실체인 Kerberos, X.509 인증서, PGP, S/MIME. SSL/TLS을 포함한 각종 중요한 네트워크 보안 도구와 응용들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공통 컴퓨터정보공학 데이터아키텍처II(Data Architecture II) 데이터베이스는 정보시스템의 핵심 축으로서 가치 있는 정보 활용을 위한 기본 체계이다. 데이터 아키텍처란 기업의 가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기업의 모든 업무를 데이터 측면에서 끝까지 체계화하는 기술이며, 본 강좌에서는 데이터 아키텍처 분야에서 새로 등장하는 정보기술들을 조사 연구하고,특히 데이터 요건분석, 데이터 표준화,
전공선택 컴퓨터정보공학 자연언어처리특론(Advance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자연언어 처리에 대한 최신 동향을 조사 분석하고 주요 Topic을 설정하여 세미나를 통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전공선택 컴퓨터정보공학 인공지능특론(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분야 중에서 한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세미나 형태를 강의하고 토의한다.
전공선택 컴퓨터정보공학 로보틱스특론(Topics in Robotics) Robotics의 여러 분야 가운데 Topic을 설정하여 세미나 및 프로젝트를 통하여 심도있는 연구를 꾀한다.
전공선택 컴퓨터정보공학 생체정보공학특론(Advanced Biological Information Engineering) 뇌의 정보처리 기구 및 학습이론, 신경세포의 동작과 이들의 모델 및 회로, 시각현상과 시각의 메커니즘, 시각계의 정보처리, 음의 감각과 청각계의 생리기구와 이들의 모델, 청각계의 정보처리 기구등에 대한 특정분야의 이슈에 대한 노문 검토와 연구를 수행한다. 
전공선택 컴퓨터정보공학 공간데이터처리론(Spatial Data Processing) 그림, 이미지, 지도와 같은 공간 데이터를 컴퓨터 내부에서 표현, 저장하기 위해 공간 데이터의 특성 분석, 자료 구조, 인덱싱 기법을 이해하고, 각 표현 방식들 간의 전환 기법 및 장단점 그리고 공간 데이터 처리를 위한 기법들을 비교 연구한다.
전공선택 컴퓨터정보공학 그래픽스프로그래밍언어특론(Advanced Graphics Programming Languages) 컴퓨터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을 위한 언어와 이에 추가된 API등에 관한 개념을 연구하여 애니메이션 프로그램과 같은 고급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기법을 실습을 통해 연마하고 그 결과에 대한 분석 및 토론을 행한다.
전공선택 컴퓨터정보공학 시스템소프트웨어연구II(Advanced System Software II)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에 시스템 프로그램과 운영 체제 등의 최신 중요 Topic들의 논문을 선택하여 세미나를 통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전공선택 컴퓨터정보공학 데이터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현업 사용자가 보고서를 작성하고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하나의 저장소에 범기업 공동 데이터를 통합하는 신기술이다. 이것은 기업이 활용하는 거대한 양의 통합적 정보 때문에 직면하게 되는 많은 어려움에 대한 해결기법으로써, 강의는 다차원 데이터베이스, dimensional modeling, aggregation, dimensinal modeling의 확
전공선택 컴퓨터정보공학 객체지향데이터베이스시스템특론(Advanced Object-Oriented Database Systems) 객체지향 패러다임을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관리 시스템의 구조와 설계 방법을 고찰하고, 객체지향 시스템을 적용한 다양한 고급 응용들의 효용성과 성능을 데이터 모델링 관점에서 분석한다. 그리고 의미적 데이터의 표현력 향상과 성능 향상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컴퓨터정보공학 가상현실프로그래밍언어특론(Advanced Virtual Reality Programming Languages) 사이버공간에서 인간에게 긴장감을 줄 수 있는 3차원 사운드와 그래픽등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는 정보 표현 기법과 이론, 또 이를 지원하는 가상현실 모델링 언어의 개념과 구현 방법, 응용 방법등을 감성 공학적 측면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관점에서 연구하여 통합시스템을 구축하며 최신 연구동향을 조사한다.
전공선택 컴퓨터정보공학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특론(Advanced Multimedia Programmings) 컴퓨터 상에서 이용되는 다양한 미디어 자료에 대한 표현, 저장, 압축 기법, 관련표준, 멀티미디어 문서, 그리고 인터넷에서의 미디어 처리, 스크립트 언어와 각종 마스크 언어에 대하여 공부하고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웹 페이지 저작을 위한 프로그래밍과 세미나를 실시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