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박사 학위과정
  • 인문ㆍ사회
  • 사회복지학과
일반대학원 박사학위과정 사회복지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인간행동이론(Human Behavior Theories)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파악하기 위해서 인간행동에 관련한 이론을 학습한다. 이는 다양한 문제를 다루는 사회사업실천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인간발달, 환경 그리고 이들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전공기초 사회복지정책이론(Theories of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목표, 산업국가에서의 사회복지정책의 양상, 사회복지정책과 사회구조, 사회복지정책과 가치, 사회복지정책의 발달과정, 지역사회의 의사결정 등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소개한다.
전공기초 고급지역사회복지세미나(Advanced Seminar on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주민의 욕구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복지운동의 활성화를 위한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집단토론케 한다.
전공기초 사회복지의윤리와철학(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 실제에 있어서 일어나는 문제와 관련된 주요 가치관에 대한 조사를 한다. 철학적, 역사적, 사회학적 및 정치학적 관점에서 기본 사회복지 문제와 가정을 식별하고 평가한다.
전공기초 고급사회복지조사론(Advanced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조사에 관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의 과학적 연구 및 실천에 필요한 조사설계, 자료수집기법 등에 보다 심도있고 고급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정책분석(Analysis of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분석의 의의를 검토하고, 정책분석의 다양한 수준과 영역을 고찰하며, 여러 가지 분석틀을 실례를 사용하여 그 특징을 비교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고급사회복지행정연구(Advanced Study of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연구를 실제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각종 이론과 방법론에 대해 고찰한다. 현 사회복지행정연구의 흐름과 향후 방향을 전망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복지국가연구(Study on Welfare state) 자본주의 발전에 기여한 복지국가의 원리를 탐구하고 현대 복지국가의 위기론 실상을 검토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통계분석론(Social Welfare Statistics) 사회복지 조사에 있어 자료분석에 필요한 수학적 개념과 통계적 방법의 기본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과학적인 사회조사의 기틀을 준비시킨다. 이에 필요한 통계적 모형들과 이에 근간으로 하는 컴퓨터 운영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가설 또는 이론 검증을 돕는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고급사회보장세미나(Advanced Seminar on Social Security) 각종 사회보장제도의 이념적 성격을 논의하고 사회보장과 관련한 일반적 내용과 우리나라?선진국의 사회보장 동향과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현재 선진국의 사회보장제도에서 심각한 논의 대상이 되고 있는 주제를 중점으로 다루면서, 이것이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정책에 주는 시사점도 함께 고려해 본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e Theorice)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사례 Conference를 통하여 해당 분야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고급사회복지세미나(Advanced Seminar on Social Welfare)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주제를 선정하여 그 원인, 배경, 대안 등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집단 토론케 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사회복지실천이론비교분석(omparative Analysis of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인간의 욕구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실천이론을 비교연구함으로써 보다 적절한 실천방법을 파악하고 적용하기위한 기술을 이해한다. 특히 상황중심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보다 적합한 실천이론과 모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성과사회복지실천(Human Sexuality and Social Welfare Practice) 클라이언트의 성욕구와 해결방안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문제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이행하기 위한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인간발달과정에 따라 아동, 청소년, 중년, 노인 등에서 나타나는 이슈를 중심으로 적합한 실천방법과 기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약물남용과사회복지실천(Substance Abuse and Social Work Practice) 클라이언트의 정신적 욕구의 해결을 위한 약물남용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문제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이행하기 위한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청소년, 성인, 여성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약물을 중심으로 적합한 실천방법과 기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정신건강과사회복지실천(Mental Health and Social Welfare Practice)  클라이언트의 올바른 정신건강의 발달을 이해하고 이와 상대적으로 나타나는 정신불건강 현상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문제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이해하며 아울러 적용가능한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인간발달과 정에 따라 아동, 청소년, 중년, 노인 등에서 나타는 이슈를 중심으로 적합한 실천방법과 기술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임상사회복지실천사례연구(Case Study of Clinical WelfarePracticeCase Study of Clinical Welfare Practice)  다양한 상황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에 개입하게 되는 사례를 중심으로 심화된 방법으로 문제를 이해하는 이론적 배경, 적용되는 개입적 배경 등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다양성을 이해하면서 목표달성을 위한 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공통 사회복지학 고급사회복지통계분석론(Advanced Statistic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에 있어 자료분석에 필요한 수학적 개념과 통계적 방법의 기본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과학적인 사회조사의 기틀을 준비시킨다. 이에 필요한 통계적 모형들과 이에 근간하여 보다 심도있고 고급방법의 통계소프트웨어에 대한 운영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가설 또는 이론 검증을 돕는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고급사회문제연구(Advanced Social Problems) 사회문제에 대한 분석능력을 개발하여 학생 스스로가 조사방법을 통하여 사회문제를 발견하게 하고 그 원인?정도 등을 평가 분석함으로써 해결방법을 연구하게 하려는 데 목적을 둔다. 사회문제를 보는 시각의 차이에 따른 다양한 개념정의와 접근 방법, 각론 등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고급노인복지연구(Advanced Study of Welfare for the elderly) 노인 문제에 대한 이론 및 실천적 이해를 바탕으로 노인복지 정책과 제도, 노인을 위한 전문사회복지기술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고급아동청소년복지세미나(Advanced Seminar on Child and Youth Welfare) 아동청소년복지 분야에서 쟁점이 되는 주제를 논의하여 새로운 아동청소년복지서비스 구현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집단 토론케 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가족및가족치료연구(Family And Family Therapy) 가족복지와 가족치료의 발달과정을 고찰하고, 각 실천모델의 이론적 기반과 기술 등을 소개하며 우리문화에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장애인복지세미나(Seminar on Disability) 다양한 장애인의 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의 대책을 다양한 측면에서 토론한다. 특히, 장애개념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라 변화되는 점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재정립하며 국가와 만간의 노력을 새롭게 규정하는 방향을 잡도록 연구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정신건강복지세미나(Seminar on Mental Health) 병원, 시회복귀시설, 정신건강센터, 사회복지관, 상담센터 등의 정신건강 현장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특히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에 따라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다양한 측면에서의 접근을 논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여성복지연구(Women Welfare) 전통적 남성위주의 사회관과 가족관의 변화속에서 새롭게 부상되는 여성의 사회적 또는 가정 내의 지위와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여성과 관련된 주요 사회문제들의 원인분석과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접근법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교정복지연구(Correctional Welfare) 교정복지의 개념과 제반이론을 습득시키며, 우리나라 교정복지와 선진 각국의 교정복지를 비교 검토하면서 우리나라 교정복지의 방향을 모색하여 본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사회복지사상연구(Philosophy of Social Welfare)  이과정은 사회복지실천과 불가분의 관련성을 가지소 있는 이론적, 도덕적, 정치적 문제를 분석하고 이헤하는데 팔요한 개념적 틀을 학생에게 제세해 주는데 있다. 따라서 이와 같련된 사회이론들과 철학적 쟁점들이 논의 될 것이다. 주된 쟁점은 사회이론, 역사적, 구조적 배경, 그리고 인간의 실천이 실체에 어떻게 얽히어 있는가를 탐구하는 것이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임상사회복지세미나(Seminar on Social Welfare Practice)  본 교과목은 세미나수업으로서 현재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가장 흔히 발견되는 문제들을 구체화하고, 이러한 문제들의 영향을 이해하고 사정할 수 있는 개념적 틀 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개별, 집단, 가족, 지역사회와 관련된 여러 이슈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게 되며, 또한 사회정의와 문화적 다양성의 이슈에 대서도 가능하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학교사회복지연구(School Social Welfare) 학생,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 개입하여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모델, 개입방법 등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체계론적 관점에 기초한 학생문제, 교육환경, 사회복지의 실천기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연구설계및방법(Research Design and Method) 사회복지 관련 현상의 지식화를 위해 과학적 조사방법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고 이를 실제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사회과학 지식 탐구의 논리적 구성, 조작화, 측정 및 조사, 실험설계, 단일사례연구, 현장관찰, 내용분석 등의 다양한 내용들을 활용하여 연구를 설계해본다.  
전공선택 사회복지학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질적연구방법론에 대한 정확하고 심도 깊은 이해와 그 유용성에 대해 살펴보며, 실제로 질적연구방법론을 과학적으로 적용한 사회복지학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